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강원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합동 채용설명회

한국관광공사·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상세한 신입사원 채용요강 안내

지역인재 채용의무화…현장실습 중심 이전공공기관 지역교육과정 운영

2018.03.28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강원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를 29일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에서 개최한다.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를 시작으로 올해 중 총 8회에 걸쳐 지역별로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합동채용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일정은 광주·전남 4월 12일, 대구·경북 4월 25일, 부산 5월 3일, 울산 5월 17일, 경남 5월 24일, 충북 9월 4일, 전북 9월 12일 이다.

이번 행사는 강원혁신도시로 이전한 8개 공공기관이 합동으로 진행한다. 강원도개발공사 등 10개의 지방공기업도 참여해 강원도지역 청년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채용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관광공사·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공공기관에서 상세한 신입사원 채용요강을 안내하는 합동채용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에 취업한 지역인재들의 취업준비과정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토크 콘서트,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방법 소개, 전문가의 채용특강 및 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행사도 함께 열릴 계획이다.

지난 2016년 4월 광주 동구 서석동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광주·전남 이전공공기관 합동 채용설명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2016년 4월 광주 동구 서석동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광주·전남 이전공공기관 합동 채용설명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울러, 각 공공기관은 채용상담부스를 설치해 기관별 채용담당자가 직접 취업 준비생들과 1:1로 상세한 취업상담을 진행한다. 공공기관에 취업을 준비중인 강원도지역 청년들의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신입사원 채용시 지역인재를 일정비율 의무적으로 채용토록 하는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올해부터 개정 시행되는 만큼,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는 강원도지역 인재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해당 지역 소재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채용인력의 일정비율 의무적으로 채용토록 하는 제도다. 올해 18%를 시작으로 2022년 30%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인재채용이 목표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모집인원 외에 기준목표비율 만큼 추가로 합격시키는 채용목표제 방식이 적용된다. 이는 현재 공무원을 임용할 때 지방인재 채용에 적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이전 공공기관별로 채용실적을 매년 공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채용실적을 반영해 제도를 실효성 있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성공적인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제도 시행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공공기관과 지역대학교 등이 서로 협력해 인재를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가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을 추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강좌·전공 개설 등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이전공공기관이 지역대학생의 진로 모색 기회 등을 제공하기 위해 기관특성 등을 반영해 직무 및 현장실습 중심의 이전공공기관 지역교육과정(오픈캠퍼스) 운영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 개최와 함께 지역인재 채용 의무제, 이전공공기관 지역교육과정 등의 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뛰어난 지역인재들이 양성되고, 이들의 공공기관 채용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혁신도시정책총괄과 044-201-446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