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 한 표의 가치는 4700만원입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어떻게 바뀌었나 보니

2020.04.06 정책기자 이재형
인쇄 목록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다른 때 같으면 선거 열기로 한창 뜨거울 때다.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선거보다 감염 예방이 더 신경 쓰인다. 아직 코로나 상황이 위중하지만 국회의원 선거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한국전쟁 중에도 선거는 치렀다고 한다.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투표소 방역 등 선거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4월 2일부터 14일까지 선거운동 기간이다. 요즘 거리에서 공약 피켓을 들고 지지를 호소하는 후보들을 볼 수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후보들은 마스크를 쓴 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선거 제도가 바뀌었지만 의석 수는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 등 총 300석으로 변동이 없다. 투표 방식도 종전과 같다. 1인 2표제다. 지역구와 정당 투표 두 번을 한다.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투표용지 ‘흰색’ 한 장,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투표용지 ‘연두색’ 한 장 이렇게 총 두 장을 받아 투표한다. 지역구 투표 용지는 한 명의 후보자에게, 비례대표 투표용지 역시 하나의 정당에만 기표해야 한다.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선거 제도가 바뀌었지만 의석 수는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 등 총 300석으로 변동이 없다. 투표 방식도 종전과 같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선거 제도가 바뀌었지만 의석수는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 등 총 300석으로 변동이 없다. 투표 방식도 종전과 같다.(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올해 선거 제도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비례대표 의석 배분 방식이 바뀌었고, 둘째 18세로 선거권이 1살 하향된 것이다. 선거 전부터 가장 많이 듣던 말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다. 좀 생소한 말이라 헷갈리고 어렵다.

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정당별 득표율에 따라 지역구에 출마하지 못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추천해서 국회의원으로 선발하는 제도다. 지금까지는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혼용한 병립형 비례대표제였다. 즉 비례대표 의석수를 지역구 의석수와 독립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이전에 실시하던 병립형 비례대표 산출 방식을 보자. 총의석수(47석)×정당별 득표비율이다. 예를 들어 A정당이 지역구 당선자가 18명, 정당 득표비율이 8%였다면 비례대표는 47석(비례대표 총의석수)×8% 하면 3석이 나온다. 그래서 A정당은 18(지역구)+3(병립형 비례)으로 하면 총 21석이 된다.

준연동형비례대표제도의 핵심은 의석 배분 방식이 달라진 점이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의 핵심은 의석 배분 방식이 달라진 점이다.(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이번에 바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좀 쉽게 풀어보자. 핵심은 의석 배분 방식이다. 비례대표 총 47석 중 30석은 정당투표 득표율을 50%만 반영하는 준연동 방식으로, 나머지 17석은 득표율을 100% 반영하는 병립형으로 배분한다. 단, 비례대표 의석 배분을 받기 위해선 최소 정당 득표율(3%)을 넘겨야 한다.

이렇게 설명해도 준연동형 비례대표는 복잡해 이해가 쉽지 않다. 용어도 어렵지만 의석수 산정 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이다. 준연동형 비례대표 산출식은 의석할당정당 총의석수×정당별 득표비율-지역구 당선자수÷2다. 수학공식처럼 머리가 아프지만 핵심은 앞서 언급한 대로 달라진 의석수 배분이다.

예를 들어보자. A정당이 지역구 당선자가 18명, 정당별 득표율이 8%(3명)였을 때 앞서 설명한 병립형 비례대표제의 경우는 총 의석수가 21석이다. 그런데 준연동형비례대표제의 경우는 22석이 된다. 제도 변경으로 1석이 증가한 것이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안내문과 선거공보, 투표 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이 담긴 안내문이 집으로 배송됐다. 투표소에 갈 때 주민등록증과 마스크 착용 등 꼭 지켜야 할 행동수칙을 꼼꼼하게 읽고 투표장에 가야 한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안내문과 선거공보, 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이 담긴 안내문이 집으로 배송됐다. 투표소에 갈 때 주민등록증과 마스크 착용 등 꼭 지켜야 할 행동수칙을 꼼꼼하게 읽고 투표장에 가야 한다.


아울러 이번 선거는 선거 연령이 만 18세(2002년 4월 16일 이전 출생자) 이상부터 참여할 수 있다. 이로써 약 55만명이 더 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만 19세에서 18세로 선거 연령이 낮아짐에 따라 나이에 따라 고등학교 3학년들도 투표에 참여하게 됐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선거 연령이 18세(2002.4.16. 이전 출생자) 이상부터 참여할 수 있다. (출처=정책브리핑)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는 만 18세(2002년 4월 16일 이전 출생자) 이상부터 참여할 수 있다.(출처=정책브리핑)


이번에 고등학교 3학년이 된 조카가 처음 투표에 참여한다. 얼마 전에 만난 조카에게 투표에 참여하는 소감, 누구를 뽑을지 물어봤다. 조카는 “아직 학생이라 그런지 교육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어느 후보를 뽑아야 우리나라 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을지 공약을 꼼꼼하게 보고 투표를 할 겁니다. 제 한 표가 우리 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생각에서요”라고 밝혔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복잡하지만 다행히 투표 방식에는 변한 게 없다. 종전처럼 지역구와 정당에 두 번 투표하면 된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는 4월 15일이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오후 6시다. 선거 당일 투표할 수 없다면 4월 10(금)~11일(토) 이틀간 실시하는 사전투표를 하면 된다. 이 또한 투표 시간은 오전 6시~오후 6시다.

투표를 하러 가려면 주민등록증은 물론 마스크를 쓰고 가야 한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뷰트)
투표를 하러 갈 때 주민등록증은 물론 마스크를 꼭 쓰고 가야 한다.(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튜브)


단 투표를 하러 갈 때는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사진이 첨부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명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안 그러면 투표에 참여할 수 없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선거인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투표소 질서 안내요원은 내부나 입구에서 선거인의 줄 간격을 1m 이상 유지할 예정이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한 표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한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한 표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한다.(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내 한 표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행정안전부가 향후 4년간 국회에서 심의할 정부 예산 추정치를 유권자 수로 나눠보니 4700만원이라고 한다. 이렇게 비싼 투표 가치를 포기한다면 너무 아깝다.

투표에 참여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할 사람을 잘 뽑아야 한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한 표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홈페이지 https://www.nec.go.kr/vt/main.do
선거법규 안내 및 위반행위 신고 ☎1390(전국 어디서나)



이재형
정책기자단|이재형rotcblue@naver.com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발전이 없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