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교육부, 0~2세 표준보육과정 개정 확정…누리과정과 연계 강화

기존의 0~1세·2세·3~5세 체계는 유지…유아 주도성·놀이 통한 배움 강조

개정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개발, 교사 연수 실시 등 교사 전문성·역량 강화 지원

2024.12.09 교육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은 영유아의 주도성과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하고, 현장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추구하는 누리과정(3~5세)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9일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을 확정·발표, 영아가 발달단계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보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영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기존 표준보육과정의 0~1세·2세·3~5세(누리과정)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개정된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와 현장지원자료를 개발하고, 교사 연수를 실시하는 등 교사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서울 중랑구 면일어린이집에서 어린이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중랑구 면일어린이집에서 어린이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교육부는 지난 6월 유보통합 실행계획(안)에서 0~5세 영유아교육과정이 마련되기 전에 표준보육과정(0~2세)을 일부개정해 내년 3월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육아정책연구소와 함께 표준보육과정(0~2세) 개정을 위한 정책연구를 추진했다. 

아울러 워크숍·현장자문단 및 전문가 간담회·공청회와 중앙보육정책위원회 등의 사회적 합의를 거쳐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 일부개정안을 마련했다.

먼저 0~1세·2세·3~5세 체계는 유지하면서도 누리과정과의 연계는 강화한다. 

특히 기본생활과 신체운동 영역을 신체운동·건강 영역으로 통합해 기존 6개 영역을 누리과정과 동일하게 5개로 조정하고, 0~1세·2세로 나누어진 영역별 목표를 0~2세로 통합했다.

영역 조정 및 목표 통합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영역 조정 및 목표 통합

0~1세와 2세 사이의 발달적 구분이 모호한 내용은 공통 내용으로 통합하고, 5개 영역의 내용은 교사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수정했다.

한편 교사가 영아의 발달 특성을 잘 파악해 맞춤형 교육·보육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개정된 보육과정에 대한 해설서와 현장지원자료도 개발한다.

이에 해설서는 5개 영역별 의미와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돕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일상생활과 놀이를 통한 영아의 배움을 지원하도록 했다.

현장지원자료로는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한 0~1세, 2세 자료와 모든 영아를 위한 자료를 개발해 교사를 지원한다.

이중 모든 영아를 위한 자료는 장애·장애위험·이주배경 등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영아를 위한 것으로 교사가 영아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보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설서와 현장지원자료는 내년 2월까지 누리과정 포털 누리집(https://i-nuri.go.kr)에 탑재하고 각 교육 현장에도 인쇄물로 제공할 예정이다.

0~1세, 2세 내용 통합 예시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0~1세, 2세 내용 통합 예시

교육부는 올해 개정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 연수를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수준과 내용으로 실행하기 위해 강사요원 400명의 연수를 실시하고, 내년 1월부터는 원장·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한다.

아울러 개정 표준보육과정이 현장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선도 자문단 요원 200명도 양성해 2025년부터 현장 교사의 실행 역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표준보육과정(0~2세) 일부개정으로 영아를 위한 행복 중심의 교육·보육을 실천하고자 한다”면서 “이번 개정 표준보육과정을 시작으로 국민에 대한 약속인 유보통합을 하나씩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 교육부 영유아지원관 교육보육과정지원과(044-203-7129), 육아정책연구소(02-398-7712)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