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수산양식 분야 기후변화 대책

2024.12.05 강도형 장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대변인께서도 사과의 말씀을 드렸는데 바쁜 12월의 하여튼 여러 가지 사안으로 여러분 기다리게 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오늘 두 대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수산·양식 분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대책 그다음에 글로벌 항만 어떻게 가꾸어 갈 건지에 대한 2건을 말씀드리는데요. 우선 큰 줄기에서 말씀드리고 세세한 것들은 자료라든가 나머지 우리 준비하고 있는 것들을 가지고 같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수산·양식 분야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에 대해서 우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해양수산부 장관 강도형입니다.

이번 주 목요일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상정 예정인 수산·양식 분야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후변화는 조용하지만 확실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바다를 마주하고 살아가는 어업인들께는 그 변화를 매일같이 체감하고 계십니다.

오늘 발표하는 정책은 기후변화 전문가, 지방자치단체와 어업인들, 기상청, 환경부 등 유관부처와 국회의원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에서 제가 직접 들은 정책 건의들을 반영한 현장 중심의 어업인 체감 대책입니다.

우선 이번 정책의 목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30년까지 수산물 생산량을 현재 수준인 370만 t으로 유지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수산업 경영환경을 개선하고 소득 확대 방안을 마련하여 어가소득을 6,500만 원까지 높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산물 공급을 통해 수산물 소비자물가지수를 2%대로 유지하여 국민들께서 안전한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마음 놓고 드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전략과 8개의 세부 추진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전략은 수산물 생산성 강화를 위한 어업·양식업 제도 및 시스템 유연화입니다.

먼저,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수산물 생산 시스템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어획량 중심의 어업관리체계인 TAC를 모든 어선에 도입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철폐하여 어업 생산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수어획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버려지는 물고기를 자원화하고 기후변화에 영향받는 어업 허가·면허권자가 지역 이전과 업종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제도 및 시스템 개선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관리를 위해 중앙수산조정위원회를 의결 기구화하고 지역수산조정위원회를 권한을 부여하겠습니다.

양식환경 변화에 맞춰 선제적이고 단계적인 구조 개편을 실시하겠습니다.

기후 재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기후변화 복원해역으로 지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지원하고, 시군구 경계를 넘는 광역 이전 면허를 도입하여 양식하기 좋은 최적의 위치로 양식장을 재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식 품종 개발 전환부터 중간 양성장 도입, 스마트 양식 개발, 고수온 발생에 대비한 장비 보급과 긴급방류, 조기출하까지 양식업 전 주기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여 기후변화 대응력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수온으로 발생한 폐사체 수요처를 발굴하고 재활용을 활성화하여 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두 번째 전략은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입니다.

어업인들께서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실 수 있도록 경영안전망을 두텁게 구축하고 청년·귀어인과 노령 어업인과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먼저, 어업환경 변화에 맞춰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양식 재해보험을 현실성 있게 개편하고 양식 재해복구비 지원 대상과 기간, 금액을 확대하여 어업인의 회생을 돕는 한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자금도 신설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소득보전을 위한 신규 직불제를 발굴하고 TAC 판매 수익으로 어업인 자조금을 조성하여 지원 사업을 활용하겠습니다.

이밖에도 해조류 조성과 관리로 확보한 탄소흡수량을 거래하는 블루크레딧도 발굴하여 어업인의 추가 소득 창출을 도울 예정입니다.

기후변화로... 못 들으신 분들을 위해서 다시 하겠습니다. 기후변화로 어획량이 감소하거나 자원 관리에 부적합한 어선을 집중적으로 감척하고, 감척 또는 유휴 선박을 임대하는 어선공공임대제를 도입하여 청년·귀어인의 초기 투자비용을 낮추겠습니다.

기후변화와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는 양식·어업인의 면허를 공공기관이 청년·귀어인 임대에 활용하고 대여료를 지급하는 양식임대사업도 확대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이 마을어장 관리에 참여하고 수익을 어업인에게 환원하는 마을어장 공공관리 시스템도 도입하겠습니다.

세 번째 전략은 안전한 수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입니다.

안정적이고 충분한 수산물 공급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겠습니다. 정부 비축과 방출 방식을 다변화하고 민간의 자율적인 수급 관리를 병행하는 투 트랙 수급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해외 어장 개척과 지원으로 원양산업을 활성화하고, 위생 약정을 통해 수입수산물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등 수급 불안에 대한 2중·3중의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하는 수산·양식 분야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대책을 시작으로 현장의 어업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한 의견 수렴을 거쳐 지역별·어종별 특성에 맞는 후속 대책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먼저, 기후변화로 가장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남해안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을 돌아보고 어업 현장과 지역 환경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책들을 추가로 발굴하겠습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들은 해양수산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다른 부처, 지자체들과 협업을 제안토록 하겠습니다. 주기적인 의견 수렴과 정책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관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가 참석하는 수산자원기후변화포럼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기자 여러분께서도 어업인들께서 기후변화에 적응해 나가실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기후변화 정책들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널리 알려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장관님, 안녕하세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짧은 질문 세 가지 드릴 건데요. 우선, 면허화 허가 변경 지원한다고 하셨는데 예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가령 서해에서 A 업종에 대한 면허를, 허가를 가진 어업인의 경우 예를 들어 서해에서 출몰하기 시작한 B 업종에 대한 걸로 허가를 변경한다든지 그런 구체적인 예시가 있다면 설명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양식장 재배치도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양식장을 어디로 옮기는지 그것도 구체적 계획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물가관리품목을 기후변화 영향 어종까지 확대한다고 하셨는데 이것도 구체적으로 어떤 품목까지 확대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마지막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물가관리어종은 지금 현재 6종으로 되어 있고요. 공급과 수급이 적정한 선에서, 시장에서 지금 거래되고 있는 것들을 지금 가지고 있는데 기후변화 때문에 기후위기종으로 가는 것들은 대체할 수 있는 품목도 개발하고, 그다음에 새롭게 진입하고 있는 종들도 시장에서 어떤 동향을 보이는지를 판단해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기후변화가 시장에 되도록이면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적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 이 건을 말씀드린 거고요.

양식장 재배치 중에 저희가 주도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광역 면허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서해안으로 따지면 전라북도하고 충청남도, 굉장히 인근인데 이쪽에서 수온의 전선... 수온전선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서, 예를 들어서 우럭 같은 경우가 양식이 되느냐, 안 되느냐 이게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중앙수산조정위원회 그다음에 지역수산조정위원회의 의결 절차를 거치고 지자체와 어업인들 상호 이게 공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저희가 이끌어 나가는 부분에서 양식장 재배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특히 앞서서 말씀드렸습니다만 3kg씩, 약 3kg씩 우리 표층수온의, 수온전선이 올라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그 배경에선 그렇습니다.

이거에 맞춰서 우리도 동일하게 따뜻한 환경에 살 수 있는 어종 그다음에 차가운 물에 살 수 있는 어종들을 구분하면서 또 그 사이에 또 지자체 간 경계에서 또 그런 전선이 생길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러한 측면에서 양식장 재배치에 대한 것들을 논한 것이고요.

면허 허가에 대한 부분은 서해안 부분을 말을 좀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사실은 만 내에 우럭 양식장들이 사실 많습니다. 이게 양식 품종 변화를 해야겠다는 양식 어민들의 의견도 크고 그다음에 전문가들의 의견도 상당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따뜻한 물에 서식하고 양식할 수 있는 종들을 우리가 개발해서 보급할 수 있는 여건들을 만들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허가에 대한 부분은 면허가 지금 사실은 허가된 면허를 가지고 많은 분들이 양식업을 하고 계신데 허가된 양식장 면허를 서로 이렇게, 쉽게 이야기하면 상호간에 필요한 분들이 이렇게,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요? 거래라고 표현하면 좋을까요? 우리가 해수부의 절차를 거쳐서 하고 싶은 분들이 다시 다른 종을 가지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들 이런 것도 같이 포함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보면 충격에 대한 완충 작용부터 시작해서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어종을 개발해서 양식 어업인들의 수입 보장하고 장기적으로 갈 수 있는 방안들을 담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기후 재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기후변화 복원해역으로 지정하겠다고 하셨는데 혹시 해역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또 여기서 주로 다... 지금 현재 양식하고 있는 어종 또는 이런 게 어떤 게 되는지 좀 궁금하거든요.

또 남해 지역에서 멍게 쪽이 피해를 많이 입었다고 하는데 이쪽은 어떻게 더 남쪽으로 더 내려가는 식으로 해서 더 멀리 양식을 하는 방식이 된다고 이해하면 되는 걸까요?

<답변> 기후변화 복원해역은 어떻게 보면 한 가지는 그 지역에만 예를 들어서 3년 내내 영향이 있으면 어떡하지? 혹은 만약에 내년에는 그 지역은 빼놓고 다른 지역에 문제가 생기면 어떡하지? 이런 문제점, 문제 제기들을 통해서 저희가 만든 거고요.

실질적으로 들어가서 보면 기후변화 복원해역은 3년간 굉장히 큰, 우리가 데이터를 모아서 큰 영향이 있다면 여기에는 사실은 양식이 안 되는 곳 아니냐, 라는 측면에서 우리가 디자인을 한 겁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 기자님께서 말씀해 주셨던 것처럼 통영 해역에 예를 들어서 멍게가 굉장히 많이 폐사를 했는데 거기를 대상으로 해서 3년간 신규 품종을 넣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돌려보고 나서도 안 되면 사실은 그 해역이 양식에 부적합한 해역이다, 라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보조적인 장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도 복원에 대한 부분도 있겠지만 복원에 대한 노력은 정부에서 철저하게 하겠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수온 상승이라든가 새로운 신규 품종을 개발하면서도 양식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여기에는 조금 더 심화된 정책들이 들어가야 되지 않을 것인가, 이런 것들을 지금 보고 있습니다.

<질문> 향후 3년이라면 현재로서 면적이나 이런 게 정해지거나 이러지는 않았겠네요.

<답변> 현재는 지자체하고 사실은 부처하고 여러 가지 평가 방안을 놓고 우리가 지금 쉽게 이야기하면 그 방안들에 대한 것들을 평가 기준에 대한 것들을 얘기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말씀드리긴 좀 그렇고요.

<질문> 아까 질문이 좀 중복되는데, 앞의 기자하고. 광역 이전 면허하고 양식장 재배치 같은 문제는 전제조건이 일단 어민들 갈등 이런 게 해소를 전제로 해야 될 것 같은데 이게 사전에 준비가 됐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예를 들어 우리 전남 해남하고 완도 이쪽에 김 양식장을 둘러싸고 지금 한 20년째 이상 갈등 빚고 있는데 이런 것도 해결이 안 된 상태인데 예를 들어 광역 이전 면허가 구체적으로 아까 말씀하셨는데 이럴 경우에 지역 간 갈등이 불거질 게 뻔한데 그런 대비책은 미리 세우고 상정하시고 이렇게 계획을 세운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광역 면허 같은 경우는 사실은 지자체하고 어업인들 의견을 굉장히 많이 여쭙고 저희가 필요성을 인지하고 사실은 이러한 방안들을 올린 것이고요.

완도, 진도 사이에 있는 마로해역 같은 경우는 타결이 됐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양쪽 지자체가 갖고 있는 필요성이라든가 당위성들 그다음에 필요불가결한 것들 혹은 불필요한 것들 이런 것들을 거둬 주는 작업들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주고 이야기 들어주고 그다음에 정책들을 만들어 간다면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고요.

그다음에 기후변화가 사실은 양식하고 수산업에 굉장히 큰 영향을 준다는 게 주지의 사실이고 어업인들께서도 그 위험성에 대해서 지금 인지를 하고 계시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양쪽의 의견들을 받고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대책들 마련해 내겠다는 또 다짐을 드립니다.

<질문> 어업인 경영 안전판 관련해서 소득을 6,500만 원 수준을 보전을 하신다는 목표를 세우신 거잖아요. 그러면 경영안정자금이나 이런 게 현재는 얼마 지급되고 있고 이거를 어느 정도만큼 끌어올리고 이런 식으로 재원별로 이런 걸 확대하실 목표가, 어떻게 확대를 하실지 목표가, 어떻게 세웠는지가 궁금하고요.

그리고 재해보험 같은 경우는 지금도 사실 있는데 이게 가입률이 떨어지고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활용도가 떨어진다, 이런 지적이 국감에서도 있어서요. 그런 보험제도나 이런 것도 개편 방향을 어떻게 생각하시고 계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어업인 경영안정자금에 대한 세부 사항에 대한 것들은 우리 국장님께서 준비를 해서 서면으로 드리든 아니면 조금 이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5,700만 원 정도 평균 수입인데, 사실 들여다보면 빚이 700만 원에서 1,000만 원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투자되고 있는 것보다는 지금 덜 벌고 있다는 뜻인데 앞서서 말씀드렸듯이 장기적인 시각에서 블루크레딧 같은 것도 지원 대책으로도 넣은 이유가 뭐냐 하면 주변 환경에서 우리가 쉽게 이야기하면 경영 안정을 통해서 경영 안정을 이루기 위한, 쉽게 이야기하면 그러한... 뭐랄까요, 환경들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보험금 중에서도 국감에서 많이 이야기했던 게 어업인들이 갖고 있는 보험금을 내는 자부담률에 대한 건이었거든요. 지금 지자체에서도 많이 돕고 있고 정부에서도 많이 돕고 있는데 어찌 됐건 수입에 대한 불안정성 때문에 10% 정도 되는 그 보험금에 대한 납입이 굉장히 어렵다는 거 인지를 하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긴급방류제도에 대한 것도 있었는데요. 긴급방류제도는 좀 더 치어하고 성어로만 나눠서 했었는데 사실은 입식하고 우리가 고수온기로 들어가는 시기가 되면 거의 중간어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중간어 사이즈를 더 넣어서 좀 더 보강할 수 있는 정책들을 이번에 만들어 나간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홍래형 수산정책관) 수산정책관이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산정책자금은 지금 4조 1,200억 원 정도로 운영되고 있고요. 2차 보전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4년에는 1,230억 원 정도 예산을 가지고 이자 차액을 저희가 지원했습니다.

주된 것은 양식업 경영자금이라든지 어선업 경영자금 같은 거를 지원하는 게 큰 부분이 되겠고요. 오늘 이번에 발표되는 기후변화대책 관련해서 양식장 이전이라든지 또 스마트양식으로 전환하는 부분이라든지 또 부수 어획되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지원해 주는 부분을 저희가 발굴해서 정책당국과 예산당국과 협의해서 내후년 예산에 담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질문> 아까 어민 갈등과 관련해서 조금 연장선상에서 여쭤보고 싶은데요. 갈등 관리를 위해서 중앙수산조정위원회 의결 기구화하고 지역수산조정위원회 권한을 부여하겠다고 했는데 이에 갈등이 이렇게 발생했을 때 넘어가는 이 절차가 지금은 어떻게 되어 있고 앞으로는 어떤 절차로 바뀌는 건지 이게 구체적인 단계를 알고 싶어서요.

<답변> 지역수산조정위원회가 현재 유명무실합니다. 그래서 사실은 지자체 그다음에 지자체 내에서 양식업은 어업인들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사실은 지자체에서 가장 많이 알고 있는데 그 지자체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은 해결을 하고 그다음에 정부에서 지원해 줄 수 있는 부분들은 그쪽에 지원하는데, 여기에서 우리가 해결되지 못한, 중앙에서 해결을 해드려야 되는 부분이 있으면 중앙수산조정위원회로 넘어와서 최종적으로 의결하겠다, 라는 플로우의 의미입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지역수산조정위원회를 활성화해 놓고 그다음에 중앙에서 의결하겠다는 게 소통 그다음에 공감의 폭을 더 넓혀가는 과정이라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 안정, 수산물의 안정적인 공급 이것 연구한... 이것 관련해서 하나하고 어선 공공임대제 관련 이것 여쭙겠습니다. 최근에 동해 알밴 대게, 암컷 대게 관리단 약간의 소동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국내 어업인들은 암컷 대게 못 잡게 하고 그런데 일본 내 대게가, 암컷 대게가 들어와서 어업인들이 식약처 앞에서 집회도 하고 그랬는데 이런 식의 뭐랄까? 이행 과정의 그 틈새의 이런저런 갈등들이 빈번하게 생길 확률이 높아지고 있는 거잖아요, 뭔가 전환기니까요.

그때그때 현장의 이야기들을 잘 수렴하고 잘 대응하는 어떤 속도라 그럴까? 하여튼 그런 게 또 굉장히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거와 관련된 것 하여튼 한 말씀, 현장의 다양한, 쏟아지는 다양한 어떤 요구들을 어떻게 잘 바로바로 캐치하고 또 바로바로 잘 대응하고, 이게 어떤 문제가 생기면 여러 곳에 흩어져... 소관이 흩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창구라는 말이 나온 것도 어렵고 그 과정에서 정책 수요자들의 불만이 많이 생기고 이런 것들이 있어서 그런 거 관련된 거 하나 여쭙고요.

또 하나는 어선 공공임대제 관련해서 어선 감척 작업을 굉장히 의욕적으로 하고 있는 중인데 현재 국회 예산 진행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그거하고, 그다음 어선 공공임대제를 한다면 대략, 혹시 생각하고 있는 게 어느 정도 규모로, 그러니까 정부가, 해수부가 어느 정도의 규모로 배를 소유하는 규모를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 그런 거 관련된 예산은 어느 정도로 마련하는 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우선은 ‘빵게’라고 보통 얘기하는데 일본이나 외국에서 들어온 암컷 대게, 알을 많이 품은 대게를 보통 ‘빵게’라고 표현합니다. 첫 번째는 우리하고 일본의 금어기 시기가 맞지 않아서 이런 게 발생되고 있고요.

두 번째는 아까도 말씀해 주셨습니다만 그런 일이 발생됐을 때 현장과 어떻게 소통을 하느냐, 그런 말씀을 해주셨는데 수입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마는 현장에서 몰래 판매를 지금 하고 있는 게 굉장히 큰 문제인데 지역 조합장님들하고는 3일 안에 소통하는 채널들을 우리 과장님들, 국장님들이 다 갖고 계십니다. 저도 조합장님들 세 분한테 바로 현장에서 대면해서 보고받은 적도 있고 그다음에 문자로도 받은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게 문제라는 것도 알고 있고요.

그래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면 제도 개선에 대한 부분 그다음에 수입에 대한 게 문제가 된다면 수입에 대한 문제를 타 부처하고 같이 협의해서 빠르게 그거는 개선해야 될 부분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감척 예산에 대한 부분은 직원들이 많이 노력을 해서 우리가 이번에 2,200억에 몇 척이라고 그랬죠? 수요조사 온 게?

<답변> (관계자) ***

<답변> 그래서 2,200억에 300여 척 정도 공공 감척이 들어가는데 설문을 통해서 받은 건이기 때문에 사실은 그 필요성들은 다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감척하면서 괜찮은 어선들을 가지고 우리가 수산자원관리공단이라든가 어촌어항공단에서 분산해서 우리가 공공어선 제도 취지에 맞게끔 운영하려고 하는데요. 현재까지는 몇 척 정도를 하겠다, 라는 것까지는 구체적으로 잡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대규모로 다시 감척해 나가는 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에 우리가 그 도래하는 시기에 맞춰서 저희가 전방위적으로 감척을, 수요를 받아가면서 감척을 하고요. 그다음에 잘 아시겠습니다만 우리가 공공어선으로서 해양쓰레기 혹은 폐기물을 건져내는 공공사업에 쓴다든가 아니면 청년 임대를 할 수 있는 어선으로 쓴다든가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숫자가 나오면 다시 또 공유를 드리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적인 질문 없으시면 이상으로 수산·양식 분야 기후변화 대응 종합대책 브리핑을 마치고 이어서 글로벌 거점항만 구축전략 관련 브리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