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시민과 함께 한 ‘디지털 사회혁신’ 착한 상상

과기정통부, 멘토단과 함께 우수사례 공유·토크콘서트

2018.06.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1

# 지난 2015년 개정된 도로교통법(세림이법)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매년 어린이 통학차량 사고가 줄지 않고 있다. 이에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비콘(Beacon)과 블루투스(BLE)를 활용한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 서비스 플랫폼’ 구축.

# 재난재해로 고립되어 접근이 어려운 현장에 자동개폐 적재함·열화상 카메라·데이터 송수신장치를 드론에 설치해 응급구호 물품을 전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제31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18일 개최한 ‘디지털 사회혁신(이하 ‘DSI’) 콘퍼런스’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ICT를 통한 착한상상이 소개됐다.

이번 콘퍼런스는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를 위해 ‘시민의 삶을 바꾸는 디지털 사회혁신, 시민과 함께’라는 주제로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디지털 사회혁신(Digital Social Innovation)이란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효율·효과성, 공공투명성을 증진하는 활동을 말한다.

콘퍼런스는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DSI 활동가 등 전문가들이 참여, 디지털사회혁신 멘토단 출범식, DSI 우수사례 공유 및 DSI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토크 콘서트 등 디지털 사회혁신 발전방안을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DSI 전문가, 사회적기업, 연구소, 대학, 출연연, 공공기관 등 33개 기관 48명으로 구성된 ‘디지털 사회혁신 멘토단’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 과제로 선정된 사업에 대해 착수단계부터 개발, 검수, 확산 단계 등 전 과정에 걸처 정책 및 기술자문을 하는 조직으로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개별 과제와 멘토단을 연결하여 멘토를 진행한다.

디지털사회혁신(DSI) 우수사례로 소개한 ‘ICT를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의 ‘노랑 차의 안전한 승하차 지원 서비스’는 청주시에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어린이 통학차량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ICT 활용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에 기여한 모범 사례로 전국적인 확산을 위한 방안을 마련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행안부에서 올해 추진하는 ‘공감e가득‘ 사업 소개와 디지털사회혁신 비영리단체 이두희 대표가 기조강연을 통해 DSI 우수모델과 사회적 가치 확산 사례를 소개했다.

정부와 시민이 공동으로 참여한 본 콘퍼런스는 DSI의 방향과 주체들의 역할, 활성화 방안 등을 민·관이 함께 논의하는 열린 DSI 콘퍼런스의 모델 제시 및 우리나라 DSI 미래를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이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정책관은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추진 주무부처로서 시민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디지털 사회혁신이 단순히 사회문제 해결을 넘어, 우리 사회를 혁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해 “정부차원의 든든한 조력자로서의 역할에 흔들림 없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