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024년 전국 여성 CEO 경영 연수 축사

연설자 : 국무총리 연설일 : 2024.11.13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존경하는 여성 경제인 여러분,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2024년 전국 여성 CEO 경영 연수’에서 여러분을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여성기업의 성장에 앞장서고 계시는 이정한 회장님과 전국에서 참가하신 여성기업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연수를 지원해 주신 경기도와 고양특례시, 그리고 귀한 자리를 함께해 주신 나경원 의원님, 김성회 의원님, 한무경 옴부즈만님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 우리 경제는 지난 2~3년간의 어려운 복합위기에서 점차 벗어나면서, 경제 성과를 보여주는 수출, 국제수지, 성장, 고용, 물가 등에서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고 특히 대외적인 지정학적 변동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불확실한 국제정세에 대응하는 가장 확실한 방안 가운데 하나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만큼 경제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여성 경제인 여러분에게 거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여성 경제인의 성장이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국가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중요한 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 경제인 여러분,

현재 우리 여성기업은 전체기업의 40%를 차지하고 있고 국민 삶의 현장에 뿌리를 두고 있는 민생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기업의 여성 고용률이 남성기업의 두 배를 넘어설 정도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풀어야 할 숙제도 적지 않습니다.

정부는 여성 경제인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여성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성기업 활동 촉진 기본계획’의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여성의 창업과 여성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여성기업 전용 사업에 총 104억 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 ‘여성창업 액셀러레이팅 사업’도 신설해서, 여성기업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오늘 행사의 슬로건처럼, 우리 여성기업이 성장을 넘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와 함께, 일·가정 양립, 양육 지원 등을 통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확대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육아기 근로 시간을 단축하고 유연근무제를 확대하여 가족 친화적인 근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육아휴직 급여를 현재 최대 150만 원에서 최대 250만 원으로 대폭 인상하고 동료들의 업무 부담 지원금도 신설하였습니다.

내년도 저출생 대응 예산도 올해보다 22% 이상 크게 늘어난 19조 7천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인구 위기 극복과 함께 여성기업의 성장에도 새로운 전기가 될 것입니다.

여성 경제인 여러분,

국민의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인 여러분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우리 정부는 민간이 주도하는 역동적인 경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여성경제인협회와 함께 여성기업인 여러분을 지원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서로의 경험과 비전을 나누는 굳건한 네트워크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눈부신 성공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