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19.07.22 김은한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7월 22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통일부 장차관 주요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늘 11시 30분 국립해양박물관에서 진행되는 ‘북한의 바다’ 기획전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며, 이어 오후 2시에는 경남발전연구원에서 개최되는 남북교류협력센터 개소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일 화요일 오전 10시에는 국무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7월 24일 수요일 오후 2시에는 부산 웨스틴조선에서 개최되는 시도지사협의회 협약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통일부 차관은 7월 25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에 차관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상이고요.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북한 선전매체가 일본에 대한 수출규제를 비난하는 글을 최근에 좀 꾸준히 게재하고 있는데, 일련의 이런 것을 보고 통일부는 좀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지 좀 궁금합니다.

<답변> 북한 대외선전매체의 주장에 대해서 저희 정부가 일일이 평가하여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WFP 통한 쌀 지원의 경우 7월 말 1항차 출발이 목표라고 하셨었는데, 여전히 그게 가능한 목표인지, 구체적인 계획이 좀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현재 시점에서는 말씀드린 바와 같이 7월 중 1항차 출발을 목표로 계속 추진 중이고요. 하여튼 9월까지는 저희가 이 5만 t 지원이 완료될 수, 차질 없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질문> WFP와 MOU 체결하는 것은 진행이 어떻게 되었을까요?

<답변> 아, MOU 체결은 완료되었습니다.

<질문> 언제?

<답변> 지지난주 목요일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혹시 알려드릴 사항 있으면 확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동맹 19-2 훈련’ 명칭에서 ‘동맹’이라는 단어를 빼려는 정부의 움직임이 있잖아요? 그러니까 북한을 좀 오랫동안 지켜봐 온 통일부의 입장에서 볼 때 이런 명칭 변화가 북한의 태도 변화, 그러니까 북·미 실무협상을 시작할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시는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일단 훈련 명칭 변화 관련된 보도가 있다는 것은 제가 보아서 알고 있고요. 그런데 그 해당 여부는 해당 부처에다가 문의를 하시는 게 좀 좋지 않을까, 이렇게 저희가 판단을 하고 있고.

그러한 여러 가지 우리 정부의 움직임과 관련한 북한의 어떤 그런 반응, 이런 것에 대해서도 저희가, 정부가 구체적으로 여기에 대해서 평가하여 말씀드리는 것이 좀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이게 사안은 국방부 사안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런 명칭 변화 자체가 이제 북한의 어떤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여부는 통일부에서도 분석은 하고 있을 수 있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여쭤본 거거든요.

<답변> 예, 질문 취지는 저도 이해를 하고 있고요. 아무튼 그런 것이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느냐?’ 이런 문제에 대해서도 저희가 거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평가하여 공개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좀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어제 북한 대의원 선거 있었는데요. 관련해서 특이한 동향이라든지 그런 것 혹시 눈에 띄시는 것 있으신지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어제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가 실시되었고요. 그래서 어제 그 보도에 따르면 도·시·군 인민대의원 선거가 어제 21일 실시되었고요. 그리고 선거자 99.98%가 투표에 참가하였고, 김정은 위원장도 함경남도 제201호 선거구 제94호 분구 선거장에서 선거에 참여하였다고 북한 매체가 보도한바 있습니다.

<질문> 카타르 월드컵 예선 10월에 북한에서 하는 것으로 예정은 되어 있잖아요? 이 부분이 북한에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정부는 가지고 있는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그 관련하여서는 좀 더 구체적인 것이 확정될 때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고요. 정부 입장에서도 관련 동향을 지켜보면서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이런 사항 같은 경우는 축구협회를 통해서 대응을 하시나요? 아니면 통일부에서 직접 의사를 타진한다든가, 얘기를 나눈다든가 그런 절차가 있나요?

<답변> 그것은 제가 좀 더 관련 과거사례를 좀 살펴봐야 알겠는데요. 지금까지는 주로 축구협회를 통해서 이렇게 협의를 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좀 더 확인하고 제가 알려드릴 것이 있으면 제가 다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