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중기부 "팁스, 운영사 선정·관리 통해 투자 보육역량 관리"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중기부는 "팁스는 우수역량을 보유한 운영사 선정과 지속적 관리를 통해 투자 보육역량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4월 10일 서울경제 <팁스 운영사 10곳 중 4곳, 年 10억도 투자 안했다>에 대한 중기부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ㅇ 운영사 투자실적 저조, 운영사 자격반납에 따라 창업기업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보도

 * '23년말 기준 등록된 팁스 운영사 대상


[중기부 설명]

팁스에서는 투자재원, 전문인력, 보육역량 등을 보유한 우수한 투자기관을 팁스 운영사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창업기업 투자재원 및 투자실적, 투자·보육 전문인력 현황, 창업기업 보육역량 등을 서면검토, 현장점검, 발표평가 등 체계적인 절차를 통하여 운영사 보유 역량을 검증하여 선정하고, 정기점검 및 평가를 통하여 역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3년 이후 선정된 신규 운영사의 경우, 선정 이후 짧은 활동기간에 따라 부여된 추천권 및 이와 연동되는 팁스 기업 투자액은 기존 운영사 대비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팁스 운영사의 평균 선 투자금액은 236백만원으로 시장(219백만원)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 '23년 기준 액셀러레이터 초기 투자 평균금액 219백만원(2023 대한민국 액셀러레이터 산업백서)


또한, 운영사와 창업기업 간 투자계약검증 및 상호보호를 위하여, 투자적절성검증위원회 등 운영사 투자보육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운영사의 자격반납과 상관없이 팁스 창업기업은 계속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정된 운영사는 매년 정기점검, 중간·종료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2회 이상의 운영사 교육 등을 통하여 운영사 역량 제고를 위한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운영사 정기점검시 창업기업에 대한 성과 및 관리 중심으로 평가할 계획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도 팁스 운영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한 창업기업의 글로벌 진출 및 성공사업화를 지원하겠습니다.

문의: 창업정책관 신산업기술창업과 044-204-7652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