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착한가격업소 9000개 돌파…“내년 1만 2000개까지 확대”

대국민 공모로 추천 받아…신규 발굴 국민에 순은 기념메달 전달

2024.11.04 행정안전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전국의 착한가격업소 수가 지난 6월 말 7716개소에서 4개월 만에 9000개소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착한가격업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업소로, 행정안전부와 지자체가 2011년부터 지정·운영해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특히 그동안 업주가 직접 지방자치단체(시·군·구)에 신청해야지정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대국민 공모를 통해 국민이 평소 이용하던 저렴한 가게들을 추천해 지정할 수 있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2월 대구시 남구 봉덕신시장 내 착한가격업소를 찾아 사업주에게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2월 대구시 남구 봉덕신시장 내 착한가격업소를 찾아 사업주에게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6월부터 시작한 <착한가격업소를 찾습니다> 대국민 공모는 많은 국민의 참여로 4개월 만에 2200여 개의 업소가 추천됐다. 

이에 행안부는 국민이 추천한 업소들에 대해 심사를 거쳐 현재까지 450여 개소를 지정했으며 720여 개소는 아직 심사를 받고 있다. 

아울러 4일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착한가격업소를 신규 발굴한 국민에게 순은 기념메달을 전달했다. 

이날 기념메달을 받은 직장인 김씨는 “자주 이용하는 가게가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면 하는 마음에서 추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금도 주변에서 가격이 저렴하고 서비스가 좋은 업소를 발견한다면 누구나 착한가격업소 ‘누리집의 대국민 추천 공모’ 배너에서 추천할 수 있다. 

대국민 공모 홍보 포스터
대국민 공모 홍보 포스터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착한가격업소 대국민 공모는 국민이 직접 주변의 착한가격업소를 발굴하고 추천함으로써, 더 많은 국민이 착한가격업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내년에는 착한가격업소 지원대상을 1만 2000개소로 확대 지원해 착한가격업소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착한가격업소 대국민 추천 https://www.goodprice.go.kr

문의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지역경제과(044-205-3917)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