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산업부 “새 정부,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 추구”

2022.07.04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는 “윤석열정부는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7월 2일 경향신문 <원전 비중 확대, 거꾸로 가는 윤 정부>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尹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은 거꾸로 가고 있음. 원전 비중을 확대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낮추는 나라는 선진국 중에 한국이 유일함

[산업부 입장]

□ 원전 비중을 확대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낮추는 나라는 선진국 중에 한국이 유일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ㅇ 최근 러-우 사태 등 에너지 공급 위기 상황에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국제적으로도 원전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추세입니다.

* (영  국) ‘50년까지 최대 8기 추가 건설(’21년 6.8GW→’50년 24GW)(벨기에) 원전 2기에 대한 계속운전 기한을 기존 ’25년에서 ’35년으로 연장(미  국) 원전을 CFE(Carbon Pollution Free Electricity)에 포함, 상업원전 지원 확대 (프랑스) ’50년까지 신규 6기 건설 + 추가 8기 검토(현재 원전 비중 66%)

□ 우리나라도 국제 에너지시장의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에너지 수급과 요금 안정화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검토·추진중에 있습니다.

ㅇ 이에, 尹 정부는 사실에 입각한 실현 가능하고 합리적인 에너지정책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수렴 등에 노력해 왔으며, 이를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에 반영하여 7.5일 국무회의 의결 후 발표할 예정입니다.

ㅇ 이 같은 맥락에서 에너지 안보 강화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원전 활용도 제고, 합리적인 재생에너지 보급에 기반한 에너지 믹스를 재정립하고 있으며,

ㅇ 연말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내년 3월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등 에너지·기후 관련 계획을 통해 구체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전환정책과(044-203-512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