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R&D·대규모 건축사업 총사업비 관리 강화

200억 이상 R&D사업 관리대상 포함…설계 적정성 검토 의무화

2015.04.29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R&D와 대규모 건축사업 총사업비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기획재정부는 28일 각 부처의 총사업비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5년 총사업비 관리지침 개정에 따른 설명회를 개최했다.

새 지침을 보면, 우선 연구시설 구축이나 연구단지 조성 등 연구기반구축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 관리를 강화하고자 관리 대상에 200억원 이상 연구기반구축 R&D 사업 등을 추가했다.

또 과다한 건축설계로 인한 예산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계획설계에 대한 설계적정성 검토를 의무화했다.

계획설계는 기본·실시설계 이전에 시행하는 건축설계 초기 단계다. 이 과정에서 건축물 규모, 예산, 기능 등 사업의 대부분이 결정된다.

아울러 시공 중인 교량 점검, 낙하물 방지시설 등 안전시설에 대한 중앙관서의 자율조정을 확대해 사고 위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자율조정은 시공 중 일정한 설계변경 항목에 대해 중앙부처가 기재부와 사전협의 없이 책임을 지고 총사업비를 자율적으로 조정하고, 기재부는 사후에 자율조정 실적을 점검·평가하도록 한 절차다.

기재부는 “이번 지침 개정으로 연구기반구축 R&D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 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지고, 건축사업에 대한 과다 설계를 막아 지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의 : 기획재정부 예산실 총사업비관리과 044-215-741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