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 이수자에게 들어본 취성패 A to Z

2020.04.07 정책기자 신연희
인쇄 목록

취업성공패키지는 참여자의 취업 역량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이다. 취업성공패키지(이하 취성패)는 소득 계층에 따라 유형1과 2로 나뉘어진다. 또한, 취성패 전체 기간은 보통 1년 정도 소요되며, 1, 2, 3단계 과정으로 진행된다. 각 단계마다 체계적인 통합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은 씨는 2018년 해외에서 대학교(정치외교 전공)를 졸업한 후 귀국했다. 졸업 후 몇 달 간은 취업 준비가 막막해 진로를 고민했다. 그녀는 유학 시절 한국이 그리울 때면 유튜브를 통해 기분을 풀었던 것을 떠올렸다. 취미로 보던 유튜브는 일상에 활력이 되었고 자연스럽게 영상편집에 관심을 갖게 됐지만 혼자 취업을 준비하기엔 까마득한 분야였다.

조은 씨는 취성패를 통해 막연했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집 근처 고용센터에서 2019년 11월에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까지 완료하였다. 약 1년여의 시간 동안 취성패를 진행했고, 각 단계별 취업지원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취업성공패키지가 그녀의 진로와 취업 준비에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얘기를 들어봤다. 

조은씨가 직업심리검사지를 보며 설명해주고 있다.
조은 씨가 직업심리검사지를 보며 설명해주고 있다.


Q. 취업성공패키지를 어떻게(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나요?
A. 해외에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으로 돌아와 취업을 하려니 정보가 없어 막막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취업과 관련된 검색을 하다가 ‘취업성공패키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국비로 진로 상담 및 직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제공해 준다는 점 등이 체계적으로 느껴져 바로 신청했습니다.

Q. 취성패 1단계는 직업 상담을 통해 구직 경로를 설정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단계 상담 후 진로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A. 1단계는 3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직업심리검사와 진로 상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직업심리검사를 하기 전, 제가 원하는 분야가 영상 분야라고 미리 말씀드렸습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상담사도 제가 원하는 직무를 같이 고민해줬습니다. 또한, 직업심리(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해 저에게 맞는 분야와 직무도 알려줬습니다. 세 번의 상담을 통해 저의 성향을 파악하고, 제가 하고 싶은 분야를 구체적으로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상담에서는 저의 검사 결과와 함께 알맞은 교육 과정을 찾아줬습니다. 

1단계에서는 개인별 직업흥미도를 알려주는 검사결과를 제공해준다.
1단계에서는 개인별 직업 흥미도를 알려주는 검사 결과를 제공해준다.


Q.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에서는 국가에서 훈련비(300~500만원)를 지원해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직업훈련을 받으셨나요?
A. 저는 2단계에서 약 6개월간 두 가지 과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영상편집과정 300시간과 IT 컴퓨터 관련 자격증 100시간을 수강하였습니다. 영상편집과정을 통해 광고/영상/기획 기초부터 실무까지 3~4개월간 전반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광고 관련 이론 수업과 더불어 영상편집 실무도 함께 익혔습니다. 실무 프로그램은 프리미어프로, 에프터이펙트, 포토샵, 일러스트, 3D프로그램까지 광범위하게 배웠습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이력서에 OA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컴퓨터 자격증 학원을 다녀 컴활 2급과 ITQ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Q. 취업성공패키지(포트폴리오)가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A. 저의 경우, 취성패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되었고, 이를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2단계 직무 교육을 받으며 제가 준비하는 분야의 조언도 받을 수 있었고, 이력서(자기소개서) 첨삭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상 분야에 있어서는 포트폴리오가 필수적인데, 취성패 과정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완성하였습니다. 제작한 포트폴리오는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취성패를 통해 영상편집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다./영상을 편집중인 조은씨
취성패를 통해 영상편집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는 조은 씨.


Q. 3단계는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취업 알선을 받으셨나요?
A. 제가 취업하고 싶은 분야(영상/엔터테이먼트)는 취업 알선을 하기 보다는 저의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를 통해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역, 경리, 세무 등 사무직은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많아 고용센터가 알선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엔터테이먼트 분야의 일자리가 주변 지역에 많지 않아 취업 알선을 받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3단계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의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앞으로의 취업 준비 방향을 확실히 할 수 있었습니다.

Q. 취성패를 하면서 아쉬웠던 점과 개선되길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A. 상담사와 만남 횟수가 짧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1단계 상담을 통해 직업 교육을 선택하게 되는데, 더 구체적으로 학원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분야마다 전문적으로 하는 교육이 다른데, 다양한 부분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해 주면 지원자가 자기에 맞는 학원을 찾을 때 좀 더 좋은 쪽으로 찾을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서 받은 자료를 정리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취업성공패키지에서 받은 자료를 정리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Q. 취성패를 추천하는 대상과 취성패를 앞두고 있는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모든 취준생에게 취성패를 추천합니다. 취업이 막막하고, 스펙을 올리고 싶은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취성패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인 여건이 안돼 도움을 받고 싶은 학생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취성패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은 분야에 맞는 전문학원을 찾아서 가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학원마다 제공하는 정보와 배우는 과정의 깊이가 다를 수 있으니, 기왕이면 깊이가 있는 전문학원에 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신연희 dddmdk@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