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혹시 소담상회 이용해 보셨나요?

2023.03.29 정책기자단 한아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온라인 쇼핑이 완전하게 일상의 한 영역이 됐다. 식료품은 물론이고 생활용품, 의류, 전자제품, 가구, 그리고 자동차까지 대부분 온라인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그렇다 보니 점점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에 익숙해지고 어느새 습관처럼 자리 잡아 가는 듯하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온라인상에서 사기 어려운 것들도 꽤 있는 것 같다. 예를 들면 동네 작은 베이커리 가게의 쿠키, 빵이라든가 대학가 앞에서 소소하게 공방을 운영하며 직접 만드는 작가들의 핸드메이드 소품이나 액세서리 등등.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오프라인에서의 전시 및 체험과 온라인상에서의 구매를 결합한 소담상회.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오프라인에서의 전시 및 체험과 온라인상에서의 구매를 결합한 소담상회.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소상공인의 온라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디지털 경제를 앞당겼지만 상당수의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상에서의 역량이나 대응 등이 취약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스마트 기술과 디지털 콘텐츠를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중점 지원하고 있는데 이중 눈여겨볼 만한 모델 중 하나가 ‘소상공인 플래그십 스토어’다.

민간 유통사가 주도적으로 판매장을 설치 운영해 소비자에게 재미를 제공하고,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채널 진입 문턱을 낮추겠다는 취지에서 도입됐는데 지난 2021년 인사동 쌈지길에서 첫 번째 스토어 ‘소담상회’가 개장한 이후 서교점, 한남점 등 다른 지역에서 꾸준히 문을 열고 있다.

얼마 전 이태원 쪽에 방문했다가 근처에 소담상회 한남점이 있는 것을 보고 한번 둘러봤다. 소상공인 제품들이 오프라인 공간에 전시돼 있고 이를 눈으로 보고 만져도 보며 다채롭게 체험해 본 후 옆에 비치된 QR코드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주문해보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었다. 

소담상회에서는 상품을 살펴보고 제공되는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주문할 수 있다.
소담상회에서는 상품을 살펴보고 제공되는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주문할 수 있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상품들이 전시돼 있었는데 화장품, 먹거리, 각종 수공예품들, 생활용품, 육아용품, 펫용품 등 다채로웠다. 더구나 일반적인 제품들과 달리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접목된 것들이 많아서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했다.

뿐만 아니라 이곳 소담상회 한남점의 운영기관인 인터파크에서 방문 당시 쿠폰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관심 있는 제품들을 할인 받아서 구매할 수 있기도 했다. 몇몇 눈길을 끄는 것들이 있어서 현장에서 30% 쿠폰을 받고 QR코드를 찍어 득템해봤다!

QR코드를 통해 할인 쿠폰을 받아 물건 주문 시 적용할 수 있었다.
QR코드를 통해 할인쿠폰을 받아 물건 주문 시 적용할 수 있었다.

실제로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과 온라인 쇼핑의 방식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 모두를 충족시켰다는 것이 소담상회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특히 수공예품이나 아이디어 제품들을 온라인상에서 이미지만 보고 바로 사기에 걱정스러울 수 있는데 이렇게 흥미롭게 공간을 탐방해 보고 또 QR코드를 찍어 바로 주문도 할 수 있어 좋았다.

한편 소담상회에 관심 있는 소상공인들이 있다면 중소벤처기업부의 ‘가치삽시다’ 포털(https://www.valuebuy.kr/)에 방문해 보길 추천하고 싶다. 소담상회를 비롯해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판로 지원사업 안내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등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를 적극 활용해보길 바란다.



정책기자단 한아름 사진
정책기자단|한아름hanrg2@naver.com
더 깊게 느끼고, 질문하는 글쓴이가 되겠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