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교육부 "고교학점제의 정확한 출결 관리 위해 교사 업무 편의성 제고"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교육부는 "고교학점제의 정확한 과목 출결 관리를 위해 교사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3월 21일 뉴시스 <전교조, "서울 교사97%, 고교학점제 출결 처리 방법 미동의">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o 만약 과목담당교사가 잘못 입력했거나 학생의 출결이 바뀌는 경우, 학급 담임교사가 해당하는 모든 과목담당교사에게 연락해 수업 출결 변경을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운 절차로 업무가 진행된다. 

o 나이스(NEIS) 출결 처리 시스템이 개선되기 전까지 기존 출결 처리 방식을 유지하거나 교시별·일자별·월별 출결 마감 처리를 보류해야 한다.

[교육부 설명]

□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어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졸업을 위한 학점이수 인정기준으로, '학업성취율(40%이상)' 이외에도 '과목출석률(실제 운영한 수업 횟수의 3분의 2이상 출석)'이 적용됩니다.

o 따라서, 수업 교시별 정확한 출결관리가 필요하므로 과목담당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 여부를 확인하고 나이스(NEIS)에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에, 나이스(NEIS) 과목별 출결처리 권한을 과목담당교사로 한정하고 과목담당교사가 출결처리를 마감하면, 이후 담임교사가 학급의 일일 및 월별 출결처리를 마감하도록 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학년 진급의 기준이 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 일일 출석'을 중심으로 담임교사가 학생의 출결을 관리함

o 다만, 변경된 출결관리 방식은 '담임교사와 과목담당교사 간'에 학생의 출결상황 및 사유 등에 대한 상호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사의 업무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 교육부는 교사의 출결관리 업무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나이스(NEIS) 출결 관리 기능을 개선하여 '담임교사와 과목담당교사 간' 출결처리 현황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지난 3월 21일(금) 13:00부터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o 이제는 담임교사와 과목담당교사가 유선이나 대면으로 소통하지 않더라도 각자 학생의 출결상황 관련 특이사항을 나이스(NEIS)에 입력하면 해당 내용이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이를 참고하여 출결처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앞으로도 교육부는 출결처리와 관련된 현장의 불편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교사의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필요한 나이스(NEIS) 기능을 즉각 개선해 나겠습니다.

문의 :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 교실혁신지원과(044-203-6746)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