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양주시는 예산 편성단계부터 집행가능성을 고려했고 자산취득비 등 신속집행이 가능함에도 집행이 지연되는 사업은 삭감조치 하는 등 재정집행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제고했다.
광주 북구는 착한소비 동참 프로젝트 ‘우리 함께 미리내기’ 선결제 시책으로 관내 식당에 업무추진비 선결제와 ‘1부서 1꽃병 캠페인’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화훼농가 소비 활성화를 추진했다.
행안부도 각종 재정집행 제도를 정비하고 지자체의 집행 애로사항을 청취·해소함으로써 지자체의 재정집행 노력을 뒷받침했다.
업체의 신청에 따라 지급할 수 있는 선금의 최대지급률을 확대(70%→80%)해 민간에 충분한 자금이 전달될 수 있도록 했고, 긴급입찰을 통해 입찰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최대 40일→5일)하는 한편 일상감사·계약심사(당일심사 원칙)·적격심사(7일→3일) 기간 단축, 지방재정 투자심사(연3회, 90일 소요→연중, 30일 소요) 수시 실시 등을 통해 신속한 지방재정 집행을 지원했다.
또한 현장컨설팅 등을 통해 지자체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상시 수렴해 관계부처와 협의·해소했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방역대응, 세입감소 등 어려운 재정집행 여건 속에서도 지자체가 역대 최대의 성과를 달성해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됐다”며 “하반기 위기 극복을 위한 확장적·적극적 재정운용에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