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일자리 고민? 올해 술술 풀릴 거야

[국민생활 서비스 정책] 창업 쉽게 하고 취업 기회 늘어나고

2016.02.08 2016 설 고향가는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명쾌한 해답으로 모두가 무릎을 탁 내려치게 만든다는 무릎탁 도사. 오늘은 취업·창업으로 고민이 많은 나잡스 씨와 전주부 씨가 그를 찾아왔다. 무릎탁 도사는 어떤 해답을 내놓을까?

일러스트·조규상

1인 창업 꿈꾸는 나잡스

나잡스 도사님~ 저는 진~짜~ 괜찮은 사업 아이템이 있는데 돈이 없어서 고민입니다. 아이템도 스마트폰 앱 관련 기술인데요. 지금 시대에도 딱 맞죠. 그런데 혼자 창업을 하려고 보니 사무실 임대부터 사업자 신고, 마케팅, 경영까지 제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너무 많더라고요. 혼자 사업을 시작하는 제게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죠. 아~~ 저도 한국의 잡스가 되고 싶은데 괜찮은 방법 없을까요?

무릎탁 도사 에헴~ 아직도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모르는 것이냐! 너처럼 우수한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데 경영하기가 쉽지 않은 1인 창조기업에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어려운 법률, 세무, 마케팅 등 경영 지원도 도와주는 서비스란다. 전국에 센터가 60개나 있고 경영 자문도 활발하게 하고 있지. 다양한 창업 이론과 실습교육도 진행한다니까 바로 누리집에서 확인해봐. 한국의 잡스~~ 기대해보마~.

나잡스 아하~ 완전 제가 찾던 서비스예요. 당장 신청해야겠어요~.

무릎탁 도사 그래~ 그리고 한 가지 꿀팁을 더 알려주지. 창업을 하면 정보가 굉장히 중요한데,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앱이 있단다~. 올해 국가중점데이터 22개 분야도 추가로 개방한다니 사업에 활용한다면 유용할 게야~ .
나잡스 와우! 도사님~~ 앱 개발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서 곧 탄생할 한국의 잡스 기대하세요! 명쾌한 해답~ 감사합니다. 무릎 탁~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우수한 아이템을 보유했으나 경영 여건이 취약한 1인 창조기업에 사무 공간은 물론 법률, 세무, 마케팅 등 경영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지원 대상 및 세부 업종은 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 22개 분야 조기 개방 및 개방 확대 올해부터 국가중점데이터 22개 분야를 추가로 조기 개방한다. 상반기에는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 데이터베이스(DB)와 도로명 주소 DB,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거래 관리 DB, 법제처의 국가 법령 제정 DB 등이 개방될 예정이다. 또 CCTV, 어린이집, 전기차 충전소, 재해위험지구 등 43종의 정보도 민간에서 활발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취업 원하는 전주부

전주부 도사님~ 저는 원래 대기업에 다녔는데 결혼하고 아기를 낳으면서 일을 그만뒀거든요. 그런데 정신없이 육아를 하다 보니 3년이란 시간이 훌쩍 지났더라고요. 이제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녀 다시 일을 시작해볼까 하는데, 일자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네요. 경력이 단절돼 어디 다시 입사원서를 넣기도 쉽지 않고 오랫동안 일을 쉬었더니 자신감도 많이 떨어졌어요. 일을 하면서 저 자신을 찾고 싶은데 좋은 방법 없을까요?

무릎탁 도사 너를 위한 딱 좋은 기관이 있지. 바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니라~. 경력단절여성이 경력과 전공을 살려 다시 일할 수 있도록 상담, 훈련, 인턴 및 취업 연계, 사후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지. 특히 전공과 경력을 고려한 경력개발형 새일센터와 기업맞춤형·전문기술 과정을 통해 네 적성을 살려 취업할 수 있을 거야. 특히 과정을 수료한 뒤에도 센터에서 직접 구인처를 발굴해주고 인턴십 등의 경험을 쌓아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있으니 걱정 말고 바로 문을 두드려보도록~.

전주부 안 그래도 경력을 살릴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당장 찾아가야겠어요. 도사님, 감사합니다.

무릎탁 도사 그래~ 그리고 육아와 일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육아기에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제도도 있으니 잘 찾아보도록~.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이하 자녀를 둔 부모라면 최대 1년까지 근무시간을 단축해 회사를 다닐 수 있다고 하니,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좋은 소식이지?

전주부 도사님~ 역시 취업 후의 꿀팁도 알려주시는 센스쟁이! 우후훗!

무릎탁 도사 그래, 도움이 됐다니 흐뭇하구나. 새해엔 너희 둘 다 하는 일이 술술~ 풀릴 것이다. 무릎~탁~탁!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단절여성이 경력과 전공을 살려 다시 일할 수 있도록 우선 개별·집단상담을 통해 개인별로 알맞은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직업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직업교육훈련을 2~3개월 과정으로 실시한다. 과정을 수료한 후에는 구인처를 발굴하고 인턴십을 지원하는 등 구직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취업을 도와주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센터 누리집 또는 대표번호(1544-119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근로자들이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해 경력을 이어가도록 돕는 제도로,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근로자(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둔 부모)가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대신 근로시간을 최대 1년까지 단축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축 후 근로시간은 주당 15~30시간이어야 하며, 단축근로시간 비율만큼 월 통상임금 60% 수준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급여를 지급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