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민통합위원회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위 정책제안

2024.08.14 김소영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위위원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소영입니다.

국민통합위원회에서는 지난 R&D 예산 구조조정으로 인한 연구 현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미래 성장과 혁신을 견인하는 과학기술계와 동행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 개선 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올해 3월에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그간 16차례 정기회의를 갖고 한국연구재단, 전국산단장협의회, 기초연구연합회 등 과학기술 분야 주요 단체·기관과 수차례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우주항공청 방문, 과기부, 산업부, 교육부, 기재부, 중소벤처부 등 관련 부처 협의를 거쳐 오늘 제안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특위는 '같이 도전하고 함께 도약하는 과학기술'이라는 목표하에 젊은 과학자 지원, 선진적 R&D 생태계 구축, 우수 글로벌 인재 확보, 거버넌스 혁신의 4가지 방향성에 중점을 두고 정책 제안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특위는 R&D 예산 구조조정 과정에서 큰 어려움을 겪은 젊은 과학자들이 마음 놓고 연구할 수 있도록 자기 책임하에 연구 전 과정을 이끌 수 있는 프로그램 신설, 연구생활 보장을 위한 스타이펜드 확대, 대학 소속 박사 후 연구원의 고용 안정을 위한 연구원 지위 법제화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선진적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스타트업의 기술적 과제를 연구자와 공동으로 해결하는 매칭 플랫폼 구축, 연구자 인권을 위한 체계적 실태조사 및 예방 대응책 마련, 기초연구 예산의 안정적 확보 등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수 인재의 유입과 활용이 활성화되도록 해외 인재 영입을 위한 연구비 지원, 영주·귀화 패스트트랙 요건 확대, 대학 연구소와 첨단기업 간 인력 교류 확대를 위해서 보수·임용 조건 특례와 겸직 허용 등 폭넓은 외부 활동 장려를 주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민간 전문가인 프로젝트 매니저 PM이 도전적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획·평가·관리 권한을 대폭 위임하는 등 R&D 관리시스템 개선 방안과 과학기술 인재양성 정책 통계를 실질적으로 총괄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등 R&D 거버넌스 혁신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특위 성과 보고회에 참석하신 과학기술계 대표분들은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했던 과학기술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국가 성장 동력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선도적 R&D를 위한 퍼스트 무버로의 전환과 기술사업화 등 R&D 혁신을 통한 성과 제고가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김명자 카이스트 이사장님께서는 한국이 초고속 성장을 이끈 과학기술 투자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하고 사회에 적실성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인재양성 시스템의 획기적 개혁, R&D 투자 효율성과 사업화 제고, 과학기술 사회에 걸맞은 융합과 소통의 문화 조성이 필요함을 역설하셨습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이우일 부의장님께서도 선도형 R&D로 거듭나기 위해 과감한 R&D 체질 개선과 투자 시스템 혁신만이 우리가 나갈 방향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앞으로 특위는 관계기관과 협의 등을 거쳐 제안을 확정 짓고 대통령께 최종 보고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제안을 통해 우리 과학기술인들이 자긍심을 갖고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정부와 과학기술계가 함께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위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