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겨울방학, 내 주변 ‘아동안전지킴이집’ 미리 알아두면 어떨까

2024.12.27 정책기자단 박세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최근, 길을 걷다가 눈에 띈 표지판 하나가 있었다. 바로 ‘아동안전지킴이집’이라는 글씨가 적힌 팻말이다. 항상 다니던 길인데도 인지하지 못하다 저런 게 있었나 싶어 ‘아동안전지킴이집’에 대한 궁금증이 들었다. 

아동안전지킴이집은 경찰과 지역사회가 함께 아동을 보호하는 민경 합동 치안 시스템 서비스다. 대부분의 학교가 곧 겨울방학을 앞두고 있다. 아이들을 범죄나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안전망 역할을 해주는 ‘아동안전지킴이’ 집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아동안전지킴이집 안내
아동안전지킴이집 안내.(출처=안전Dream 누리집)

아동안전지킴이집은 학교 주변, 통학로, 공원 인근의 문구점, 편의점, 약국 등에서 위험에 처한 아동을 임시 보호하고, 경찰에 인계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보통 아이들이 자주 가는 곳 주변 위주로 지정되어 있어 아이들이 위급한 상황에서 쉽게 접근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주변 아동안전지킴이집의 위치를 찾고 싶다면 ‘안전Dream’ 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미리 지도 상에서 가까운 지킴이집을 검색하고 위치를 알아둔다면 위급 상황에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 안전Dream 누리집 바로가기

https://www.safe182.go.kr/cont/homeContents.do?contentsNm=182_keeper_outline 

아동안전지킴이집 찾기(PC)
아동안전지킴이집 찾기.(출처=안전Dream 누리집)

스마트폰에서는 안전Dream 앱을 다운받고, 생활 안전지도 카테고리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아동안전지킴이집 찾기(모바일)
아동안전지킴이집 찾기(모바일).

한번 인지하고 나니, 생각보다 내 주변에 아동안전지킴이집이 많아 직접 방문해보았다. 첫번째 장소는 초등학교 주변의 문구점! 나처럼 사장님도 처음에는 아동안전지킴이집이라는 제도가 있다는 걸 알지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지역 경찰서에서 안내가 와서 참여하게 되었다고 한다. 가게는 항상 열려있고, 아이들도 많이 오기 때문에 주변 아동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란다며 아동안전지킴이집을 많이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두번째 방문한 장소는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이었다. 편의점은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아동들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돋보였다. 편의점 근무자로부터 실제 위험상황에 처한 아이를 보호한 사례는 없지만, 언제든 아이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보호해 주고, 그들이 무사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고싶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아동안전지킴이집 팻말
아동안전지킴이집 팻말.

이렇게 직접 방문도 해보고 자세히 알아보다보니 이 제도는 아동이 위험에 처했을 때,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사회적 장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아동안전지킴이집 서비스는 시행된지 10여 년이 지났음에도 아동을 키우는 양육자들도 아직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동안전지킴이집에 평소 관심을 가져둔다면 아이들이 실제 위험에 처했을 때 훨씬 쉽게 서로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곧 겨울방학이다. 방학을 맞아 아이들에게 아동안전지킴이집의 존재에 대해 알려주고 가까운 아동안전지킴이집을 방문해보면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세아 new220723@naver.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