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 일정과 관련하여 별도로 알려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통일부 차관은 오전 9시 차관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다음으로, 보도자료 관련입니다.
통일부는 글로벌 시대에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탈북민 대학생이 참여하는 한미 대학생 연수 프로그램을 5년 만에 다시 시작합니다.
한미 대학생 연수는 한미 정부 간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청년들에게 미국에서의 직무 실습, 어학연수 기회 등을 제공하는 정부 해외 실습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포해 드린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당초 리선권 통일선전부장이 당 중앙위 10국으로 체제가 바뀌면서 국장 칭호를 쓴다고 저희가 추정하고 있었는데 오늘 북한 보도를 보면 '부장'이라는 표현이 들어 있어서 관련해서 통일부가 파악하고 계신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북한은 지난해 당 통전부를 당 10국으로 명칭을 바꾸었고, 리선권이 동 조직의 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당 10국은 기존의 당 중앙위 전문부서의 부장급 직위를,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금번 보도는 당 부장급 직위에 대해 구체적인 직명을 언급하기보다는 대외 매체를 통해서는 부장으로만 호칭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받겠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