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열린 관광지 공모' 사업에 참여한 6곳(용인 한국민속촌, 대구 근대골목, 경주 보문관광단지, 통영 케이블카,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중 용인에 있는 '한국 민속촌'에 직접 방문해 보았다.
전통문화 관광지로 꾸준히 사랑받는 '한국 민속촌'은 관광 취약계층 분들의 관광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곳곳에 경사로를 설치하였고, 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전용 관람석, 촉지음성안내판, 유모차 휠체어 대여 등 무장애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많은 분이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이용하도록 하였다.
한국 민속촌 여행 코스지도, 열린 관광지
한국 민속촌 열린 관광지 조성 내역
한국 민속촌은 보행이 불편한 관광 취약계층을 위하여 매표소 근처 장애인 주차장(30대), 장애인 화장실(6개/기념품 판매장, 한약방 근처, 장터 등), 휠체어 전용 관람 지정석(6석)을 제공하였으며, 휠체어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려 경사로를 설치(옹기공방, 관아, 서낭당, 장터, 선비 집 등)하거나 매표창구를 휠체어 이용자 눈높이에 맞게끔 하였다.
휠체어는 장애인 및 경로 분만 의무실에서 선착순으로 무료 대여(보증금 만 원)가 가능하다.
■ '지체 장애, 고령자 무장애' 편의 정보
한국 민속촌 입구 장애인 주차장 설치
한국 민속촌 입구 휠체어 이용자 배려한 매표창구
한국 민속촌 내 의무실 휠체어 대여
한국 민속촌 내 장애인 화장실 설치
한국 민속촌 옹기 생활관 경사로 설치
한국 민속촌 안전 손잡이 설치된 관아 접근 경사로 설치
한국 민속촌 내 야외 공연장 휠체어 전용 관람 지정석 설치
한국 민속촌 내 야외 공연장 휠체어 전용 관람 지정석 설치
한국 민속촌은 시각 장애인을 위하여 관광지 전체 시설 및 이동 동선이 있는 촉지형 종합 시설 안내도 및 점자 표기 판을 제작하였으며, 한국 민속촌 매표소가 있는 입구까지 보행로에 점자블록을 설치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시각 장애' 무장애 편의 정보
한국 민속촌 입구 촉지형 종합 시설 안내도 및 점자 표기
한국 민속촌 입구 점자블록 설치
영유아 가족들을 위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유아 휴게실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유모차 필요시 의무실에서 2000원에 대여(보증금 만 원)가 가능하다.
유아 휴게실 출입구에는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어 유모차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였다. ■ '영유아 장애' 무장애 편의 정보
한국 민속촌 내 유아 휴게실 경사로 설치
한국 민속촌 내 의무실 유모차 대여
한국 민속촌 내 수유실 경사로 설치
무장애 관광은 모두가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다.
즉, 일상생활에서 겪는 장애를 없애고 모든 사람이 관광지에서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존중으로 모두가 행복한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