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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용품, 글로벌 생활명품으로 키운다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100대 글로벌 생활명품 육성

2014.10.21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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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가구와 주방용품, 잡화류 등 각종 생활용품을 만드는 국내 기업을 세계적 명품 기업으로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생활산업업계와 관련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생활용품 분야에서 창조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가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생산, 마케팅, 유통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 전문 기업과 창업 지원기관의 조언을 받도록 지원한다.

내수 기업의 수출을 돕는 전문무역상사나 한류콘텐츠 관련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추기로 했다.

성장 가능성이 큰 17개 생활용품 품목을 중심으로 ‘100대 글로벌 생활명품’을 발굴·육성한다는 계획도 제시됐다.

생활산업은 ‘사람이 살아가는 일상생활과 관련해 사용되는 물건를 생산·유통하는 산업’을 가리킨다. 가구, 시계·주얼리, 안경, 가방, 문구, 완구, 주방용품, 운동레저용품, 악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은 창업, 성장, 글로벌화로 이어지는 협업·성장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산업부는 생활 산업을 ‘CC(Creative & Cool)산업’으로 새롭게 명칭을 변경하고 업계 중심으로 세부 발전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을 계기로 구축된 양국간 디자인 산업 협력채널을 가동해 이탈리아의 명품 산업 노하우를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윤 장관은 “생활산업은 오랜 기간 정체돼 있었지만 아이디어로 사업화하기 좋은 분야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나 산업 다각화 측면에서도 중요한 산업”이라며 “산업 재도약을 위한 정책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디자인생활산업과 044-203-4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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