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행안부 "재난 발생시 안전 취약계층 우선 대피 등 훈련 강화"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행정안전부는 "재난 위기관리 매뉴얼은 재난 유형별로 작성하고 있으며, 재난 유형별로 안전 취약계층 보호에 관한 사항을 포함해 관리하고 있다"면서 "안전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월 28일 경향신문 <화마에 속절없이 희생…노인을 위한 '재난 매뉴얼'은 없다>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소방청은 화재안전취약자의 피해 현황을 관리하고 있으나 행정안전부는 안전취약계층의 재난 피해 현황 통계가 없고,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별도의 재난 분야 위기관리 매뉴얼이 없다고 보도

[행안부 입장]

○ 소방청의 화재피해통계와 동일하게, 행정안전부는 풍수해, 폭염, 산불재난 등 유형별로 연령별 재난 피해 통계를 관리하고 있으며, 재해연보와 재난연감 등을 통해 이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 풍수해 등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 추진을 통해 어린이, 노인 등 안전취약계층의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재난 위기관리 매뉴얼은 재난 유형별로 작성하고 있으며, 재난 유형별로 안전 취약계층 보호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재난 발생 시 안전 취약계층 우선 대피 등 취약계층 보호에 관한 사항이 현장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훈련과 점검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 안전개선과(044-205-4211), 자연재난실 재난대응총괄과(044-205-5215)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