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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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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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민성 서울시립대학교 교수](https://www.korea.kr/newsWeb/resources/attaches/2023.09/01/170220(2).jpg)
스포츠 영양학은 인간의 영양 섭취와 관련된 지식을 식생활이나 의료에 적용하여 건강 유지와 증진, 회복을 도모하는 기초 영양학의 원칙을 기반으로 운동 및 스포츠분야와 결합하여 단독 또는 복합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과거 스포츠 영양학은 주로 스포츠상황에서 더 높은 수행능력을 위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이르러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 영양학은 단순히 스포츠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식품 및 헬스케어 관련 제품의 수요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는 개인 및 집단의 건강관리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영양 섭취 평가, 영양 요소 등은 질병 예방 및 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 영양학은 현대사회의 건강과 웰빙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스포츠 영양학의 국내·외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대해 조망하며, 나아가 현대사회의 건강 개선에 공헌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국내에서는 스포츠 영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스포츠 영양과 관련하여 엘리트선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와 훈련에 관심이 더 크다. 많은 국민이 스포츠와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에도 이를 실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것은 아직 개인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이 충분히 보급되지 않은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영양 교육과 정보 접근성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며, 이를 통해 스포츠와 영양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해외에서는 생활체육 관련 정책과 제도가 국내에 비해 활성화되어 있어 일반인들도 스포츠와 영양에 대해 쉽게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스포츠시설의 확충과 도시 공간의 스포츠 활용 증대는 일상적인 스포츠활동을 장려하고 편의성을 제공하며, 스포츠이벤트 지원은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의 일반인들이 스포츠와 영양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교육 및 정보 제공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스스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즉, 해외에서는 스포츠와 영양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식을 강조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더욱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를 파악하고, 국내에서도 스포츠와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여 일반인들이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 관점의 차이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모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구 관점의 다양한 측면에서 다소 차이를 보인다. 현재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종목의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대상에 따른 적절한 영양 섭취 패턴과 효과적인 식단 구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스포츠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영양 관련 필요지침을 인지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홍삼과 같은 천연 추출물이 단백질이나 비타민과 함께 건강보조식품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흥미로운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천연 추출물은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스포츠상황이나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함께 복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써의 활용 가능성이 크다. 반면 해외에서는 이러한 천연 추출물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주도적으로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운동보조식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해외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며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국내에서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제품의 연구를 주도하여 새로운 보충물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국내 스포츠 영양 연구가 선도적 역할을 하여 다양한 천연 추출물이 스포츠상황뿐만 아니라 건강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등 지식을 고도화할 기회를 찾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외 역시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특히 새롭게 주목할 만한 것은 경찰, 군인, 소방관과 같은 특수 직업군에 대한 연구들이다. 특수 직업군은 높은 신체적 요구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맞는 영양 요구와 식단관리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따라서 해외의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운동선수와 일반인, 특수 직업군까지 포괄적인 영양 지침을 개발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의 올바른 영양 섭취가 건강한 생활과 성과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다방면의 연구를 끊임없이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스포츠 영양 시장규모
2022년에 시장 조사 기관 ‘Grand View Research’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영양 시장규모는 약 56조 원으로 추정되며, 다른 시장 조사 기관인 ‘마켓인사이트’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그중 단백질 시장규모는 약 33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9년 2조 9,508억 원에서 2022년에는 4조 321억 원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단백질 시장은 2019년에는 3,364억 원이었던 것이 2022년에는 4,000억 원대로 규모가 더욱 확장되었으며, 비타민 시장 역시 2021년에는 7,716억 원이었던 것이 2022년에는 9.061억 원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소비자들의 건강 관심과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성장하는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스포츠 영양분야에서도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져 다양한 영양 보충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국내 시장 동향은 건강과 스포츠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결과로 해석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스포츠 영양 관련 시장은 청년, 중장년, 운동선수 등 다양한 수요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수요층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매일유업의 ‘셀렉스’를 시작으로 일동후디스, hy, 빙그레 등과 같은 기업들이 후발주자로 등장하여 시장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3년까지 이 시장이 약 4,000억 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밝은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국내 시장의 경쟁 속에서 단백질 식품은 여러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음료, 파우더, 시리얼, 젤리, 바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이는 시장을 다각도로 확장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 건강기능식품(서플리먼트) 시장에서는 약 60%의 점유율을 가진 두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브랜드와 제품의 다양성에 제한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시장 내에서 브랜드 다양성을 촉진하고 제품 혁신을 통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내 스포츠 영양 시장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해외 스포츠 영양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2018년 일본은 단백질 섭취 부족 현상을 조사한 결과, 놀랍게도 자국민의 단백질 섭취량이 70.4g으로 1960년대(1960년 69.7g, 1965년 71.3g)와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일본의 후생노동성은 2016년과 비교하여 2040년까지 3년 이상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목표를 설정함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자의 하루 단백질 섭취 목표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책 추진 이후, 주로 운동선수의 근육 강화용으로 강조되었던 단백질 보충제의 이미지가 최근에는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단백질 섭취를 도와주는 제품으로 인식이 변화하며 단백질 보충제의 소비자가 늘어나게 되었다. 다시 말해, 단백질 보충제의 다양한 용도와 장점을 내세워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깨닫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일본의 사례는 해외 스포츠 영양 관련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심사에 맞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스포츠 영양분야에서의 다양한 변화와 추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스포츠 영양의 발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는 사람,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싶은 사람, 운동 기능 및 수행능력 향상을 원하는 사람 등 다양한 목표와 필요에 따라 영양소 요구가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유명 크리에이터의 광고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많은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면서 정확한 영양정보에 기반한 선택이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에서 개인의 경험을 일반화하거나 제한된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 또한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스포츠 영양과 관련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공공 캠페인 및 자료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올바른 영양정보에 기반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뢰도 높은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기업들도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하는 데 있어 신뢰성과 과학적 근거를 강조하는 등 소비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개인 차원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 관련 정보습득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영양 선택과 판단력을 향상시켜 건강하고 효과적인 영양 섭취에 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우리는 스포츠 영양학의 연구 및 시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스포츠 영양학분야도 연구 및 시장에서 발 빠른 변화를 가져올 필요가 있다. 스포츠 영양학의 경우 엘리트선수들의 기능 및 퍼포먼스 향상에 대해 연구를 진행함과 동시에 일반인 및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운동과 그에 따른 영양 섭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연구분야의 다양성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분야에서의 발전과 더 나아가 관련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기에 그 필요성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올바른 영양 지침과 식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연구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글을 읽는 모든 이에게 스포츠 영양에 대한 관심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지속가능한 결과를 얻는데 핵심임을 강조하며, 스포츠 영양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희망한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발행하는 <스포츠 현안과 진단> 139호에 게재된 기고문 입니다.
*이번 호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과학원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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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지난달 산업·소비·투자 모두 감소…경기회복 흐름은 지속 지난달 국내 생산과 소비, 투자가 지난해 7월 이후 10개월 만에 모두 감소했다. 반도체 생산은 소폭 늘었지만 자동차, 기계장비 생산 감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2024년 5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산업 생산(계절조정지수·농림어업 제외)은 전월보다 0.7% 감소했다. 지난달 산업활동은 생산 측면에서 공공행정(2.2%)이 증가했으나 광공업(-1.2%), 서비스업(-0.5%) 및 건설업(-4.6%)이 전월 증가 이후 감소하며 전산업 생산이 0.7% 뒷걸음질했다. 지출 측면에서 소매판매(-0.2%)는 비내구재(0.7%) 및 내구재(0.1%) 증가에도 불구하고 준내구재(-2.9%)가 줄어든 영향으로 소폭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운송장비와 기계류 도입 지연 등의 영향으로 전월 대비 위축(-4.1%)되었으며, 건설투자는 전월 상승(+4.2%) 이후 반락(-4.6%)했다. 전산업 생산은 지난해 8월(1.8%), 9월(0.8%) 증가하다 10월(-0.7%) 감소한 이후 11월(0.3%), 12월(0.4%), 올해 1월(0.3%), 2월(1.3%) 4개월 연속 소폭 증가했다. 이어 3월 2.3%로 감소로 전환한 뒤 4월(1.2%)에 다시 증가로 돌아섰지만 한 달 만에 다시 감소로 뒷걸음질했다. 제조업을 포함한 광공업 생산은 전월보다 1.2% 감소했고, 서비스업 생산도 0.5% 줄었다. 제조업 생산은 반도체, 석유정제 등에서 늘었지만 기계장비, 자동차 등에서 줄어 전월대비 1.1% 감소했다. 반도체가 전월보다 1.8%, 석유정제가 3.9%, 통신·방송장비가 9.8% 늘어난 반면, 기계장비가 4.4%, 자동차가 3.1%, 1차금속이 4.6% 감소했다. 제조업 출하는 반도체(18.8%), 의약품(13.3%) 등에서 늘었으나 자동차(-4.3%), 전자부품(-10.0%) 등에서 줄어 전월 대비 0.8% 감소했다. 제조업 재고는 기계장비(6.5%), 석유정제(7.0%) 등에서 늘었으나 전자부품(-23.3%), 1차금속(-4.5%) 등에서 줄어 전월 대비 0.1% 감소했다. 특히 제조업 재고는 전년 동기 대비 8.4% 줄며 6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는데 이는 2009년 11월 이후 14년 6개월 만에 최대 감소폭이다. 제조업의 재고/출하 비율(재고율)은 110.9%로 전월대비 0.7%p 증가했다. 소비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도 전월보다 0.2% 감소했다. 소매판매는 지난해 12월(0.5%), 1월(1.0%) 2개월 연속 증가하다 2월 3.2% 감소했지만 3월 1.1% 증가하며 한 달 만에 다시 증가세를 회복했다. 이후 4월(-0.8%) 감소 전환 후 2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기계·설비를 사는 설비투자도 전월 대비 4.1%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지난해 10월(-1.9%), 11월(-2.0%) 감소세를 보이다가 12월 2.3%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지난 1월에는 다시 5.8% 줄어들었다. 2월에는 9.6% 올랐지만 3월 8개월 만에 최대 하락폭인 6.2% 감소한 이후 지난달 0.3%로 하락폭이 줄었다. 반도체 제조용 기계를 포함한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1.0%)와 자동차 등 운송장비(-12.3%) 투자가 모두 줄었다. 건설기성(불변)은 건축(-5.7%) 및 토목(-1.1%)에서 공사 실적이 모두 줄어 전월대비 4.6% 감소했다.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 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0.6p 감소했고 앞으로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선행 종합지수 순환변동치도 0.1p 하락했다. 정부는 소상공인 등 내수 취약부문을 집중 지원하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기 회복에 최우선 역점을 둘 계획이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경제분석과(044-215-2731, 2732, 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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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축제·물놀이 등 안전사고 이렇게 예방하세요!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떠나는 피서지.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이고 익숙지 않은 곳일수록 사소한 부주의가 사고로 이어지곤 하는데요. 안전수칙 미리 확인하여 보다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세요! ■ 워터 페스티벌 워터 페스티벌에서는 시청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고,인파가 몰리는 만큼 안전을 위해 관객들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① 입 퇴장 시에는 뛰지 말고 천천히 이동하세요. ② 좌석이 지정되지 않거나 서서 공연을 관람하는 경우에는 주변 사람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③ 공연 관람 중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다른 사람을 밀치거나 너무 가까이 밀착되면 압사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④ 공연장 내에서는 공연장 관리자의 지시와 안내에 따라 행동하세요. ⑤ 공연 시작 전 비상구, 대피통로, 소화기 위치 등을 숙지하고 피난 안내에 집중하세요. ⑥ 의료지원 위치, 종합 안내 데스트 위치, 화장실 이용 시 안내문을 꼭 확인하세요. ※ 이외 자세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안전관람객행동요령을 참고해 주세요. ■ 계곡 계곡은 움푹 파인 곳도 많고, 물살도 세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① 미리 수온을 체크하고 천천히 들어가며, 다이빙 금지 ② 계곡물이 흐리거나 바닥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는 가급적 물에 들어가지 않기 ③ 긴 나뭇가지와 나뭇잎으로 수심과 유속을 확인하기 ④ 국립공원 내 물놀이 가능 지역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며, 불법 출입 시 과태료 부과 ■ 해수욕장 인기 피서지 중 하나인 해수욕장은매년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① 사전에 기상상황을 파악한 후 방문합니다. ② 해양 환경에 따라 해파리 등 해독성 생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 이상파도를 목격했다면 물에 들어가지 마세요. ④ 간조와 만조 때의 조류 변화 시간을 미리 알아두세요. ⑤ 아이들과 동행 시, 보호자와 함께 물놀이를 해야 합니다. ⑥ 파도에 휩쓸렸다면 몸이 자연히 떠오르도록 몸을 맡기고 숨을 깊이 마신 상태로 참으세요. 올바른 안전수칙 숙지로시원하고 안전하게찬란한 여름휴가의 추억을 남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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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푸른 바다를 다채롭게 즐기는 군산 선유도 여행 푸른 바다를 만끽하는 군산 여행지 이색적인 공간에서 휴식을 즐기는 카페, 무녀2구마을버스 고군산군도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장자도 대장봉 전망대 푸른 바다 위를 가로지는, 선유스카이썬라인 아름다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선유도 해수욕장 군산 선유도는 무녀도, 장자도 등 16개의 유인도와 47개의 무인도 이루어진 고군산군도에 속하는 섬입니다. 이곳은 푸른 바다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어 여름 여행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액티비티부터 트레킹까지 군산 선유도 여행으로 가기 좋은 코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추천 코스★ 카페 무녀2구마을버스 - 장자도 대장봉 전망대 - 선유스카이썬라인 - 선유도 해수욕장 카페 무녀2구마을버스 - 위치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무녀도동길 117- 운영시간 : 월~금요일 09:00~19:30, 토~일요일 09:00~20:00- 이용요금 : 아메리카노 5000원 / 카페라떼 5500원- 문의 : 0507-1339-0617-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무녀2구마을버스는 버스를 테마로 한 이색 카페입니다. 이곳은 선유도로 넘어가기 전에 있는 무녀도에 있어 군산 선유도 여행으로 함께 가기 좋은데요. 미국에서 들여온 스쿨버스 한 대가 전부였지만 현재는 넓은 잔디밭과 2층짜리 건물, 그리고 다양한 버스들이 늘어나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이색적인 분위기를 가진 스쿨버스나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다양한 공간에서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데요. 특히 버스의 내부에도 테이블을 설치하여 특별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 바닷가에 위치해 있어 버스에 마련된 자리에 앉아 푸른 바다를 감상하기에도 좋습니다. 군산 선유도 여행 중 예쁜 사진을 남기고 쉬어가며 푸른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이곳에 방문해 보세요. 장자도 대장봉 전망대 - 위치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대장도리 산1-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63-465-5186 (고군산관광탐방지원센터)- 주차 : 공영 주차장 이용 대장봉 전망대는 선유도를 지나 장자도에 있는 곳으로 군산 선유도 여행으로 함께 가기 좋습니다. 전망대는 왼쪽 구불거리는 등산로와 오른쪽 나무 계단길 총 2개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각각 20분 내외로 오를 수 있는 코스이지만 등산로는 가파른 구간이 있어 초보자라면 나무 계단길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무 계단길은 정상을 걸어 오르는 동안 약 9천만 년 전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장자 할매바위와 조금씩 펼쳐지는 고군산군도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대장봉 전망대에 도착하면 고군산군도와 푸른 바다의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는데요. 바다 위의 크고 작은 섬들, 어촌마을 유람선 등 시야가 탁 트여 있어 한 폭의 그림 같은 경치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름의 싱그러움과 푸른 바다의 청량함을 한 번에 만끽할 수 있는 이곳에서 트레킹을 즐겨보세요. 선유스카이썬라인 - 위치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북길 136- 운영시간 :· 월~금요일 09:00~17:20 (휴게 시간 11:30~12:30)· 토~일요일 09:00~17:30 (휴게 시간 없음)*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 : 만 13세 이상 2만원 / 만 7세~만 12세 1만 6000원* 체중 35kg 이상 125kg 이하, 신장 120cm 이상 200cm 이하 탑승 가능합니다.- 문의 : 063-471-9800- 주차 : 공영 주차장 이용 선유스카이썬라인은 선유도 해수욕장 입구에 있는 짚라인 체험 시설입니다. 매표소에서 티켓 발권 후 바로 옆에서 안전장비를 착용한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출발 지점까지 이동하면 되는데요. 출발 지점에 도착하면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짚라인은 망주봉 입구인 솔섬까지 이어져 있는데요. 45m의 높이에서 출발해 바닷바람을 가르며 푸른 바다 위를 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도착 지점에는 나무 데크길이 조성되어 있어 푸른 바다 위를 거닐며 시원한 바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올여름 군산 선유도 여행으로 가볼 만한 이곳에서 짜릿한 액티비티 체험을 즐겨보세요. 선유도 해수욕장 - 위치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63-465-5186 (고군산군도관광탐방안내소)- 주차 : 공영 주차장 이용 선유도 해수욕장은 유리알처럼 고운 백사장이 10여 리에 걸쳐 펼쳐져 있다고 해서 명사십리해수욕장으로도 불리는 곳입니다. 수심이 얕고 파도가 잔잔해 물놀이를 즐기기 좋은 피서지로도 유명한데요. 물놀이가 아니어도 장자도와 선유도 사이 연결된 해상 인도교인 장자교 스카이워크를 거닐며 푸른 바다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 다리를 건너면서 유리로 된 바닥 아래로 바다를 볼 수 있어 짜릿한 경험도 즐길 수 있어요. 선유도는 선유낙조라고 하여 어디서든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그중 선유도 해수욕장에서 보는 일몰은 영화 속의 한 장면처럼 낭만적인 풍경을 자랑합니다. 청량하게 펼쳐진 푸른 바다와 붉게 물들어가는 바다까지 두 가지의 황홀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이곳에서 다가오는 여름 군산 선유도 여행을 떠나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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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산업부, 한미 공급망 산업대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더 헤이 아담스호텔에서 열린 ‘한미 공급망 산업대화’에서 지나 러몬도(Gina Raimondo) 미국 상무부 장관과 악수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더 헤이 아담스호텔에서 열린 ‘한미 공급망 산업대화’에 참석, 분과별 논의성과를 점검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더 헤이 아담스호텔에서 열린 ‘한미 공급망 산업대화’에 참석, 분과별 논의성과를 점검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더 헤이 아담스호텔에서 열린 ‘한미 공급망 산업대화’에 참석, 분과별 논의성과를 점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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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말하는 정책
‘온통청년’에서 온라인으로 취업 상담 받았어요! 진로 고민은 청년들에게 있어 가장 큰 걱정거리이자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현재 4학년 진학을 앞두고 휴학을 한 나는 어떤 직업을 가져야 안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며 진로 선택 및 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있다. 특히 취업 준비에 있어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사업들이 정말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내가 어떤 사업의 지원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잘 모르다 보니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기가 어려웠다. 온통청년 누리집 메인 화면.(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진로 및 취업 고민을 이어가며 여러 정보를 찾던 와중, 온통청년(https://www.youthcenter.go.kr/main.do)이라는 청년정책 정보 포털에서 여러 유형의 청년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 정보를 전달하고 상담 및 고용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온통청년은 청년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제작된 청년만을 위한 누리집이다. 청년상담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온통청년에 접속한 청년들은 상담을 통해 진로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취업 고민에 대해 털어놓을 수 있으며, 개인별 맞춤 정보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온통청년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청년들이 부담 없이 청년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상담, 심층 상담, 전화 상담, 게시판 상담 등 다양한 상담 유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통청년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상담 유형.(출처=온통청년 누리집) 온통청년의 네 가지 상담 유형은 모두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및 유선환경에서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카오톡 상담과 게시판 상담은 온라인에서 글을 통해 상담을 진행하고, 전화 상담은 상담사와 전화로 대화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며, 심층 상담은 카카오톡으로 온라인 상담 및 화상 상담의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온통청년 상담을 이용하는 청년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상담 방식을 직접 결정하고, 양질의 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온통청년 카카오톡 채널 화면. 최근 진로 선택 및 직무 설정, 취업 준비에 있어서 받을 수 있는 정책적 도움이 있는지 궁금했던 나는 온통청년의 카카오톡 상담을 이용해 취업 정책 관련 상담을 받아보기로 결정했다. 상담을 시작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했는데, 카카오톡 채널 온통청년에 들어가 문의 유형을 선택하고 나면 바로 상담사와 매칭이 되어 상담을 시작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청년의 상황 및 거주 지역에 따라 맞춤 정보를 제공해주는 온통청년 상담 서비스. 나는 여러 정책 중 일자리 정책과 관련한 내용을 상담했다. 상담사는 나의 거주 지역과 현재 상황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맞는 여러 정책을 안내해줬다. 특히, 내가 거주하고 있는 의정부시에서 1:1 취업 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과, 해당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알려줬다. 더불어 더 자세한 진로 및 취업 상담이 필요하면 심층 상담 신청으로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상담받을 수 있다는 안내도 해줬다. 심층 상담 예약도 상세히 안내해주는 온통청년 상담 서비스. 상담을 받고 나니 비로소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사업들을 더 많이 알게 되어 매우 뜻깊었다. 추후에 진로 및 취업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심층 상담까지 연계해줘 조만간 진로 및 직무 선택 관련 상담을 받아보고자 한다. 사회에 나가기 전 막막한 감정이 들거나 진로 및 취업과 관련해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수많은 청년들이 온통청년의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로 나아갈 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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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지금도 국민들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공의 여러분 돌아와 주십시오. 지금도 국민들은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해온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we_need_U #의료개혁 본 영상은 의료진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전공의의 복귀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환자분들의 언론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픽션으로 구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