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립공원서 즐기는 도시락의 여유

국립공원공단, ‘내 도시락을 부탁해’ 서비스 호평

2019.04.29 정책기자 전형
인쇄 목록

왠지 마음이 들뜨는 봄날을 맞아 우리 가족과 누나 부부는 해안가 쪽 주말 여행을 계획했다. 마침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봄 여행주간이다. 어디로 가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충남 태안해안국립공원을 여행지로 결정했다.

태안에 도착해서 어떻게 식사하면 좋을지 조금 색다른 식사를 궁리하고 있던 찰나, 국립공원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내 도시락을 부탁해’를 발견했다.    

d
월악산 야영장 도시락 서비스 ‘고향밥상’.(출처=국립공원공단 보도자료)

‘내 도시락을 부탁해’는 국립공원 산행 도시락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역 특산음식으로 구성된 친환경 도시락을 공원 현장에서 받아볼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다. 작년 9월, 소백산 국립공원에서 처음 시작됐고 이후 다도해, 경주, 속리산, 지리산, 가야산, 태안해안, 월악산 등 8개 국립공원으로 확대됐다.

올해 안으로 한라산을 제외한 21개 국립공원으로 이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한다. 1회용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환경보호에 큰 도움이 되고 국립공원 이용객들이 도시락을 준비해오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참고=국립공원공단 보도자료)

d
‘태안 내 도시락을 부탁해’ 카카오톡 화면.(출처=태안 내 도시락을 부탁해 카카오톡)
 

직접 이 도시락을 먹어보기로 했다. 카카오톡에서 ‘내 도시락을 부탁해’를 검색하니, 현재 친환경 도시락이 서비스되고 있는 국립공원 친구 목록이 나왔다. 여기서 ‘태안 내 도시락을 부탁해’와 친구를 맺으면 채팅창이 생성된다. 이 채팅방에 도시락의 종류와 개수, 수령/반납장소, 돗자리 대여 여부, 언제쯤 방문할지 등을 전송하면 담당자로부터 바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글을 쓰는 아래쪽에 별도의 탭이 있었다. 이 탭에는 도시락 메뉴, 주문 및 배달 가능시간, 결제방법, 도시락 수령 및 반납장소가 있어서 누르면 바로 해당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d
두 가지 메뉴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돗자리 무료대여 서비스와 배달도 가능하다.(출처=국립공원공단)
 
d
직접 채팅창을 이용해 도시락 주문을 했다.(출처=태안 내 도시락을 부탁해 카카오톡)


‘태안 내 도시락을 부탁해’ 에는 피크닉 도시락 메뉴가 2종류(피크닉 김밥도시락, 김치볶음밥 도시락) 있었고 요금도 7000~8000원으로 적당한 편이었다. 가족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맛도 상당히 괜찮았다는 점에서 금액은 무난하게 책정됐다고 생각했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도시락 수령/반납장소도 여러 곳 마련돼 있었다. 우리 가족이 묵었던 장소(연포해수욕장)와 가장 가까운 ‘남면분소’에서 도시락을 수령/반납하기로 했다. 참고로, 2개 이상이면 배달도 가능(배달 가능시간 : 10시~14시)하며 돗자리도 미리 요청하면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었다. 주문 가능시간은 최소 하루 전 오후 5시까지라 여유가 있었다.

d
편리하게 도시락 5개 수령!
 

결제는 채팅창에서 알려주는 계좌번호로 방문 하루 전 오후 5시까지 입금하면 된다. 하루 전날 오후 5시 이전 취소시 100% 환불되고 이후 취소하면 환불이 불가하다. 기상특보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당일 취소시 전액 환불된다고 공지돼 있었다.

우리 가족은 남면분소에서 도시락과 돗자리를 수령해 근처에 자리를 잡았다. 다들 돗자리와 도시락이 있어서 그런지 “소풍 온 것 같다”, “옛날 생각이 난다”며 좋아했다. 나도 특별한 추억을 만든 것 같아 재미있었다.

d
양이 푸짐했고 제철 과일도 알차게 들어 있었다.
 

도시락 맛은 꿀맛이었다. 김밥 속도 아주 알찼고, 곁들여진 제철 과일이 입가심하는 데 제격이었다. 허기진 상태에서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 남겼을 정도로 양도 푸짐했다.    

d
도시락은 꿀맛이었다!

아버지는 “이렇게 국립공원에서 도시락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은 기억으로 남게 됐고, 나중에 소백산이나 지리산에 갈 때 또 이용해볼 수 있겠다”고 웃으며 말했다. 

누나는 “도시락을 다 먹어도 도시락에서 1회용 쓰레기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 점이 인상적”이라면서 “저마다 도시락에 대한 아련한 추억들이 있을텐데, 그 기억을 톡톡 건드려주는 듯해서 편안한 마음으로 도시락을 먹을 수 있었다”고 했다.

d
태안 연포해수욕장 갯벌 모습. 삼삼오오 모여 조개캐기 체험을 하고 있었다.
 

우리는 도시락으로 배를 든든하고 채우고 태안에서 1박 2일간 조개캐기 체험, 해안가 산책 등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내 도시락을 부탁해’는 환경보호, 지역 일자리 창출, 이용객 편의 등이 모두 고려된 좋은 정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서비스가 널리 알려져 국립공원을 오고 가는 많은 이용객들이 애용하면 좋을 것 같았다.



전형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제 17-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전 형입니다. 외교, 통일, 그리고 박사과정 분야인 한국어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