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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반도 끄트머리, 나로도항 여객선터미널, 거문도로 가는 배는 떠난 지 오랜데 어린이날을 앞두고 줄이 길게 늘어섰다. 쑥섬으로 가는 여행객들이다. 손에 잡힐 듯 가까운 곳에 있는 섬에 무슨 일이 있어 저렇게 많은 사람이 찾는 것일까. 이 날만 쑥섬을 찾는 사람만 500여 명이다.
12명씩 탈 수 있는 도선으로 40여 회를 쉴 새 없이 다녀야 한다. 불과 5분 거리라고 하지만 승선인원을 초과할 수 없다. 세월호 이후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하기도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도 지켜야 한다. 눈앞에 섬을 두고 많게는 두 시간씩 기다려야 하니 여행객들의 불만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쑥섬과 나로도항을 오가는 쑥섬호. |
궁하면 통한다
쑥섬은 전남 고흥군 봉래면 사양리에 속하는 10여 가구에 10명이 사는 작은 섬마을이다. 한 때 어장배가 많이 부자섬이라는 소리를 듣기도 했지만 지금은 평균연령 80대에 초고령 마을이며, 한 집만 어장배를 운영할 정도로 한적하고 조용한 섬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섬마을이 최근 전국 섬 여행객들로부터 ‘가고 싶은 섬’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출발은 ‘비밀의 정원’에서 시작되었다. 가까운 곳에서 약국을 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고채윤·김상현 부부가 취미로 시작한 꽃밭이었다.
오래 전에 퇴직하면 농사도 짓고 꽃도 심을 요량으로 구입한 쑥섬 정상에 있는 밭을 일궈 꽃을 심고 정원을 만들고 있었다. 그 정원을 ‘별아씨정원’이라 이름 붙였다. 아무도 모르게 부부는 조용히 꽃을 심고 물을 길러다 주고 가꿨다.
비밀의 정원을 시작한 고채윤·김상현 부부. |
지인들이 와서 보고, 입소문으로 일부러 찾아온 사람들의 발걸음이 잦아지며 알려지기 시작했다. 쑥섬에는 비밀정원이 있다는 소문도 돌았다. 의심이 눈초리로 보고 있던 주민들은 젊은 사람들이 오가고 외지인들이 찾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쑥섬 이웃 사양도에 다리가 놓이면서 쑥섬을 거쳐 사양도로 오가던 여객선이 운항을 중단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사정이 다급해졌다. 쑥섬은 나로도항에서 불과 400m에 불과하지만 배가 없이는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는 것이 섬 사정이다.
부부는 개인 정원을 넘어 섬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주민이 몇 명 되지 않아 배를 운항하기 어렵다면 섬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 뱃길이 열릴 것으로 믿었다. 부부는 주말에만 하던 펜션도 접었다. 주민들과 같이 섬을 가꾸려면 오해의 불씨가 되는 것도 제거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마을주민을 설득해 외지인은 물론 마을주민들도 함부로 들이지 않는다는 당산을 개방해 마을정원으로 가꾸었다. 채근담처럼 산책하며 읽을 수 있는 글을 적어 팻말을 만들고 섬에 전하는 이야기도 새겼다.
별아씨정원에서 본 나로도항. |
쑥섬, 전남 1호 민간정원이다
당산은 풍어제를 지내며 보전해온 400여 년 지켜온 마을 숲이다. 작은 섬이지만 숲 안으로 들어서면 육박나무, 후박나무, 동백나무 등이 열대림을 부럽지 않다.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고 섬에 기대어 사는 생명을 품어주는 곳이다. 게다가 마을을 지키는 당집이 숲 안에 자리해 있다.
어렵게 주민들을 설득해 일부 구간을 방문객들을 위해 걷는 길로 바꾸었다. 그 길은 별아씨정원을 거쳐 등대로 돌아오는 쑥섬의 둘레길로 만들어졌다. 그 결과는 놀라왔다. 우선 전라남도 제1호 민간정원으로 지정되었다.
쑥섬 둘레길을 산책하는 가족. |
‘섬 가꾸기’와 함께 전라남도 시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숲 가꾸기’ 사업의 일환이다. 순천만이 국가정원이라면 쑥섬은 민간정원인 셈이다. 주민들도 나서기 시작했다. 급기야 고흥을 대표하는 여행지로 떠올랐다. 그리고 이웃 섬이 다리로 연결되는 사이 쑥섬을 오갈 새로운 배가 만들어졌다. 주민들이 운영하는 도선이니 이보다 좋은 일이 어디 있을까.
뱃길이 열리다
지난해 8월부터 나로도항과 쑥섬을 오가는 배가 운항을 시작했다. 주민들만 아니라 주말이면 방문객들이 줄지어 찾고 있다. 도선장도 나로도항 여객선터미널에 반듯하게 마련되었다. 겨우 비와 햇볕을 가릴 수 있는 난장에 있었던 도선장에 비하면 격세지감이다.
여기에 당당하게 쑥섬을 알리는 홍보물이 배치되었다. 뱃시간도 한 시간 간격이며, 8명 이상 단체일 경우에는 수시로 운항을 한다. 단체는 요청을 하면 섬과 길을 안내하는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잠깐 배를 타고 쑥섬 선착장에 내렸다. 같은 섬인데 전에 보았던 그 섬이 아니다.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 파고라 옆에 어머니가 쑥떡, 음료, 톳과 머위장아찌 등을 내놓고 팔고 있었다. 머지않아 특산물판매장도 문을 열 계획이란다. 정말 이렇게 바뀔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별아씨정원의 쑥섬 포토존. |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쑥섬을 두고 하는 말이다. 김씨 부부의 작은 움직임이 쑥섬을 찾는 사람을 감동케 하고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주민들이 마음의 문을 여니 그 힘들다는 뱃길도 열렸다.
최근에는 고양이 모양으로 만든 ‘포토존’이 나로도여객선터미널, 쑥섬, 별아씨정원 등에 세워졌다. 쑥섬이 알려지면서 약간의 지원자금을 받아 사업을 진행하면서 여행객이 기억에 남는 사진을 찍도록 배려하는 차원에서 마련한 것이다. 역시 주민들과 회의를 통해서 결정했다. 마침 섬에 40여 마리의 고양이가 생활하고 있었고, 몇 명의 주민은 이들에게 먹이를 주면서 관리하고 있었다.
쑥섬은 예전부터 무덤과 개가 없는 섬이라고 한다. 작은 섬을 무덤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섬을 오염시키지 않기 위해서서다. 대신에 고양이들이 자리를 잡았다. 쑥섬 비밀정원을 우연히 섬을 찾는 ‘애묘인’이 이를 보게 되었다. 그리고 먹이를 지원해줄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고양이를 관리해줄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했다.
동물보호단체가 나서면서 쑥섬의 고양이도 음식물쓰레기가 아니라 제대로 된 고양이 먹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개체수를 조절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개체수를 조절하여 섬주민들과 고양이가 공존할 수 있는 섬을 준비하고 있다.
고양이에게 먹이를 주고 있는 주민. |
이제 국가가 답해야 한다
앞으로 쑥섬을 찾는 사람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배가 만들어져 운항을 시작했고 특산물을 판매하는 로컬매장도 문을 열 준비를 하고 있다. 즐거운 비명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시급하게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부분이다.
주민들이 오가고, 섬을 찾는 여행객 몇 명만 태우면 족하다 싶었는데 너무 알려진 탓인지 찾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 불과 5분이면 가는 거리에 두 시간을 기다린다는 것을 여행객들은 이해하기 힘들어 한다. 더 많은 사람이 탈 수 있도록 도선 승선인원을 늘리는 배로 바꿔야 하는데 배를 지은 지 1년도 되지 않았으니 주민들도 여행객도 답답하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또 있다. 배를 타는 터미널이 없다. 지금은 임시로 나로도여객선터미널을 사용하고 있고 섬에는 임시응변으로 방파제에 배를 대고 내리고 있다. 거문도로 가는 여행객을 위한 여객선터미널이 쉼터와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있어 좋지만 한시적으로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
쑥섬 야경. |
정식으로 사용하려면 터미널 측(해운조합)과 계약을 하고 사용료를 내야 하지만 지금의 도선비로는 감당하기 어렵다. 쑥섬에 도선의 접안시설도 마련되어야 한다. 이 모두 섬을 찾는 여행객에 안전하고 쾌적한 뱃길을 마련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최소한의 요건이다.
주민들이 감당할 수 없는 부분이며,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섬을 가꾸어 여행객들이 가고 싶은 섬으로 만드는 것은 주민들이 나서서 했으니 이제 국가가 답을 해야 할 차례이다.
◆ 김준 섬마실 길라잡이
어촌사회 연구로 학위를 받은 후, 섬이 학교이고 섬사람이 선생님이라는 믿음으로 27년 동안 섬 길을 걷고 있다. 광주전남연구원에서 해양관광, 섬여행, 갯벌문화, 어촌사회, 지역문화 등을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을 하고 있다. 틈틈이 ‘섬살이’를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며 ‘섬문화답사기’라는 책을 쓰고 있다. 쓴 책으로 섬문화답사기, 섬살이, 바다맛기행, 물고기가 왜, 김준의 갯벌이야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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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과 함께한 3개월 소상공인을 혁신 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 라이콘 지난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진행된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대회의 슬로건이다. 라이콘(LICORN)은유니콘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로컬 분야 혁신기업(Lifestyle Local Innovation uniCORN)을 의미한다. 생활문화 기반의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의 여정은 지난 2월 시작되었다. 8주간 진행된 모집에 9,000여 개의 기업이 지원했다. 이후 서류 평가와 1차 오디션을 거쳐 선정된 210개 팀은 지난 3개월 간파이널 오디션을 향해 달려왔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파이널 오디션 현장. 각 브랜드에 주어진 시간은 10분. 로컬 브랜드, 라이프 스타일, 글로벌 세 개 분야 1차 오디션이 지난 6월 진행되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사업 자금 사용 계획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각 브랜드의 5분간 발표가 마무리되자 심사위원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5분간 이어졌다. 강한소상공인으로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선정하기 위함이었다. 이에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브랜드 대표들은 노련함과 침착함을 앞세워 오디션장에서 내려왔다. 로컬 브랜드, 라이프 스타일, 글로벌 세 개 분야가 운영되었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1차 오디션 제품 쇼케이스. 역량강화, 네트워킹, 판로지원. 1차 오디션 이후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2차 고도화 과정이 이어졌다. 브랜딩 스쿨, IR 피칭 역량 강화,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며 그들은 무엇을 배웠을까? 지난해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한 지인을 통해 올해 사업에 참여한 명정어가 장훈민 대표는 로컬 브랜드로서 명정어가의 역할을 고민하는 시간이었다고 이야기한다. 묵호 덕장마을에서 3대째 명태를 판매하고 있는 그는 이전까지 로컬 브랜드라는 개념을 미치 생각해보지 못했다.그에게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브랜드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시도였다. 3개월 동안 사업에 참여하며 함께 고민을 나눌 동료 대표, 선배 성장 기업의 지혜까지 얻을 수 있었다. 강한소상공인으로 성장하는 시간. 강화 교동에서 매일 도정한 쌀을 판매하는 랑이네 세상 유병길 대표도 예외가 아니다. 그는 평소 상상만 하던 일들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기회였다라고 말한다. 1차 오디션 통과 후 받은 지원금으로 시제품 제작, 체험 프로그램 기획, 마케팅 등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그는 특히 선배 기업의 멘토링을 통해 성장했다며 3개월의 시간을 되돌아보았다. 6~9월, 2차 고도화 사업을 진행했다. 라이프 로컬에서 혁신을!기업가형 소상공인 소상공인도 기업이 될 수 있다고?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정의를 새롭게 발표했을 때 든 생각이다. 라이프와 로컬에서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이들을 일컬어 라이콘(LICORN, Lifestyle local Innovation uniCORN)이라는 명칭도 생겼다. 소상공인에서도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인 비상장기업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던 소상공인에게 반가운 소식이었다. 글로컬 상권 출범식 현장. 글로컬 상권으로의 도약을 꿈꾸다. 동시에 라이콘이라는 시도는 생활 분야의 소규모 제조업이 발전하는 경향에 발맞춘 시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라이콘 육성방안 발표 후 1년, 지난 7월에는 글로컬 상권 출범식이 진행되었다. 지역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국제적 네트워크와 연결하기 위하여 민관과 적극 협력할 것이다라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 이유다. 한편, 강한소상공인지원사업 두 개 분야인 글로벌, 로컬브랜드 분야 기업도 그 현장에서 만날 수 있었다. 플리마켓에서 다양한 소비자를 만나며 글로컬 상권으로 도약했다. 강한 소상공인으로서의 도약, 파이널 오디션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몰랐어요. 6월부터 숨 가쁘게 달린 대표님들은 사업에 참여하는 시간이 금방 지났다고 한 입 모아 말한다. 1차 오디션 결과에 따라 각 기업에게 주어진 최대 6천만 원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면서 앞서 살핀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들은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이기에 도전과 성장을 경험했다고 입을 모았다. 브랜드 상품 분야를 전환하는 시기,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이었다는 소감을 들을 수 있었다. 210개 각 기업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 10분.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210개 브랜드를 파이널 오디션이 기다리고 있었다. 3개월 간의 고도화 과정을 발표하고, 후속 지원 기업으로 선정될 시 비전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1차 오디션과 같은 5분 IR 피칭-5분 심사위원 질의응답 구성이었지만, 오디션장에는 사뭇 긴장감이 느껴졌다. 강한 소상공인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관 가능했으며 그 현장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되었다. 파이널 오디션에걸맞게 심사위원들의 냉철한 질문이 오디션장의 열기를 더했다. 대량 생산이 가능할까요?, 상품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요?, 누가, 어느 자리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좋을까요? 등이 그 예시다. 파이널 오디션 이후에도 대표로서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고민할 만한 질문이었다. 1차 오디션보다 더욱 긴장감 넘쳤던 파이널 오디션 현장. 성황리에 마무리된 파이널 오디션. 사업화자금 최대 4천만 원을 지원받는 브랜드가 9월 13일 발표되었다. 예천에서 참깨를 활용한 100% 국산 참기름을 판매하는 농부창고 영농조합법인을 포함한 60개 기업에게 글로벌 혁신가로서의 지원이 이어진다. 한편, 파이널 오디션 선정 여부와 상관 없이 브랜드 네트워킹, 대기업 협업 팝업 스토어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성장을 목표로 하는 소상공인이라면 도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소상공인 지원 정책에 관심이 많은 시민으로서 반 년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을 보며 느낀 점이다. 실제로 내년에도 사업에 도전할 계획을 세우는 올해 사업 참여 대표님도 있을 정도다. 일상과 로컬 브랜드의 가치를 증명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성장을 기대하는 이유다. 이를 위해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등장에 맞추어 혁신하는 창업 기업이 도전을 주저할 필요가 없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윤희 yunhee129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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