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021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

2021.12.02 어운선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세요? 2021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먼저, 2쪽부터 보시겠습니다.

2021년 11월 소비자물가는 109.41로 전월보다 0.4% 상승하였고요. 전년동월과 비교해서는 3.7% 상승하면서 상승폭이 전월에 비해 0.5%p 확대되었습니다.

특수분류지수들에 앞서서 전체적 흐름을 먼저 보시는 게 나을 것 같아서 품목성질별로 이번 달 주요 중간요인을 먼저 설명드리고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6쪽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11월 소비자물가는 공업제품, 서비스, 농축수산물 그리고 전기·가스·수도 가격이 모두 오르면서 전년동월과 비교해서 3.7% 상승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요. 농축수산물은 농산물이 5.7%, 축산물이 15.0%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7.6%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은 최근 기온 급감 등에 따른 작황 부진 등으로 채소와 과실 가격 등이 오르면서 5.7% 상승하였습니다.

축산물은 수요 증가가 지속되면서 돼지고기, 국산 쇠고기 그리고 수입 쇠고기 등을 중심으로 15.0% 상승하였습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와 가공식품 가격 등이 오르면서 5.5% 상승하였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기료 등이 오르면서 1.1%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개인서비스가 3.0%, 집세가 1.9% 그리고 공공서비스가 0.6%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2.2% 상승하였습니다.

다시 2쪽으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하에서는 주 지표인 전년동월비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고, 전월비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근원물가입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2.3%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1.9%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에 비해 0.7% 상승하였고요. 전년동월에 비해서는 5.2%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6.3%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3.4% 상승하였습니다.

4쪽, 부문별 동향입니다.

지출목적별 동향입니다, 먼저. 마찬가지로 전년동월비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년동월에 비해서 통신은 하락하였지만 석유류 등 교통, 농축수산물 등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외식물가 등 음식·숙박, 집세 등 주택·수도·전기·연료 등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쪽, 품목성질별 동향입니다. 이 부분은 앞서 살펴보았기 때문에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주요 등락 품목에 대해서는 7쪽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표를 마치기에 앞서 이번 달 소비자물가동향을 요인과 특징 중심으로 잠깐 요약해 보면요. 이번 달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개인서비스 가격이 오름세를 지속한 가운데 농축수산물도 채소 등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다시 확대되면서 두 달 연속 3%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통신비 지원에 따른 기저효과가 축소되면서 공공서비스는 가... 공공서비스 가격은 오름세가 둔화되었지만 농축수산물과 공업제품 가격이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전월에 비해 상승폭이 0.5%p 확대되었습니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개인서비스 가격은 하락하였지만, 공업제품과 농축수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0.4%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고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질문 하나만 할게요. 보니까 지금 농축수산물이나 휘발유, 경유 등은 상승을 했고, 소비자물가가 지금 많이 올랐는데 오른 요인이 뭔지 하고요. 총평을 한번 부탁드릴게요. 오른 총평이요.

<답변> 지금 말씀드린 게 어쨌든 요인들을 말씀드린 것인데요. 소비자물가가 오른 데는 이번 달에는 석유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가격하고 외식물가 등 개인서비스 가격이 많이 올랐고요. 또, 조금 안정세를 보이던 농축수산물 가격도 채소 등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확대된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질문이 없으니까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