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4.12.27 김인애 부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통일부 장관과 차관 일정과 관련하여 별도로 알려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오늘 자 노동신문 1면에 ‘공화국 헌법 서문을 독자적 중요 구성 부분으로 설정 등’으로 해서 약간 헌법 개정 의지를 강력하게 관철했는데요. 이에 대한 통일부 차원 분석과 평가 부탁드립니다.

<답변> 오늘 북한은 헌법절 52주년을 맞아 수령의 법전인 헌법이 인민법적 성격, 인민적 성격을 갖고 있다며 법 준수를 주문한 바 있습니다. 별도의 평가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또 이어 하나 질문드리겠는데요. 지금 전원회의를 북한이 앞두고 있는데 해양경계선 획정과 같은 영토 조항 신설이나 대남 메시지를 예상하시는 게 있는지 여쭤봅니다.

<답변> 북한은 당 중앙회의 정치국 결정서를 통해 12월 하순 당 중앙위 제8기 제11차 전원회의 소집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그간 전원회의는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총 17회 개최되었으며, 통상 12월 마지막 주 4~6일간 개최되었고, 현재까지 개최 관련 북한의 보도는 없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북한의 전원회의 개최 동향을 예의주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두 가지 여쭙겠습니다. 북한 매체들이 오늘 기존과 달리 타국 정상들의 연하장을 같이 공개하던 관행을 벗어나서 푸틴 대통령의 연하장 내용만을 따로 공개했는데요. 관련해서 통일부 차원의 분석이 있으신지 여쭙고요.

그리고 또 최근에 우크라이나 측이 특히 특수부대 그쪽에서 북한군 병사의 공책에서 나온 내용이라면서 오늘...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드론 격추 전술' 이런 내용 등을 공개하고 있는데 이 메모 작성자라는 ‘경홍종’이라는 인물이나 이 메모의 진위 여부 등에 대해서 따로 통일부가 분석하고 계신 내용이 있으신지 여쭙니다.

<답변> 첫 번째 질문 답변드리겠습니다. 북한은 푸틴 대통령의 신년 축하 편지를 10일이 지난 시점에서 공개하며 지난 6월 러북 정상회담을 평가하고 신조약 이행 의지 및 밀착 관계를 과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와 관련하여 통일부 차원에서 별도로 평가할 사안은 없습니다.

두 번째 질의하신 내용과 관련해서 통일부 차원에서 말씀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질문> 대변인님, 안녕하세요? 우크라이나 특수부대가 북한 병사 한 명을 생포했다고 이렇게 밝혔는데요. 통일부에서 파악하고 있는 사항이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전황에 따라서 생포될 병사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통일부에서 이와 관련한 강구 중인 대책이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질의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현재로서 통일부 차원에서 별도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정보 공유를 통해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동향을 추적·감시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받겠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