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역경제 모펀드 3000억원 조성으로 ‘지역 활성화 사업투자’ 유도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발표…민생경제 안정, 역동적 지역경제 구축 등

중앙-지방 지역경제 협의체 구축…지자체 간 공동협력 시책사업 등 지원

2024.07.11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정부가 지방소멸대응기금 1000억 원 출자로 모펀드 3000억 원을 조성하고, 이를 지자체·민간투자와 연계해 지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투자를 유도한다.

이번 모펀드 기금은 광역계정 1000억 원, 정부 재원 1000억 원, 산업은행 출자금 1000억 원으로 구성하는데, 지방공기업과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행정안전부는 중앙과 지방이 지역경제 현안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회의’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의 지역경제 활성화전략을 마련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국가 경제정책방향을 지방정부와 공유하고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에 지역경제 건의 사항을 전달하는 창구로 활용하면서, 지역경제 현안 사항에 대해 가감없이 논의하는 소통과 토론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회의에 참석하여 전국 지자체에서 참석한 경제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회의에 참석하여 전국 지자체에서 참석한 경제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회의에서 행안부는 지난 3일 정부가 발표한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발맞춰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을 발표하고 토론했다.

특히 시·도 지역경제국장과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시·도 연구원이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을 공유하고 토론한다. 

이에 국가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경제 추진방향을 제시해 앞으로 국가-지방 경제정책의 연계성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전략은 ▲민생경제 안정 ▲역동적인 지역경제 구축 ▲지역경제 협업기반 마련 등 세 가지 전략으로 구성한 바, 지자체와 협력해 전략별로 세부 과제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민생경제 안정에 필수적인 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휴가철 피서지와 지역축제 현장의 바가지요금을 근절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가격·중량표시제, 판매가격 공지, 바가지요금 신고센터 운영을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주변 상권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가격업소를 올해 말까지 1만 개 이상으로 확대해 개인서비스 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역동적인 지역경제를 만들기 위해 신속집행을 적극 추진하는데, 올해 편성한 지자체 예산을 최대한 집행해 이월과 불용을 최소화한다. 

집행 불가 사업은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집행 가능 사업으로 변경하는 등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소비·투자를 유도한다.

아울러 최근 투자 활성화를 위해 개정된 지방공기업 관련 지침과 법령을 토대로 실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역경제의 체계적인 협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자체 간 공동협력 시책사업을 지원하고 중앙-지방 지역경제 협의체를 구축한다.

행정수요·재정력 등으로 단일 지자체가 추진하기 곤란한 사업에 대해서는 지자체 간 협력해 공공서비스 제공 때 인센티브(특교세 200억 원)를 지원한다.

중앙-지방 간 지역경제정책과 현안 사항을 공유하고, 지역통계 활용 등 협업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중앙-지방 지역경제 협의체도 마련할 계획이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중앙-지방간 지역경제 협력체계를 한층 강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지역경제와 관련한 지방의 목소리가 중앙에 잘 전달되도록 국가와 지방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 전략회의를 단발성 행사가 아닌 중앙-지방 지역경제 협의체로 확대·상설화할 방침으로, 앞으로 상·하반기 연 2회에 걸쳐 국가경제정책방향 수립에 발맞추어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문의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지역경제과(044-205-392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