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 일정에 대해 별도로 알려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통일부 차관은 오전 9시 15분(※ 해당 부처의 요청으로 ‘오후 9시 10분’ → ‘오전 9시 15분’으로 변경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관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북한이 노동신문에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발부 관련 언급하면서 ‘정치적 기능이 마비된 남한, 난장판’이라고 비난했는데 관련해서 정부 차원에서 입장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은 지난 탄핵소추안 가결 보도 이후 18일 만에 대남 보도를 재개했습니다. 대통령 체포영장 발부 관련 상황에 대해 지난 보도들과 동일하게 별도 평가나 입장 표명 없이 국내 언론 및 외신 인용을 통한 간접 보도 형태로 보도하였습니다.
북한이 남북 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한 이후 대남 관련 보도를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도 간헐적으로 우리의 내부 정치 상황에 대해서는 꾸준히 보도해 온 만큼 이에 대해 특별히 평가하지 않겠습니다. 향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겠습니다.
<질문> 신년 경축 공연 때 김여정이 남자아이, 여자아이를 데리고 가는 모습이 나왔는데 가족으로 파악하시는지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어제 입장을 말씀드린 바 있듯이 이례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와 관련해서는 유관기관의 입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통일부 차원에서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관련된 질문인데 통일부에서 가족관계로 확인된 게 있습니까?
<답변> 지금 이 자리에서 제가 공유드릴 만한 사항은 없습니다. 확인 후 답변드릴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