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선입견’이라는 장치로 모두를 속인 영화

[영화평]브라이언 싱어 감독의 ‘유주얼 서스펙트’

2007.09.10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선입견(先入見)이라는 말은 ‘이미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견해’를 말한다. 즉, 어떤 사물을 접하기 전에 그 사물에 대하여 가지는 고정된 생각을 말한다. 그래서 선입견은 사람의 자유로운 사유를 방해하는 기제로 종종 작용한다. 또한 선입견은 그 선입견이 깨어질 때 신선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여태껏 자신이 진실이라고 믿었던 어떤 상황이 갑자기 허위로 판명될 때, 사람들은 선입견에 사로잡혔던 자신의 머리를 치면서 한탄하기 마련이다. 아하, 그렇구나. 감쪽같이 속았구나.

영화 포스터.
1995년 브라이언 싱어 감독이 발표한 <유주얼 서스펙트>는 바로 이런 ‘선입견’이라는 장치로 관객과 등장인물들을 철저히 속인 영화이다. 마지막 5분 전까지 관객들은 감독이 만들어놓은 덫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영화의 말미에 등장하는 몇 가지 장면에 의해 비로소 모든 의문이 풀리게 된다. ‘선입견’이 그토록 무서운 기억장치임을 실감하면서.

유주얼 서스펙트의 프롤로그는 자못 비장하면서도 엄혹하다.

산 페드로의 부두에 정박 중인 배에서 대규모 유혈극이 발생한 후, 딘 키튼(가브리엘 번)이 부상을 입은 몸으로 가녀린 숨을 몰아쉰다. 그때, 그에게 다가오는 검은 그림자. 키튼은 그를 보고 무척 놀라는 표정을 지으면서 카이저라는 이름을 한탄스럽게 되새긴다. 그리고 들려오는 단말마의 총소리.

첫 번째 장치 ‘뉴욕에서 온 불구자’의 진술

관객들은 첫 장면에서부터 강한 호기심을 갖게 된다. 만일 이 장면을 인상 깊게 머리에 담은 관객이라면 이미 그는 영화의 절반을 본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후 영화는 버벌 킨트(케빈 스페이시 분)라는 ‘뉴욕에서 온 불구자’의 진술로 시작된다. 일종의 나레이션 기법으로 6주 전의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다. 관객들은 먼저 첫 번째 구성점에서부터 속고 만다. 다리 불구자인 버벌이 대단한 역할을 수행하지 않을 것이란 선입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는 다만 사건의 진행을 해설하는 입장에 머물 거란 판단을 하게 된다. 감독은 시작단계에서부터 보는 이들을 속이고 들어가는 것이다.

스릴러나 반전을 위주로 하는 영화를 볼 때는 몇 가지 법칙이 있다. 제 1법칙은 영화 속 모든 소품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유주얼 서스펙트에서도 마찬가지다. 배의 생존자 중 한 명인 버벌 킨트가 경찰서 심문실에서 게시판을 유심히 들여다보는 장면이 있다. 그가 바라보는 게시판은 나중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냥 스쳐가는 듯 보이지만 그 소품 속에 영화 전체의 방향을 돌려버리는 엄청난 장치가 숨어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장치, 섣불리 예측하지 말아야

제2법칙은 섣불리 예측하지 말라는 것이다. 쿠얀 요원이 버벌 킨트를 심문하면서 사건의 윤곽이 점차 드러난다. 그 와중에서 관객들은 딘 키튼이 전설적인 암흑가의 제왕인 ‘카이저 소제’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것은 쿠얀 요원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예측은 보기 좋게 빗나가고 만다. 그래서 함부로 예단해선 안 되는 것이다.

제3법칙은 영화 속 모든 사람의 말과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어리숙한 버벌 킨트는 심문의 와중에서 ‘내가 스코키에서 4중창을 했을 때’라는 말을 자주 반복한다. 이 말은 아주 뜬금없이 들리는 말인데, 사실은 이 말도 그가 철저하게 계산적으로 뱉은 말이다. 쿠얀이 자신의 거짓말을 조금이라도 눈치 채고 있는지 떠보는 장치였던 것이다.

세 번째 장치, 모든 사람의 말과 소리에 귀 기울여야

제4법칙은 스쳐 지나간 사람의 얼굴까지 기억하고 등장 인물들의 공통점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유주얼 서스펙트에서는 영화 제목처럼 5명의 평범한 용의자가 등장한다. 버벌 킨트와 전직 비리 경찰인 딘 키튼, 언제나 함께 일하는 맥 마너스와 펜터스, 그리고 폭탄 전문가 타드 하크니.

이 다섯 명은 총기트럭 탈취 사건의 용의자로 동시에 체포되고 한 방에 갇히게 된다. 다섯 명은 일견 아무런 공통점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들은 깔끔하게 일을 처리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이 모인 것은 우연인 것 같지만 거기엔 보이지 않는 손이 존재하고 있었다.

암흑가의 제왕과 다리 불구자. 아무리 봐도 이 둘은 양립되지 않는다. 헝가리 갱과의 싸움에서 자신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가족을 직접 살해할 정도로 냉혹한 인물인 카이저 소제. ‘카이저 소제’는 영화 속에서 공포와 두려움의 제왕이다. 모든 갱단이 두려워하는 악마 같은 존재이자 그 실체에 대해서 아무도 모르는 유령 같은 존재이다. 첫 장면에서 딘 키튼이 한탄했던 이유는 도저히 어울리지 않는 두 인물이 실상은 같은 인물이라는 데서 온 것이다.

철저하게 속아 넘긴 감독의 연출력에 감탄

결국 모든 사건은 시작부터 끝까지 카이저 소제인 버벌 킨트의 계산에 의해 짜인 각본이었다. 그는 자신의 존재를 알고 있는 인물이 헝가리 갱단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작전을 펼친다. 그래서 자신을 포함한 5명을 한 방에 모이게 하여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도대로 범죄를 벌이도록 한다. 산 페드로 항에 정박한 배를 습격하는 사건은 카이저 소제의 계산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 결과인 것이다.

버벌 킨트의 진술.

쿠얀 요원은 버벌 킨트의 계산에 철두철미하게 속고 만다. 킨트가 이야기한 스코키 4중창과 고래처럼 뚱뚱한 친구, 장물아비 레드 풋 등은 모두 게시판에 있는 것들을 즉석에서 조합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심지어 버벌이 카이저의 변호사라고 진술했던 ‘코바야쉬’라는 이름은 머그컵의 밑바닥에 새겨진 도자기 회사 이름이었다. 버벌이 경찰서를 나간 후에 쿠얀 요원은 우연히 게시판을 들여다보다가 이들 이름을 발견하면서 경악하고 만다.

급히 뛰어나가는 쿠얀. 버벌은 어느새 절름발이에서 건장한 걸음걸이를 하게 되고, 오무렸던 왼쪽 손목을 정상적으로 편다. 곧 이어 등장하는 검은 세단. 그 세단 안에는 카이저의 변호사인 ‘코바야쉬’가 의미심장하게 앉아 버벌 킨트를 슬쩍 쳐다본다.

이 장면에서 관객들은 비로소 머리를 치기 시작한다. 철저하게 속아 넘긴 감독의 연출력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감독은 '선입견'이라는 장치를 너무 멋지게 사용한 것이다.

인과관계가 명확치 않은 장면은 옥의 티

영화는 몇 가지 아쉬움도 남겼다. 인과관계가 명확치 않은 장면은 옥의 티였다. 가령 버벌이 경찰서에 잡힌 이유가 명확하지 않았다. 정황상 충분히 도망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경찰서에 간 이유가 제시되지 않았다.

이는 다분히 영화를 전개하기 위한 작위적 설정임이 틀림없다. 또 하나는 버벌 킨트가 4명의 용의자와 합류한 과정이 석연찮다. 다리와 손이 불구자인 그가 범죄행위에 참가한다는 것 자체가 비논리적인 것이다. 아무리 작전가라 해도 기본 체력이 안 되는 자가 범죄에 가담한다는 설정은 다소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역시 작위적인 설정인 것 같다.

유주얼 서스펙트는 그리 큰 주제를 던져주는 영화는 아니다. 또한 대규모 액션 신을 보여주는 블록버스터도 아니다. 이런 점에서 관객들이 실망할지도 모르지만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은 '반전'이라는 장치가 어떤지를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가히 반전영화의 교과서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막판에 보여준 5분간의 장면은 명장면이었다. 반전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은 반드시 일별할 만한 영화이다.

┃국정넷포터 김대갑(kkim40@hanafos.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