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윤석열 대통령, 야마구치 나쓰오 日 공명당 대표 접견 관련 서면 브리핑

2022.12.29 대통령실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12. 29. 목) 오후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일본 공명당 대표를 접견했습니다.
※일본 공명당은 일본 연립여당을 구성하고 있으며, 야마구치 대표는 2009년 이후 당 대표 역임 중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김포-하네다 항공 노선 재개를 비롯한 양국 간 인적 교류 여건 회복을 위해 노력한 결과 최근 양국 국민 간 교류에서 확연한 증가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앞으로 다방면에 걸친 양국 간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양국 정부는 물론 국회 차원에서도 계속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일본 연립여당의 한 축을 담당하는 공명당과 야마구치 대표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해 온 것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야마구치 대표는 평화 정당을 표방하는 공명당은 지리·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나라인 한국과의 우호 친선 심화, 교류 확대라는 기본 입장을 확고히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하고, 가장 좋았던 시절의 한일관계로 조속히 돌아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맞서 한일 양국이 긴밀하게 안보 공조를 펴 나가야 하며, 이와 함께 한일관계 현안이 조속히 해결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습니다. 또한 야마구치 대표가 재일한국인의 지방 참정권 문제 등 동포 권익 신장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야마구치 대표는 지난 10월 북한 탄도 미사일이 일본 영공을 통과했고 핵 전술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일본 국민의 우려가 많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또한 야마구치 대표는 최근 발표된 일본의 반격능력 보유 계획과 관련한 후속 논의가 역내 평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공명당 차원에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울러 어제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서도 환영과 지지의 뜻을 표했습니다.

야마구치 대표는 기시다 총리로부터의 안부 메시지를 전해왔고, 윤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했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