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8월 8일 목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모두 3건입니다.
먼저, 국방부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2024년 국방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두 번째로, 국방부는 전 장병의 AI 활용 역량 향상을 위한 권역별·부대별 국방 AI 확산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김명수 합참의장은 제니 캐리냥 캐나다 국방총장과 공조 통화를 갖고 양국의 안보 정세와 군사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정보사 군무원 관련해서 검찰로 구속 송치했다고 알려주셨는데 거기서 간첩 혐의 적용 관련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 대북 혐의점 관련해서 입증하기 좀 어려울 거라는 관측도 많았었는데 관련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군 수사기관에서 그 혐의를 포함해서 검찰로 송치했습니다.
<질문> 정보사 문제에서 사령관 직무 배제 검토한다고 했는데, 제가 듣기로는. 지금 사령관이 자기 직무를 하는 데 굉장히 애로가 있을 거 아닙니까? 정보사. 그 뭐 대책 같은 게 있나요?
<답변> 저희가 직무 배제를 검토한다, 이런 말씀을 드린 적은 없고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고, 또 관련 내용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좀 더 지켜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는 그런 관련 부서에서 그걸 검토하고 있거나 그렇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지금 대북 공작 내용들이 막 나오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 대북 공작 내용들이 이전에 박근혜정부 때 했던 것과 같은 방식과 목적의 대북 공작들이에요. 혹시 정보사, 기사도 나오긴 했는데 이 정보사의 그런 대북 공작 아니면 정보사의 역할에 대한 어떤 개선책을 마련할 생각이 있는지요.
<답변> 공작 내용에 대해서 제가 뭐 여기서 확인해 드리거나 말씀드릴 것은 없고요.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정보사 내부 조직이나 업무 분야 이런 거에 대해서 한번 개선해야 될 부분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지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검토는 하고 있는 거죠?
<답변> 네.
<질문> 몇 분 전에 북한 호우로 대전차 방벽 일부가 붕괴된 걸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 관련해서 우리 군에서도 파악하고 있는 부분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창현 합참 공보차장) 합참 공보차장입니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호우 피해 그리고 북한군의 다양한 군사 활동을 면밀하게 추적 감시하고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저희가 특별하게 설명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사회자) 또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면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