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드론 택시·드론 배송 시대 앞당긴다…‘K-드론시스템’ 시연

국토부, 드론 교통관리체계 실증…교통관리사업자 협의체 발족

2020.06.03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정부가 드론 택시·드론 배송의 상용화를 위한 드론 교통관리 체계 도입을 목표로 실증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3일 강원도 영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대규모 실증 행사 및 민간드론교통관리사업자 협의체 발족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비행 모니터링 및 충돌방지 등 다수 드론의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향후 다가올 드론배송 및 드론택시 시대의 핵심 인프라다.

3일 강원도 영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에서 열린 ‘K-드론시스템 대규모 실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드론을 살펴보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제공)
3일 강원도 영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에서 열린 ‘K-드론시스템 대규모 실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드론을 살펴보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현재 항공기는 항공교통관제사가 제공하는 관제지시(비행방향, 고도 등)를 조종사가 수행하는 방식으로 비행을 하고 있으나 드론의 경우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관제업무도 제공하고 있지 않아 다른 비행체 또는 장애물과의 충돌 예방, 기상정보 및 비행경로 상 안전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K-드론시스템을 활용하면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가 LTE·5G 등 무선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주변 드론과의 간격분리, 비행경로상 안전 모니터링, 기상 및 기체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참고로 드론교통관리사업자(UTM Service Supplier)란 드론사용자에게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하며 미국의 경우 에어맵, 키티호크 등 9개의 업체가 FAA(연방항공청)로부터 승인을 획득했다.

이번 실증은 국내 최대 규모로 농토방제, 측지조사, 교통량조사 등 개별 임무를 맡은 7대의 드론이 동시 비행, 비행계획 관리 및 위치추적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핵심 기능을 모두 점검했다.

특히, 드론 주변으로 긴급출동 항공기가 접근하면 항공기의 경로에 방해되지 않도록 임무수행 중인 드론을 이동 또는 착륙시키는 기술도 선보여 K-드론시스템의 조기 실용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날 실증을 계기로 K-드론시스템의 실증을 확대하고 실용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관련 법·제도 발굴·개선, 국제협력 강화 등의 목표를 담은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및 실용화 촉진방안’을 발표했다.

내용을 보면 먼저 K-드론시스템 R&D와 별도로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국내 기상·도시여건에 맞는 한국형 운용기준 마련을 위한 실증사업) 추진과 같은 별도의 재정사업 등을 신설하여 실증확대를 추진한다.

우선 국내 기상·도시 여건에 맞는 한국형 드론 운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실증사업(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에 착수하고 국가비행정보관리시스템(FIMS) 구축 등 후속 연구·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국가비행정보관리시스템(FIMS, Fl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은 드론의 위치, 기체등록정보, 조종자정보, 공역통제 사항 등이 포함된 드론에 특화된 국가항공정보시스템을 말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 부처안에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를 통한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예산을 반영, 드론배송 수요가 있는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드론배송 등에 관심이 있는 유관기관과 지자체 등이 기관별 특성을 반영한 생활밀착형 과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

또 국토부는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가 제공하는 업무의 종류와 자격요건 등을 담은 사업자 기준안을 마련하는 등 관련 법·제도도 정비할 방침이다. 내년까지 드론위치 보고를 위한 통신방식 표준(프로토콜)을 제정하고 비행장치 신고 및 비행승인 세부절차, 사업자 간 정보공유 방안 등도 순차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5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한 도심항공교통(UAM) 로드맵도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날 실증 후 K-드론시스템 연구개발 진행 상황을 공유하면서 시스템 활성화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는 기구로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 협의체’를 발족했다.

협의체에는 국내 통신 3사(KT, SKT, LGU+),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전력,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와 관련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드론에 대한 교통관리기능이 대폭 확충되는 2022년부터는 다양한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드론교통관리사업이 본격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요자 맞춤형으로 실제 활용 성공사례를 만들고 단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실용화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 044-201-430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