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호흡기환자 진료동선 구분한 ‘국민안심병원’ 91곳 지정

참여 희망병원 증가…신청 접수해 준비된 병원부터 즉시 추가

2020.02.26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6일 총 91개의 ‘국민안심병원’을 지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안심병원은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는 일반 국민을 위한 병원으로, 비호흡기질환과 분리된 호흡기질환 전용 진료구역(외래·입원)을 운영해 병원 내 감염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

24일 정부가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한 광주 남구 빛고을전남대병원에서 의료진과 사설 구급요원이 입원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4일 정부가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한 광주 남구 빛고을전남대병원에서 의료진과 사설 구급요원이 입원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에 1차로 지정한 국민안심병원은 지난 24일 신청한 46개소와 25일 45개소를 포함한 것으로, 총 91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이다.

특히 신청기간(24~25일)을 고려하면 빠르게 참여 희망병원이 증가하는 추세로, 1차 지정에는 전국에서 4개 상급종합병원과 68개 종합병원, 19개 병원이 신청했다.

이번에 지정된 91개 안심병원 중 호흡기 전용 외래구역만 운영하는 기관은 55개(A유형, 60.4%), 호흡기 전용 외래 및 입원, 선별진료소까지 운영하는 기관은 36개소(B유형, 39.6%)이다.

또한 26일 기준으로 진료가 가능한 기관은 84개소(92.3%)이며, 나머지 기관도 호흡기환자 전용 진료구역(외래 및 입원) 마련 등 준비를 거쳐 순차적으로 운영을 개시한다.

이번에 지정된 국민안심병원은 정부-병원협회 공동점검단이 제대로 운영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으로, 현재도 신청하는 의료기관이 계속 늘고 있는 만큼 추가로 참여 신청을 접수해 준비된 병원부터 즉시 적용할 계획이다.

국민안심병원을 이용하려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http://ncov.mohw.go.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http://www.hira.or.kr) 또는 대한병원협회(http://www.kha.or.kr) 등을 참고해 근처의 국민안심병원을 알아보고 이용하면 된다.

문의 :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국민안심병원팀(044-202-274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