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350개 기업과 500명의 해외 구매자가 참여하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오늘전통창업' 홍보관을 열어 한식과 한복, 공예, 전통체험 분야 32개 기업의 100여 종 상품을 소개한다.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17일부터 오는 20일까지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제23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World Korean Business Convention 2025)'에 참여해 전통문화 분야 창업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2025 THAT'S KOREA: 오늘전통창업' 포스터(이미지=문체부 제공)
'2025 댓츠 코리아(THAT'S KOREA): 오늘전통창업' 홍보관을 마련해 '오늘전통창업' 32개 기업의 100여 종 상품을 선보인다.
'오늘전통창업'은 전통문화의 보존을 넘어 모든 세대가 오늘과 일상에서 즐기는 문화로 만들기 위해 전통문화 분야 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사업이다.
350개 기업과 500명의 해외 구매자가 참여하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지난 2002년부터 동포 경제인 연계망을 이용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세계적인 사업 행사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오늘전통창업' 홍보관을 통해 한국 전통의 지혜를 담은 아이디어 상품을 알리고 구매자 상담 등으로 판로를 확대해 기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홍보관에는 한식과 한복, 공예, 전통체험 등 다양한 분야의 전통문화 창업기업이 참여한다.
굳지 않는 떡을 개발해 미국·캐나다·싱가포르 등에 수출하며 한국 떡의 매력을 알리고 있는 '더바른', 도자 상품으로 스타벅스·설화수 등 다양한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무자기', 화접도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댕기와 한복을 개발한 '하플리' 등이 전통문화상품을 전시한다.
또한 사업 투자 설명회(비즈 세일즈 피칭), 1대1 사업 상담(비즈니스 밋업), 특별세일 등 현장 행사로 해외 구매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전통문화상품을 소개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이번 행사 이후에도 구매자 상담, 수출내역 관리 등으로 실제로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는 10월에는 주엘에이(LA)한국문화원과 연계한 전통문화상품 전시와 반짝매장 등 후속행사로 북미권시장에 한국 전통문화기업을 널리 알리고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은 만큼 전통문화상품의 해외 판로를 지속해서 개척하고 전통문화기업의 세계 경쟁력을 키워 세계 속 한국문화의 위상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