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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회에서 밝혔듯이 최초의 한국어 랩은 홍서범의 ‘김삿갓’이다. 리듬을 근간으로 한 발화양식, 즉 노래보다 랩에 가까운 형태의 녹음물을 세상에 선보인 건 홍서범이 현진영보다 조금 빨랐다. 간발의 차로 현진영이 늦게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현진영은 랩이나 힙합에 관한 한 홍서범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정통성과 지속성을 지닌 인물이었다. 홍서범에게 랩 음악은 일회성 시도였지만 현진영에게 랩 음악(혹은 흑인음악)은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뮤지션으로서의 정체성 그 자체였다고 할까.
2007년 홍대 앞 한 클럽의 쇼케이스에 등장한 현진영.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현진영의 데뷔곡 ‘슬픈 마네킹’에도 랩이 있었다. 홍서범의 ‘김삿갓’보다는 1년 늦었지만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보다는 2년 빠른 시도였다.
“신호등 앞에서 조마조마해 하는 사람 / 연인과 손잡고 즐거워하는 사람들 / 유리방에서 내가 본 세상은 알 수 없는 이야기로 가득 차 / 슬픈 마네킹 (하!) 메마른 웃음으로 온종일 도시를 지키네”
물론 완성도는 미비했다. 라임도 좀처럼 찾을 수 없다. 그러나 동시에 그것은 분명 랩이었다. 데뷔 이래 현진영은 랩과 힙합을 향한 애정을 꾸준히 드러낸 인물이었다.
현진영의 두 번째 앨범 <New Dance 2>(1992)를 생각하면 일단 ‘흐린 기억 속의 그대’가 떠오른다. 현진영 최고의 히트곡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수록곡 ‘너는 왜 (현진영 Go 진영 Go)’는 당시 한국에선 쉽게 상상하기 힘든 힙합 비트와 랩으로만 가득한 노래였다.
이렇듯 힙합 관점으로 본다면 ‘미인’과 ‘한동안 뜸했었지’도 빼놓을 수 없다. 아니, 잘못 말했다. ‘미인’과 ‘한동안 뜸했었지’는 한국힙합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노래들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문자 그대로 시대를 앞서간 노래들이었다.
‘미인’의 원곡자인 한국 록의 대부 신중현.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미인’과 ‘한동안 뜸했었지’는 힙합 장르의 고유한 작법을 한국에서 선구적으로 활용해 완성한 노래였다. 힙합은 예로부터 ‘샘플링’을 고유의 작법으로 삼아온 음악장르다.
샘플링이란 말 그대로 ‘기존 음악의 일부분을 빌려와 자기 음악의 재료로 삼는 행위’를 뜻한다. 이미 존재하는 것을 자기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힙합 작법의 기본이다. 오죽하면 이런 말도 있다.
“힙합은 아무 것도 창조하지 않았다. 힙합은 모든 것을 재창조했다”
현진영의 두 노래, ‘미인’과 ‘한동안 뜸했었지’는 샘플링을 활용한 노래였다. ‘미인’은 신중현의 노래를, ‘한동안 뜸했었지’는 사랑과 평화의 노래를 샘플링했다. 즉 현진영은 샘플링이 힙합 장르의 고유한 작법이라는 사실을 일찌감치 깨닫고 그것을 1990년대 초반에 이미 실현해놓았던 것이다.
현진영의 ‘미인’과 ‘한동안 뜸했었지’에는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한다. 원곡을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부분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동시에 충분히 낯선 부분도 있다.
원곡에 빚진 부분이 있는가 하면 현진영만의 것도 있다. 7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 훵크(FUNK) 두 곡은 현진영을 통해 이렇듯 새로운 옷을 입고 90년대의 랩곡으로 다시 태어났다.
더 정확히 말하면 옛 한국음악을 샘플링해 노래를 만드는 것은 이수만의 아이디어였다고 한다. 맞다. 소녀시대나 엑소가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그 이수만이다. 현진영이 ‘SM 엔터테인먼트’의 초창기 뮤지션이었음을 잊지 말자.
2017 BET Awards에서 노래하는 바비 브라운.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당시 이수만은 현진영을 ‘한국의 바비 브라운(Bobby Brown)’으로 키워내려고 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샘플링 아이디어를 제공해 현진영을 이 글의 주인공으로 만들어내기도(?) 했다.
한국힙합 역사를 논할 때 현진영을 듀스나 서태지와 아이들보다 거대한 존재로 대우하기는 솔직히 힘들다. 하지만 현진영은 이들보다 앞서서 데뷔했고 선구적인 몇몇 결과물을 남겼다.
그 성취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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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개인사업자 대출상품도 한눈에…비교공시 서비스 추진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및 개인신용대출에 이어 개인사업자 대출상품도‘금융상품 한눈에’사이트를 통해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23일 소상공인의 금리부담 경감 등 민생금융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보호 감독규정 시행세칙을 개정해 이같이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간 금융회사가 직접 개발·판매 중인 대출상품 이외에도 보증기관 협약 등을 통해 판매 중인 정책금융상품도 포함해 개인사업자가 다양한 선택지 내에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금융상품 한눈에 누리집. 고금리 장기화 등으로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의 금융비용 부담은 커진 반면, 대출을 희망하는 개인사업자 관점에서 합리적 선택을 위해 대출금리, 상환방식 등 주요조건을 한눈에 비교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특히, 개인사업자 대출은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 등 개인 대출상품과 달리 상품별 특성이 다양해 생업에 바쁜 개인사업자가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금융위는 이에 따라, ‘금융상품 한눈에’(https://finlife.fss.or.kr/) 사이트를 통해 비교공시해 온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및 개인신용대출에 이어 개인사업자 대출상품에 대한 비교공시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공시중인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및 개인신용대출과 동일하게 금감원이 각 금융협회와 중앙회로부터 기초자료를 제출받아 개인사업자 대출상품을 비교공시하도록 근거를 마련한다. 또한, 개인사업자대출 비교공시에 반영해야 할 항목과 공시 기준 등을 신설한다. 자금용도, 대출 상환방식, 전월취급 평균 이자율, 중도상환수수료 등 공시 항목과 항목별 공시 기준을 마련한다. 앞으로 비교공시 서비스를 통해 개인사업자는 다양한 대출상품을 손쉽게 비교해 본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합리적인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비교에 걸리는 시간·비용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출상품간 비교가 쉬워지는 만큼 건전한 시장 자율경쟁도 촉진해 향후 금융회사가 개인사업자의 실질적인 금융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 금융서비스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금융소비자보호 감독규정 시행세칙 개정안은 사전예고 이후 오는 12월 초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이에 따른 개인사업자 대출상품 비교공시 서비스는 12월 말 개시할 예정이다. 시행세칙 개정안 전문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각 협회·중앙회와 협업을 통해 개인사업자 대출상품 비교공시가 차질 없이 개시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정책과(02-2100-2631), 금융감독원 금융안정지원국(02-3145-8390),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02-3145-5689), 정보화전략국(02-3145-5397), 은행연합회 상생금융부(02-3705-5709),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보호부(02-397-8685), 여신금융협회 소비자보호부(02-2011-0647), 생명보험협회 상품지원부(02-2262-6594), 손해보험협회 경영지원부(02-3702-8572), 신협중앙회 금융지원본부(042-720-1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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