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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공간정보 연구개발 로드맵 발표…세계 최고 측위기술 개발

자율주행, UAM, 스마트시티 등 미래 산업과 스마트한 일상 혁신하는 방향 제시

2024.12.16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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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16일 ‘제2차 공간정보 기술개발(R&D) 중장기 로드맵(2025~2034)’을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은 더 빠르고 정확하며,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다양한 산업과 연결되는 공간정보 기술개발을 목표로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스마트시티 등 미래 산업과 스마트한 일상을 혁신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공간정보 활용 산업지원.(출처=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공간정보 활용 산업지원.(출처=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국토부는 먼저, 세계 최고 실내외 측위기술로 위성 신호가 도달하기 어려운 지하철역이나 대형 복합 쇼핑몰, 터널과 같은 공간에서 GPS 오차를 혁신적으로 줄이는(미터급→센티미터급) 세계 최고 실내외 측위기술을 개발해 실내외 구분 없이 내비게이션이 끊기지 않고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기술개발을 통해 앞으로 자율차가 터널의 갈림길이나 지하차도에서도 끊김 없는 경로탐색이 이뤄지게 되며, 물류 로봇도 실내에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어 물류와 배송 속도가 빨라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이어서,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수작업으로 변화를 관리하던 공간정보를 건물 외벽부터 내부 공간까지 AI를 활용해 3차원 데이터로 자동 생성하고 변화를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3차원 데이터 자동 생산관리 기술을 도입하면 앞으로는 도시계획 담당자가 갱신된 3D 데이터를 즉시 확인해 도로 확장이나 도시 설계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디지털트윈 기술 활용 때 개인정보와 데이터 유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AI 기반 암호화 기술을 개발해 정밀한 공간정보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재난 대응 모의훈련 때 국가보안시설, 지하 안전관리 때 보안시설 등을 개인정보 및 보안정보 노출 없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결합해 더 나은 분석·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게 된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운행 모습.(ⓒ뉴스1, 공동 취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운행 모습.(ⓒ뉴스1, 공동취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와 함께, 공공·민간 구분 없이 공간정보를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정해진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기술개발 후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차세대 대화형 플랫폼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러한 개인 맞춤형 정보활용 시대가 열리면 도심에서 새로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주택 위치를 분석하거나, 원하는 지역의 교통 혼잡도를 예측하는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바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이 밖에, 기존의 2차원 중심의 위치기준체계를 넘어 지상, 지하, 실내, 공중까지 아우르는 3차원 체계로 공간적 범위를 확장해 도심항공교통(UAM), 드론, 로봇 등 첨단기술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러한 기술개발 결과로 도심 상공에서 드론으로 배송받는 경험이나, 로봇이 정확한 동작으로 생산하는 스마트 팩토리가 현실이 되는 날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로드맵은 급변하는 기술 트렌드와 산업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해마다 국내·외 기술현황을 파악해 연구개발 계획에 조정·반영한다.

박건수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공간정보 혁신 기술이 국토의 효율적 관리, 재난 대응, 환경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공간정보 산업 발전 및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정책관 국토정보정책과(044-201-3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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