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국민 선호 반영해 조속히 개선 추진

2023.08.24 해양수산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해양수산부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의 신청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위판장 세부 선택 등 보다 구체적으로 선호를 반영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속히 개선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8월 23일 KBS창원 <해수부“오염수 우려 불식” 방사능 검사 ‘구멍’>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전통시장 등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를 선택할 수 없고 검사대상도 한정돼 있어 실효성이 떨어짐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는 국내산 수산물에 한정되고 수입산은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해수부 설명]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제도는 국민이 신청해주신 지역별 수산물에 대해 수산물 공급의 첫 관문인 양식장, 위판장 등 생산단계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ㅇ 전통시장, 마트 등 유통 수산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17개 시·도에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매 수입건 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미량이라도 검출될 경우 17개 추가 핵종 검사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어 사실상 국내에 반입되지 않습니다.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대상은 품목의 제한 없이 국내산 수산물의 전 품종을 대상으로 하며, 시스템상 목록화되어 있는 60여개의 주요 품목외에도 ‘기타’ 품목으로 품목명을 입력해주시면 모두 검사가 가능합니다.

□ 앞으로도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의 신청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위판장 세부 선택 등 보다 구체적으로 선호를 반영하여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조속히 개선 추진하겠습니다.

문의 :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 수산물안전관리과(044-200-58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정책정보 모아보기 국민의 건강과 안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