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R&D 분야 재정사업’ 심층평가 추진

R&D 투자 효율성 제고 등 혁신방안 논의

2014.11.27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정부는 올해 하반기 재정사업 심층평가 대상으로 ‘연구개발(R&D)’ 분야를 선정하고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노형욱 기획재정부 재정업무관리관 주재로 착수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R&D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정부 R&D분야 혁신방안이 논의됐다.

정부는 R&D와 관련한 민·관의 역할을 구분해 정립하고 R&D 예산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가 R&D 투자는 그간 양적으로 급격히 증가했지만, 기술무역 수지가 부진하고 ‘장롱특허’가 70%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중소기업 R&D와의 연계도 부족해 재정투자의 효과성이 저조한 상황이었다.

산업현장 수요와 정부 R&D간 미스매치 해결 방안 및 과제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연구기관 간 연계를 강화해 융합·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평가체계 개선방안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번 심층평가에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KIET)과 한국조세재정연구원(KIPF) 등이 참여한다.

정부는 내년 3월까지 심층평가를 끝낸 후, R&D 분야 혁신방안을 마련해 4월 재정전략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 재정제도과 044-215-535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