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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2023~2027년) 발표
안녕하십니까?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교육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윤석열정부 평생학습정책의 기본방향인 평생학습 진흥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5년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누구나 누리는 맞춤형 평생학습 시대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 지금 우리는 기술혁신과 인구구조의 변화로 사회경제구조의 근본적 변화 앞에 놓여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 등 디지털 대전환에 따라서 이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이미 충분하지 않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은 2025년까지 전 세계 근로자의 50%가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적극적인 학습을 미래핵심역량으로 손꼽기도 했습니다.
작년 통계청 예측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5년 국민의 80%가 25세 이상 성인으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인재 양성의 대상을 성인까지 폭넓게 확장해야 하고, 무엇보다 교육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합니다.
그동안 생애 초기에 교육을 끝마친다는 관점에서 학령기 학생에게만 집중하였던 교육정책을 이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 생애에 걸쳐 언제든 원할 때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정책으로 전환하여야 합니다.
정부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평생학습의 대전환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평생학습 대전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평생학습 시간 등을 보장하는 정책을 추진하여 그간 국민 일부의 시혜적 복지로 인식되던 평생학습을 국민 모두의 실질적인 권리로 전환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정부가 주도하던 공급자 중심의 정책방식을 정책 수요자인 국민의 관점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그간 전통적 교육방식으로 주로 이루어졌던 평생학습을 앞으로는 AI 디지털 등 기술을 적극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으로 전환하겠습니다.
교육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누구나 계속 도약할 수 있는 기회, 함께 누리는 평생학습 사회라는 비전하에 6대 핵심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대학과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하고 3050 생애도약기를 특별히 지원하며, 사각지대를 위한 지원도 확대합니다.
또한, 평생경험 간 연계를 강화하며 AI를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는 보다 구체적으로 핵심과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대학의 역할을 전 국민의 재교육과 향상교육을 위한 평생학습 상시 플랫폼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대전환 등 4차 산업혁명 가속화에 따라 대학에서 양질의 재교육과 향상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회적 욕구가 많으나, 아직 대학의 교육환경은 학령기를 주 대상으로 하는 학위 과정 중심입니다.
이에 학령기 학생 중심의 대학교육을 성인 맞춤형 교육까지 확대하겠습니다.
교육과정도 경직적인 2·4년 학위 과정에서 벗어나 마이크로디그리 등 다양한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대학을 다니지 않는 일반 성인도 대학의 다양한 비학위 과정을 수강하고, 그 결과를 학점이나 학위 취득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대학이 신산업·신기술 분야의 재교육·향상교육을 적극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둘째, 지자체·대학·기업이 함께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진흥에 주력할 수 있도록 지역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자체가 먼저 자율적으로 지역산업, 지역주민 등의 학습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대학·기업 등과 연계하여 지역주민에게 평생학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지자체 스스로 지역여건과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을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에 한 층 더 밀착된 정책을 제공하고, 지역 정주여건 개선, 국가 균형발전, 지역 소멸 방지 등의 평생학습이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3050 생애도약기 평생학습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총인구를 나이순으로 정렬했을 때, 가장 중간에 있는 나이는 소위 중위 연령이죠? 2020년 기준 43.7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40년에는 중위 연령이 54.6세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30~50대는 청년과 중년 대부분이 속해 있어 계속교육, 이·전직 교육 등이 가장 활발한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현실을 고려하여 3050 국민을 생애도약기로 지정하고, 이 연령대에 학습 컨설팅, 학습시간, 학습비용, 학습콘텐츠 등을 종합적이고 획기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평생학습을 국민의 실질적인 권리로 보장하기 위해 평생학습 휴가와 휴직제 도입을 국민 의견 수렴 등 충분한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사회부총리가 총괄·조정하는 국가-지자체-민간 평생학습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평생학습은 각 부처, 지자체, 기업 등에서 개별적이고 산발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평생학습정책을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중심으로 총괄·조정해 정책 중복 및 사각지대 발생 문제를 해소하고 정책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특히, 지자체와의 협력도 강화하여 사회부총리로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과 연계에 앞장서겠습니다.
이 외에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경력을 관리하고 기업채용과 연계하는 등 전 국민 맞춤형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가 학습경험인정제를 도입하여 재직경력, 자격, 학력 등 다양한 학습경험 간 연계를 강화하고,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족, 재외동포 등 평생학습 사각지대에 대한 지원도 놓치지 않고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의 미래는 교육에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의 성장의 발판이 교육이었듯 미래 새로운 도약의 원동력도 교육이 될 것입니다.
과거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이제 교육은 학생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전 연령대 모든 국민이 누리는 권리라는 점입니다.
정부는 국민 모두가 평생학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언제든 계속되어 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 진흥방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두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먼저, 평생학습을 위한 휴가는 지금도 법적으로 가능하고, 그런데 잘 사용이 되지 않는 것 같고요. 휴직 같은 경우에는 지금 육아휴직조차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근로자들이 많고 또 일각에서는 육아휴직을 해놓고 학업을 했다가 적발되는 사례도 있는 상황인데, 이 휴가제와 휴직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유인책이 있는지 첫 번째로 궁금하고요.
두 번째로는 대학 졸업자가 아니라 졸업자가 재교육을 받는 게 아니라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단기 학위 과정만 계속 누적 수강을 해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방안이 가능해진다는 건지, 이렇게 두 가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굉장히 핵심적인 부분을 잘 지적해 주신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가 오늘 발표한 평생학습 진흥방안은 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의 일환입니다. 기본계획을 지금 오늘 말씀드린 거고요. 이 계획을 추진하는 세부안들은 계속 의견 수렴, 또 부처 간의 협의를 통해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년 1월 1일 자 교육부에 큰 조직 개편이 있는데요. 평생직업교육기획과가 사실 이번에 또 발족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 기획과에서 이런 평생학습 진흥방안의 구체적인 방안들을 하나씩 실행방안들을 만들어 나갈 거고요.
지금은 큰 방향이니까 지적하신 대로 아직까지는 지금 세부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오늘 말씀드린 거는 이런 방향으로 우리가 방향을 잡았고 지금부터 시작하겠다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국민들이 피부에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은 세부적으로 곧 나올 것이다. 그래서 조직도 우리가 마련을 했고 그 담당부서에서 세부 방안을 수립할 것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 두 가지 평생학습 휴가·휴직이나 또 말씀하신 평생학습에 대한 인정제 이건 굉장히 핵심적인 것들이라서 우리 담당 국장님이 말씀하시겠습니까?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평생직업교육국장 최성부입니다. 부총리께서 말씀해 주셨고요. 휴가제하고 휴직제는 그 법을 개정해야 되고요. 그다음에 관계부처의 협의를 거쳐야 되는 겁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이번에도 관계부처 사전 의견 수렴을 했었고요. 산업부나 노동부, 그다음에 중기부 이런 데가 공통으로 같이해야 되고요.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게 우리 마인드가 바뀌어야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발표해서 국민들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는 거고, 내년부터는 평생직업교육기획과에서 세부 실행계획을 타 부처하고 충실히 수행할 겁니다, 실행을 할 거고요.
그다음에 학습경험인정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거는 국정과제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거는 학습경험인정제는 경력만 가지고도 계속 쌓으면서 학위까지 취득하는 거죠. 대표적인 게 비학위 과정을 대학교에서, A라는 대학에 듣다가 3학년으로 바로 그냥 학생이 아니면서 편입이 가능한 그런 제도고요.
극단적으로 보면 학습경험으로만 학위를 딸 수도 있는 그런 상태가 올 수도 있습니다.
<답변> 사실 글로벌하게 지금 평생학습 시대, 라이프 롱 러닝 시대가 열린다는 그런 특집기사들 아마 많이 보셨을 텐데요. 지금 특히 선진국 중심으로 해서 평생학습이 굉장히 중요한 교육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앞에서 지적... 말씀드렸지만 인구구조의 변화라든가 또 대학의 역할의 변화라든가 이런 것들이 이번 정부 내에서 굉장히 급격하게 지금 변화가 있기 때문에 사실 대학의, 특히 지역 대학들이 학생 모집이 어려울 때 또 평생학습이 굉장히 중요한 대안이 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도 지금 감안해서 이번 방안이 나온 것이고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구체적인 방안들은 또 대학정책 할 때도 포함될 수가 있고요. 또 지금 담당 평생직업교육기획과에서도 또 계속 부처 협의를 통해서 지금 진도를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이제 관련부처 의견 수렴 이야기는 해 주셨는데 평생학습 휴직제라든가 이런 거는 기업과도 협의가 필요하고 그다음에 학위 과정 누적해서 학위 취득하는 거는 대학과도 논의가 필요할 것 같은데, 그리고 산업현장에서도 반발이 있을 수 있을 것 같고, 이 학위 같은 경우에는 대학 동문들도 아마 반대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부분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 궁금해서.
<답변> 사실 마이크로디그리 같은 경우에는 법제화가 지금 진행됐죠, 그렇죠? 그래서 계속 우리가 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거고요. 그래서 대학들도 그런 학위 중심의 기관에서 훨씬 더 유연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큰 추세이고요.
또 그것에 따라서 그런 것을 인정해 주는 시스템도 당연히 같이 가야 되는 것이고, 또 학령인구 때만 그러니까 소위 20대에 공부하는 것이 아니고 평생을 공부해야 된다는 그런 큰 변화의 흐름이 또 있기 때문에 지금 오늘 발표한 평생학습 진흥방안은 그런 큰 변화에 정부가 빨리 대응하기 위해서 계획을 수립한 거고요. 세부적인 사안들은 조속히 채워 넣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더 말씀...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저희들도 그 과정에 고민 많이 했던 부분이고요. 그러니까 결국에는 기업의 참여가 있어야 되고 그다음 대학의 충분한 참여가 있어야 되고 그다음 산업현장, 그다음에 또 우리가 평생학습을 활성화한다는 국민들의 마음, 이런 게 통틀어서 있어야 되는데요, 종합적으로.
그래서 저희들은 기업에 대해서는 어떻게 인센티브를 줄 것인지 사전협의를 했었고, 그래서 내년도에는 전체적으로 실태분석을 할 계획입니다. 각 부처에서 이루어지는 사업들을 해서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아까 내년도에 무슨 기획과에서 여러 가지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 하나가, 의무 중의 하나가 각 평생교육이라든지 *** 교육에 대한, 업스킬·리스킬에 대한 실태분석을 먼저 할 겁니다. 그래서 그거를 장단점을 분석해서 그거를 할 생각이고요.
대학도 실질적으로 대학이 평생교육의 허브로서 지금 역할을 해야 되는데 대학들을 어떻게 유인할 것인지에 대해서 저희들은 고민하고 있고요. 그 부분을 충분히 대학들하고 사전에 많이 조율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세부 실행계획 때는 그 방안을 포함해서 발표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대학교수님들도 그렇고 대학들하고도 사전, 오늘 방안 전에 사전 실무 협의를 많이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라이프 사업이 있지 않습니까? 라이프 사업.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이 이번에 특별회계에 고등평생교육 특별회계에 들어갔고요. 내년도에는 대폭 확대가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510억이 확보가 됐고요. 50개... 지금 30개, 50개를 확보하면서 그게 기초를 다지는 겁니다. 그것을 기본으로 해서 확대 발전하면 대학은 충분하게 많이 따라올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질문> 지자체와 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하셨는데 사실 지방대학은 전체적으로 사실 문을 닫아야 될 대학들도 있고 위기인 상황입니다. 또 지자체장 관심에 따라서 지역별 격차도 생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관련해서 대안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고요.
두 번째로는 그 고등평생교육지원 특별회계가 현재로서는 어쨌든 한시적으로 지원이 되는 건데 앞으로는 어떻게 안정적으로 재원 마련하실 계획이신지, 또 아까 잠깐 라이프 사업 이야기해 주시기는 했는데 내년도에는 평생교육에 관련해서 어느 정도 예산 들어가는지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전체적으로 내년에 우리 교육부의 가장 중요한 집중적으로 우리가 추진해야 될 사업이 지역 대학 살리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역 대학이 큰 위기고, 다행히 이번 국회에서 평생... 고등평생교육지원 특별회계가 그래도 이번에 통과가 돼서 마중물이 마련이 된 거고요. 그거를 마중물로 해서 교육부가 지난번에도 저희가 입장을 발표했듯이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해서 또 필요하다면 권한도 이양을 해서 교육... 대학들이, 지역 대학들이 지역 발전의 허브가 되도록 그렇게 하는 방향으로 대학을 살리겠다 하는 큰 방향이 있었고요.
사실 이 평생... 오늘 발표한 평생학습 이 방안도 그런 차원에서 같이 가는 겁니다. 그래서 대학이, 지역 대학이 살아나는 큰 계기 중의 하나가 저는 학령인구에만 의존하면 답이 안 나오거든요. 평생학습이 앞으로 크게 수요가 많아질 분야이고 그렇기 때문에 이게 변화가 시작될 때 지역 대학들이 그 중심이 되도록 한다 하는 계획이고요.
그런 차원에서 오늘 발표한, 그다음에 앞으로 계속 발표하게 될 지역 대학 살리기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 또 지난번에 통과된 법안들 이런 것들이 다 같은 목적으로 지금 추진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우리 국장님 또...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저희들이 내년도 평생교육 예산을 아까 라이프 사업뿐만 아니고 바우처라든지 해서 350억 가까이 증액을 지금 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평생교육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강화하는데요. 그러면 거기서 누가 어떤 식의 제공을 할 것인가?
거기에서 방안에 보시면 첫 번째는 대학이 아까 부총리께서 말씀하셨지만 학위 과정 중심에서 비학위로 넘어오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그게 지금 현직자들을 스킬을 분석해서 그 스킬에 맞는 교육을 하는, 계속교육이나 재교육을 하는 게 첫 번째로 많이 다루어져 있고요.
그러고 나머지 평생교육 부분에 있어서 사각지대에 있는 부분, 바우처 이 부분을 또 많이 강화시켰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첫 단계로 그 정도를 하고요. 그러면 방안이 오늘 확정됐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번에 기재부하고도 사전에 논의를 다 했었습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이 방안에 맞게끔 예산 투입을 적극 확대하는 데 같이 합의를 했었습니다.
<질문> (관계자) 첫 번째 질문입니다. KBS 기자님의 질문입니다. 질의가 두 개 있습니다. 대학의 평생학습 역할이 확대되면서 대학과 협의해야 될 부분도 생길 것 같은데, 협의와 관련해 어떤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2027년 일반 성인 비학위 학점과정으로 200개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논의 중인 대학이 현재 있는 건지 여쭤보셨습니다.
두 번째 질의입니다. 평생학습 확대와 관련, 예산도 확대되어야 될 것 같은데요. 예산 편성 계획도 궁금합니다. 두 번째 질의는 EBS 기자님께서 질의해 주신 내용과 유사하기 때문에 답변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입니다. 대학하고의 협의 문제, 저희들도 그 부분이 상당히 의견 수렴 과정에서 초안을 마련하면서 상당히 고민했던 부분이고요. 대학을 어떻게 평생학습 허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끔 하느냐, 부분을 고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아까도 말씀드린 라이프 대학,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그거를 기본으로 해서 여러 가지 역할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가 여기 아까 두 번째 과제로 말씀드렸는데 지자체가 기본이 됩니다. 그러니까 지자체하고 대학하고 기업하고 연계를 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 교육부에서 여러 가지 재정지원사업이라든지 이런 거를 지자체 중심으로 많이 돌려놓고자 하고 있고요. 이 평생교육도 그 일환입니다.
그래서 대학들이 비학위 과정의 평생교육, 특히 비학위 과정의 평생교육, 그다음에 학위 과정의 평생교육이 이제 라이프 사업이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요.
그다음에 사전에 라이프 대학 교수님들하고 그다음에 여러 가지 전문가분들, 대학교수님들이 충분히 의견 수렴을 했을 때 대학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라는 직접적인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예산입니다. 예산은 저희들 나름대로 상당 부분 아까도 말씀드렸는데 반영한다고 기재부하고는 어느 정도 합의는 했었고요. 그런데 그것을 지금 구체적인 수치로 내놓기는 조금 어려워서 못 내놓는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다음 질의입니다. SBS 기자님의 질의입니다. 평생학습 휴가, 휴직제도와 내일도움카드와 같은 재교육 프로그램의 차이점을 여쭤보셨습니다.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평생학습 휴가제는 우리 평생교육법에 보면 평생교육에 그게 있습니다, 범위가. 그래서 직업교육 그다음에 문해교육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직업교육은 지금 노동부에서 직업교육을 하고 있는 거고요. 그다음에 나머지 부분에 있어서 재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혹시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내일배움카드가 직업교육 역량 향상교육에 사용되는 내일배움카드입니다. 그러니까 평생교육법에는 직업능력 향상교육뿐만 아니고 8개의 영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문해교육이라든지 여러 가지 영역이 나누어져 있는데요. 그중에 대표적인 게 직업능력 향상교육을 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내일배움카드입니다, 노동부에서 하고 있는.
그래서 그것도 큰 틀의 하나인데요. 우리가 그거를 어떻게 하겠다는 게 아니고 거기하고 연계해서 잘 여러 영역을 연계해서 잘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질문> (관계자) 다음 질의입니다. 뉴시스 기자님이십니다. 직장 경력을 쌓으면 전문석사부터, 석사까지 부여하는 경험인정제도는 별도의 시험이나 추가 절차 없이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학위를 이렇게 취득하면 상급학교나 기업에서 이를 인정해 줄 수 있는지가 관건인 것 같은데요. 문화를 바꾸거나 유도책을 검토하시는 게 있는지, 없다면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이혜진 평생학습정책과장) 평생학습정책과 이혜진 과장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도입하려고 검토하고 있는 국가 학습경험인정제의 경우에는 재직경험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학점이나 학위를 인정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지만 이제 전문가들의 검토와 평가들을 거쳐서 이런 학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를 연계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더 연구와 검토 필요하다는 말씀드리고, 이렇게 해서 받게 되는 전문학사나 학사 학위에 대해서는 대학에서 취득하는 학위와 차별이 되지 않도록 하는 쪽으로 저희가 질 관리나 이런 부분들을 같이 잘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관계자) 다음 질의입니다. 뉴스핌 기자님의 질의입니다. 평생학습, 평생학습 휴가·휴직제도는 결국 직장인이 대상인 것으로 보이는데, 구체적으로 적용 대상이 누구인지, 지원금은 얼마나 주는지, 어떻게 방향을 잡고 있는지 설명 요청해 주셨습니다.
<답변> (이혜진 평생학습정책과장) 이번에 평생학습 휴가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데요. 일단 지금 저희가 휴가, 그러니까 평생학습을 위해서 받는 휴가이기 때문에 일단 기본적으로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검토하고 있고, 다만 어떤 지원금의 범위나 이런 부분들은 재정당국과 협의가 조금 더 필요한 부분이라서 지금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 라는 부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저희들이 지원하는 액수는 협의 중에 있고요. 처음에 상담이나 컨설팅 비용하고 그다음 학습 비용 이런 거를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의 없으시면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브리핑에 참석하신 공직자들은 국민 여러분께 인사를 드린 후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최성부 평생직업교육국장)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브리핑과 질의에 참여해 주신 모든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