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다. 작년 말부터 주 2회 수영과 요가를 시작한 이후 체력이 크게 늘었다. 체력 증진뿐 아니라 ‘오늘도 해냈다’는 운동 후의 성취감이 매우 크고 값지다.
이렇듯 국민이 체육활동을 더욱 재밌고 알차게 즐길 수 있도록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는 스포츠활동 인센티브인 ‘튼튼머니’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활동 참여시 튼튼머니를 적립해주고, 이를 스포츠용품 구매 및 스포츠시설 등록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튼튼머니 적립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포츠활동 인센티브 누리집 ‘국민체력100(https://nfa.kspo.or.kr/)’ 회원가입 후 인증시설에서 30분 이상 운동하면 된다. QR코드 인증 시 1회 1000포인트가 적립되어 연간 최대 5만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이렇게 쌓인 포인트는 제로페이 가맹 스포츠시설, 스포츠용품점, 약국, 병원에서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헬스장, 탁구장, 체육관을 비롯한 튼튼머니 인증시설은 전국에 1281개소가 위치해 있다. 스포츠활동 인센티브 누리집에서 가까운 인증시설을 찾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면 좋겠다. 다만 아쉽게도 내가 다니는 체육관은 인증시설에 해당하지 않아 추후 이 점을 고려하여 체육관을 등록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한편 튼튼머니를 적립하는 방법이 또 있다. 바로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를 방문해 체력 측정을 하는 것이다. 체력 측정 항목은 윗몸일으키기, 오래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등 9~10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장 및 체중 측정과 같은 기본 체격검사도 함께 진행된다.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 인증기관으로 국민체력인증 검사를 통한 체력 측정, 체력 평가, 운동 처방 등을 수행하며, 전국 74개소가 위치해 있다. 사전 예약 후 체력 측정 시 튼튼머니 5000포인트가 지급되니 내 체력 수준도 무료로 확인하고 포인트도 적립해보는 걸 추천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도연 do24011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