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초기 단계 사업 추진

[2015년 경제정책] 남북 간 신뢰 형성으로 통일시대 준비

2014.12.22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정부는 남북 간 경제협력 확대에 대비하고 남북 관계 진전 시 교류 협력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인 통일시대에 대비하기로 했다.

△남북 경제협력 = 남북 간 신뢰가 형성되고 비핵화가 진전될 시 개성공단 1단계 완료(국제화 포함) 및 비전코리아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서울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한편, 국제기구 승격 및 회원국을 확대해 북한의 민생 인프라 개발을 지원한다. 교통·물류, 전력망 연계 등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본격화하고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의 초기 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개성공단의 사업 여건을 개선하고 대중국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통일준비 역량 강화 = 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해외 통일기반 조성과 분야별 통일 준비 과제를 발굴한다. 주요국, 국제기구, NGO 등과 협력해 북한 통계를 확충하고 북한 내 협력과제를 발굴한다.

△북한주민 생활 지원 = 개성공단 내 모자보건 1000일 패키지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남북 간 농·축산업 및 산림 공동개발의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북한이탈주민 지원 제도를 개선해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한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종합정책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