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반려동물 활동공간 탈취제’ 9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반려동물 활동공간 탈취제는 냄새 원인물질과 제품에 따라 탈취성능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활동공간에서 발생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탈취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반려동물 활동공간 탈취제 9개 제품에 대해 탈취성능과 안전성 및 환경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시험 결과, 반려동물의 배설물과 사료 등으로부터 유래하는 냄새에 대한 탈취성능은 냄새의 원인물질과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대다수 제품은 배설물 중 대변 냄새의 원인물질인 황화수소에 비해 소변냄새에서 유래한 암모니아의 탈취성능이 우수했고, 사료에서 유래한 생선 비린내인 트리메틸아민의 탈취성능이 사료 부패 시 발생하는 냄새인 메틸머캅탄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해물질과 알레르기물질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며, 용량 대비 가격은 최대 약 16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제품은 표시 항목을 누락하거나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시험·평가 대상 제품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탈취성능은 냄새 원인물질과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냄새 원인물질로 소변 냄새인 암모니아와 대변 냄새인 황화수소, 생선 비린내인 트리메틸아민과 음식 부패 시 냄새인 메틸머캅탄을 사용해 제거되는 정도인 탈취성능을 시험 평가했습니다.
반려동물의 대소변 냄새의 원인물질에 대한 탈취성능은 제품 전반적으로 소변 냄새 원인물질인 암모니아가 대변 냄새인 황화수소보다 탈취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제품별로 암모니아에 대한 탈취성능은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황화수소 탈취는 6개 제품이 양호한 수준이었습니다.
반려동물의 사료 유래 냄새의 원인물질에 대한 탈취성능은 생선 비린내인 트리메틸아민 성분이 사료 등 음식 부패 시 발생하는 냄새인 메틸머캅탄보다 탈취성능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했습니다.
제품별 탈취성능은 트리메틸아민에 대해서는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메틸머캅탄에 대해서는 5개 제품이 양호한 탈취성능을 보였습니다.
유해물질 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폼알데하이드, 메탄올 등 관련 기준에서 규제하는 유해물질과 스프레이 제품에 사용이 금지된 CMIT, MIT 성분은 검출되지 않아 전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인체에 피부 발진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알레르기 물질도 전 제품이 관련 표시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 항목 누락과 오인 우려 광고에 대한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펫프렌즈의 '오롯이 천연탈취제'는 제조사 연락처를 표기하지 않아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고, 바이오신화의 '고강탈'은 제품의 무자극을 광고해 소비자가 제품이 무해하다고 오인할 우려가 있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해당 사업자는 표시사항과 광고 내용 개선 계획을 회신했습니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2개 제품이 '우수' 등급이었습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을 확인한 결과, 티엠로직스의 '뽀숑 반려동물 탈취제 포근한 낮잠'과 유한양행의 '펫 메스 리무버' 2개 제품이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이 '우수' 등급이었습니다.
용량 대비 가격은 제품에 따라 최대 약 16배 차이가 났습니다.
용량 100mL을 기준으로 가격을 확인한 결과, 산도깨비의 '반려동물 탈취제'가 20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바잇미의 '프레시미 스프레이'는 3,132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약 16배 차이가 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이 나타난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했고, 관계부처에 관련 내용을 통보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 화학제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및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반려동물 활동공간 탈취제 주요 시험·평가 결과와 종합평가표, 대상 제품은 붙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