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4.12.23 오기원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 오기원입니다.

지난주 토요일은 1년 중 밤이 가장 길었다는 동지였습니다. 이제 겨울의 한가운데로 들어온 거 같은데요. 폭설과 강추위 등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대비가,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10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했습니다. 특히 ‘과수화상병이 의심될 땐 예방관찰 앱을 활용하세요’라는 보도자료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자 3건의 보도자료는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먼저, 본격적인 과수화상병 궤양 예찰 시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나무줄기나 가지의 궤양 증상을 사진으로 화상병 감염을 진단해 주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했다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이달의 신간으로 ‘농산물 곰팡이독소의 이해’와 ‘국내 주요 살충제의 특성과 이해’를 발간했습니다. 또한,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양봉요리 경연대회’ 결과도 전해 드렸습니다.

12월 24일 화요일에는 1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했습니다.

국산 면용 밀 품종인 ‘한면’ 품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신품종 연구·개발에 속도를 높이겠다는 소식입니다.

12월 26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했는데요.

첫 번째, 올 한해의 농촌진흥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중점 추진계획을 논의하는 ‘전국 도농업기술원장 업무협의회’ 소식입니다.

두 번째는 이상기상으로 벼멸구, 과수 탄저병 등 일반 병해충의 발생 양상이 변화되고 있어 이를 조기에 발견하고, 발생 초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된 병해충 예찰·방제체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국내 양봉산업은 일제강점기인 1910년에 도입돼 일본식 한자나 현재 잘 사용하지 않는 표현들이 많습니다. 이런 알쏭달쏭한 양봉 용어 16개를 쉽게 고쳤다는 소식입니다.

12월 27일 금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가 있습니다.

먼저, 치유농업 운영자를 위한 경영전략 수립지침을 개발해 치유농장 2곳과 치유마을 1곳에서 시범 활용한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준비한 자료는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거점지역 축산 청년 농업인 육성 3기’에 대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시작되면서 감기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남은 한 해 건강하게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12월 넷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