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025년 2월 산업활동동향

2025.03.31 이두원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5년 2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서비스업, 광공업, 건설업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0.6%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건설업,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광공업, 서비스업에서 생산이 늘어 1.2%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생산은 광업에서 줄었으나, 제조업 및 전기·가스업에서 늘어 전월대비 1.0%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광업에서 줄었으나, 제조업 및 전기·가스업에서 늘어 7.0%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재고는 자동차, 전자부품 등에서 늘었으나, 화학제품, 전기장비 등에서 줄어 전월대비 1.2% 감소하였습니다.

서비스업생산은 정보통신 등에서 줄었으나, 도·소매, 금융·보험 등에서 늘어 전월대비 0.5%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숙박·음식점 등에서 줄었으나, 금융·보험, 운수·창고 등에서 늘어 0.8%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소비입니다.

소매판매액지수는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신발·가방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었으나, 통신기기·컴퓨터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어 전월대비 1.5%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승용차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의복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어 2.3% 감소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로 보면 전월대비로는 슈퍼마켓 및 잡화점,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에서 판매가 감소하였으나, 전문소매점,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무점포소매, 면세점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무점포소매, 면세점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슈퍼마켓 및 잡화점,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백화점 등에서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제조용기계 등 기계류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모두 늘어 전월대비 18.0%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반도체제조용기계 등 기계류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모두 늘어 7.7% 증가하였습니다.

건설기성은 건축에서 공사실적이 줄었으나, 토목에서 늘어 전월대비 1.5%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건축 및 토목에서 공사실적이 모두 줄어 21.0% 감소하였습니다.

건설수주는 공장·창고 등 건축 및 기계설치 등 토목에서 수주가 모두 줄어 전년동월대비 6.9%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경기 부분입니다.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기성액, 수입액은 하락하였으나, 광공업생산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소매판매액지수 등이 상승하여 전월대비 0.1p 상승하였습니다.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경제심리지수, 건설수주액, 수출입물가비율은 하락했으나, 재고순환지표, 기계류내수출하지수, 코스피는 상승하여 전월대비 0.1p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일단 1월에 전체적으로 감소했던 그 기저효과도 있고요. 그다음에 2월에는 고메모리 반도체 등 반도체 생산도 증가했고 그다음에 전기자동차 보조금 조기 집행이라든지 휴대폰 신제품 출시 등에 따라서 생산이나 소비 등이 늘어서 아마 트리플 증가로 전환한 것 같습니다.

<질문> 음식, 숙박 같은 경우는 하락 폭이 큰 것 같은데 그 배경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일단 음식, 숙박 같은 경우는요. 아무래도 최근 들어 고물가라든지 기타 또 대내적인, 대내외적인 불확실성 증가라든지 그런 부분에 인해서 아무래도 대외 활동도 줄었고 아마 소비도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국내 여행객 감소나 그다음에 또 기상 여건도 아마 예년에 비해 추웠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질문> 소비 파트에서 보면 내구재 판매가 13% 넘게 늘었는데 이 배경도 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소비에서 내구재가 이번 달에 크게 증가했는데 아마 크게 내구재가 증가한 거는 일단 승용차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이 부분은 좀 전에 말씀드렸던 전기차 보조금 조기 집행이라든지 최근 신차 효과라든지 그다음 수입차에 대한 입항 물량 증가 등으로 인해서 승용차 판매가 증가했고요. 그다음에 또 아시다시피 휴대폰 신제품 출시에 따라서 그런 부분에서 소매판매액이 증가했습니다.

이상 질문 없으시면 총평하고 마치겠습니다.

일단 2월 산업활동지표는 전월의 생산소비 투자 감소로 다소 조정을 거친 후에 2월에는 공공행정을 제외한 광공업, 서비스업, 소매판매, 설비투자 등이 전월대비 반등 전환하였습니다.

이는 고사양 반도체 수요 지속 및 관련 장비 생산이 늘어난 효과도 있고 전기자동차 보조금 조기 집행이나 휴대폰 신제품 출시 등이 여러 원인 중 하나로 파악되었습니다. 다만, 소매판매와 건설기성은 전년동월대비로는 감소하여 다음 달 흐름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