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름 전력수급 안정적…수급차질 없도록 만전

700만kW 이상 예비전력 확보… 냉방온도 자율준수 권고

2015.07.02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정부가 올 여름 전력수급이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하면서 여름철 전력수급에 대비하기 위해 700만kW 이상 예비전력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제1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보고·확정했다.

산업부는 이상 기온,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송전설비 이상 등 만약의 사태에도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322만kW의 추가 예비력을 확보하는 등 철저히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

8월 2∼3주로 예상되는 피크시기에 최대전력수요는 8090만kW, 공급능력은 8830만kW다. 예비력은 740만kW 전망된다.

특히 올해는 엘니뇨 현상으로 기온 변동성이 커지고 강한 태풍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는 등 기상이변이 우려되고 있어 최근 고장빈도가 높은 발전소, 대형발전기 연계 송전선로와 제주도 등 도서지역에 대한 전력설비를 특별 점검하는 등 안정적 전력수급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또 최근 메르스 대응을 위해 방호복 등을 착용하고 근무하는 공공의료기관, 보건소 등은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기관 냉방온도 제한에서 제외한다.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본적인 수요증가, 기상청 기상전망과 엘니뇨 등에 따른 기상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작년 여름 대비 485만kW 증가가 예상된다.

최대 전력수요시 공급능력은 신규발전기 준공 등으로 작년 여름대비 417만kW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기온,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등 돌발상황이 없으면 740만kW내외의 예비력이 예상된다.

하계 전력수급 대책기간인 2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강한 태풍 발생가능성 등 기상이변에 대비해 제주도 등 도서지역 전력설비에 대한 안전점검을 할 계획이다. 

최근 고장빈도가 높은 발전소와 대형발전기 연계 송전선로 특별점검 및 24시간 긴급정비하고 복구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에너지 낭비사례는 지속 규제하되 냉방온도의 자율준수 권고 등을 통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민간부문은 자율적인 실내 냉방온도 26℃ 이상 유지를 권고하되 대표적 낭비사례인 ‘문열고 냉방영업’은 에너지의 합리적 이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도 및 점검할 예정이다.

공공부문은 실내 냉방온도 28℃ 이상 유지를 원칙으로 하되 건물냉방방식, 기관의 특성 등을 감안해 2℃이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다만 메르스 대응 의료기관, 보건소 등은 공공기관 온도제한에서 제외되며 어린이집, 대중교통시설 등의 경우 기관별 에너지절약추진 위원회 결정에 따라 적정 실내온도를 설정해 운영이 가능하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산업과 044-203-524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