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7월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었다. 어느새 성큼 다가온 여름 휴가를 위해 정책브리핑에서는 관광정보 공공누리집을 순차적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 회는 걷기여행길 누리집 ‘두루누비’와 국립공원 ‘명품마을’이다. (편집자 주)
최근들어 걷기나 자전거 등을 이용한 레저여행이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이를 즐기는 사람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만큼 정부부처와 지자체 등에서는 자체적으로 조성한 걷기여행길과 자전거길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산재된 정보로 이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여기, 걷기여행길 소개 누리집 ‘두루누비’에서는 이런 불편 사항을 해소시킬만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통합여행정보를 제공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이용자들의 통합정보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걷기와 자전거 여행을 중심으로 기존의 코스 정보 DB와 외부의 오픈 API 정보를 이용해 두루누비(KOREA MOBILITY)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여행자들의 유익한 길잡이였던 두루누비는 올해 1월 새로운 모습으로 리뉴얼했고, 2월에 ‘해파랑길’ 누리집과 통합하면서 걷기여행과 자전거여행을 즐기는 이용자들의 ‘최애 서비스’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처럼 두루누비는 누리집은 물론 앱에서도 걷기와 자전거 여행 등의 코스정보를 체계적으로 소개하면서, 교통·숙박·음식·행사·문화유적지 등 주변 관광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이곳에서 검색한 길 정보를 담기 또는 일정으로 만들어 앱을 이용해 여행 중에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앱에서 저장한 정보는 누리집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특히 두루누비는 여행지 정보 검색에 최적화된 사이트로, 목적에 따라 여행지를 검색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령 방문할 여행지의 상세정보나 특정 여행지 검색을 할 수 있고 태그나 걷기 및 자전거 여행 메뉴를 이용해 원하는 여행지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걷기 및 자전거 여행 메뉴에서는 두루누비길과 전문가길 메뉴로 선택한 후 원하는 필터에 따라 지역과 거리, 소요시간 등을 살펴본 후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다.
한편 코스별 지도에는 주변의 편의시설(화장실, 숙박, 음식점, 편의점 등)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전거 여행코스인 경우 자전거 대여소 정보와 위치도 표기된다.
그리고 여행지 상세 화면에서 ‘지역정보’ 탭을 선택하면 해당 여행지 지역의 문화행사와 관광지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서비스 중에 특히 이용자들에게 인기있는 메뉴는 ‘따라가기’ 기능인데, 각 지자체가 공식적으로 조성하고 인증한 걷기길과 자전거길 여행지에 제공되는 GPS 여행안내 서비스다.
이 기능은 음성지원 서비스 지원으로 여행 시 해당 코스의 경유지와 편의시설, 남은 경로 정보 등을 함께 안내해주는 만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여행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두루누비의 모든 자료들(숙박 및 음식점 정보는 제외)은 상업적 용도 이외에 출처를 표기하는 한 누구나 자유로이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다.
|
두루누비에서는 걷기여행 뿐만 아니라 자전거 여행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
우리나라 국립공원을 비롯해 생태탐방원, 야영장 등을 소개하는 국립공원 누리집에서는 전국에 위치한 명품마을 정보도 담고 있다.
이른바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속가능형 국립공원 명품마을 조성’을 기치로 시작한 이 곳은 2010년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관매도 명품마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7개소가 조성되었다.
아름다운 자연생태계가 보존되어 있는 국립공원은 대부분 농어촌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마을주민 대부분이 고령화되고 노동생산성이 점차 약화되어 경제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실정이다.
때문에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대안이 요구되는 만큼, 국립공원은 공원 내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스스로 보전할 수 있도록 명품마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아울러 잘 보전된 생태계와 경관·문화자원을 활용해 주민 소득과 국립공원의 가치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명품마을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국립공원의 우수한 자연생태체험과 청정 농수산물을 맛볼 수 있는 국립공원 명품마을 투어, 올 여름 의미있고 행복한 힐링 여행지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