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인터넷 발권하면 항공사 카운터 안 거치고 출국

인천·김포공항 국제선 탑승 수속 간소화 서비스 개시

2014.12.22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앞으로 인터넷으로 항공권을 발권한 승객은 인천·김포공항에서 항공사 카운터를 거치지 않고도 바로 출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사 누리집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웹·모바일 발권승객이 인천·김포국제공항을 이용할 경우 출국절차가 훨씬 편리하고 빠르게 이뤄질 수 있는 ‘탑승수속 간소화 서비스’를 2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국제선을 이용하는 모든 승객은 웹·모바일로 탑승권을 발급 받았더라도 별도로 항공사 발권카운터를 방문해 신원확인 후 종이탑승권을 교환받아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해 좌석배정 등 탑승수속을 완료한 승객은 공항 내 출국장에 설치된 ‘전자 확인시스템’을 통해 간단한 여권 확인만 거치면 되기 때문에 항공사 발권 카운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진다.

국토부는 지난 4월 항공보안법 개정으로 승객의 탑승수속 정보를 항공사와 공항운영자가 실시간 공유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전자 확인시스템’을 설치해 운영준비를 완료했다.

국토부는 탑승수속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되면 최대 30분 정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여행객의 편의가 대폭 증진되고 항공사의 발권카운터도 혼잡이 완화되는 등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김해, 제주 등 나머지 지방공항도 2015년부터 연차적으로 ‘전자확인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항공보안을 강화하면서 여행객들에게는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공항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국토교통부 항공보안과 044-201-423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