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분유제조기’ 6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2024.10.15 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분유제조기 제품별로 조유 농도·온도 정확성에 차이 있었고 제품 간 가격 차이는 최대 3.8배 수준이었습니다.

설정한 온도와 용량으로 분유를 자동 조제할 수 있어 조유 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분유제조기는 신생아·영아를 양육하는 가정에서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하는 생활용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제품 선택을 돕기 위해 시중에 유통 중인 분유제조기 6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조유 농도 정확성, 조유 온도 정확성 등 품질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부적인 시험 대상 제품 및 시험 항목, 시험 방법 등은 보도자료 6페이지와 7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분유제조기 주요 시험 결과입니다.

국내 분유 제조사 권장 농도인 14%에서 편차가 얼마나 적은지 확인하는 조유 농도 정확성에서 버들, 베이비브레짜 등 2개 제품이 1% 이내의 편차를 보여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되었고, 눈누 등 3개 제품은 '양호', 브라비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조유 온도 정확성은 버들, 베베러브, 베이비브레짜 등 3개 제품이 설정 온도인 40℃ 대비 1% 이내의... 1℃ 이내의 편차를 보여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되었고, 리하스 등 2개 제품은 '양호', 눈누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1회 조유 시 소요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본 결과 120ml를 추출하는 1단계, 240ml를 추출하는 2단계 모두 베베러브 제품이 가장 짧았고, 버들 제품이 가장 길었습니다.

분유가 뭉치지 않고 균일하게 잘 섞이는지 조유 후 채반에 걸러 확인해 본 결과 전 제품이 분유 덩어리 및 분유 뭉침이 없었습니다.

신생아·영아 수유 시 분유 제품은 배앓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분유 조제 시 거품이 발생하지 않아야 좋은 제품입니다. 1단계와 2단계서 분유 거품 발생 정도를 확인해 본 결과 눈누 제품 이외에는 분유 거품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작동 중 발생하는 소음의 크기는 브라비 제품이 1단계와 2단계 모두 55dB로 소음이 가장 적었고, 베이비브레짜 제품이 소음이 가장 컸습니다.

직수형·저수조형 등 제품별 가열 방식에 따라 사용전력 주기가 달랐지만 1회 조유 시 에너지소비량은 전 제품 모두 10Wh 미만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감전보호, 전자파 발생량, 유해성분 등의 안전성과 인증번호 등 법정표시사항에서 전 제품 이상이 없었습니다.

제품 가격은 14만 2,000원~53만 8,000원 범위 수준으로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분유제조기는 설정한 온도와 용량으로 분유를 자동으로 조유하는 제품으로 조유 농도 정확성, 조유 온도 정확성, 조유 시간, 부가기능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가전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와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환경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