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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0시가 되면 세계 도처에서 하늘로 불꽃이 터져 오른다.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는 랜드마크 건축물이나, 강이나 해안가, 공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수많은 사람이 모인 가운데 이러한 불꽃놀이가 대규모로 개최되는데 불꽃놀이와 함께 음악, 라이브 공연, 퍼레이드 등 다양한 행사들도 함께 진행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년 불꽃놀이 행사의 예로는 시드니의 하버 브리지 불꽃놀이, 두바이의 부르즈 칼라파의 불꽃놀이, 런던의 템스강 불꽃놀이, 뉴욕 타임스 스퀘어의 볼 드롭 등이 있겠다. 이 행사들은 전 세계에 중계된다.
서울에서도 불꽃놀이 행사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서울시 차원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장소에서 소규모로 산발적으로 하기 때문에 국제적 관심을 별로 끌지 못한다. 가을에 여의도 한강변에서 개최하는 대규모 불꽃놀이 축제를 새해 0시에 보신각 종소리에 맞추어 개최하면 어떨까?
2024년 런던의 신년 불꽃놀이는 BBC 방송을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되었는데,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템스강 주변에 모인 가운데 런던의 아이콘인 런던 아이를 중심으로 개최되었다.
자정이 되기 전 템스강 상공에 드론쇼를 통해 런던시가 주최한 행사임을 알린 다음 10회의 카운트다운이 이뤄졌고, 새해 0시가 되는 순간 빅벤에서 울려 나오는 종소리와 함께 새로운 해의 시작을 알리는 환상적인 불꽃이 템스강 위 하늘을 수놓기 시작했다.
강변에 몰려든 수많은 사람은 함성과 함께 새해를 맞는 기쁨을 서로 나누었고 방송에서는 ‘올드 랑 사인’이 흥겹게 흘러나왔다.
한편 스코틀랜드식 영어인 ‘올드 랑 사인’은 ‘오랜 옛날부터’라는 뜻으로 표준영어로 그대로 고치면 ‘Old long since’이다.
이 노래는 작곡자 미상의 스코틀랜드의 민요에 스코틀랜드의 시인 로버트 번스가 1788년에 가사를 붙인 것이다. 이 노래는 전 세계에 알려져 이별의 정을 나눌 때 불리고, 영미권에서는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으면서 불린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 우리나라에서는 이 노래의 곡조에 다른 가사를 붙여 애국가로 부르기도 했다. 또 우리나라 개신교에서는 찬송가로도 쓰인다.
런던의 신년 불꽃놀이는 수많은 사람이 몰리는 행사이다 보니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은 항상 도사리고 있지만 올해 행사도 무사히 진행되었다. 그러고 보니 ‘올드 랑 사인’이 탄생하기 40년 전쯤인 1749년에 있었던 영국 왕실이 주최한 불꽃놀이 행사가 연상된다.
이 불꽃놀이는 신년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1740년에 발발한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전이 종결됨에 따라 1748년에 조인된 엑스-라-샤펠 평화조약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었다. 엑스 라 샤펠은 독일의 아헨의 프랑스식 지명이다. 영국 왕 조지 2세(재위 1727-1760)는 이 평화를 기념하기 위해 1749년 봄에 대대적인 불꽃놀이 행사를 계획했고 당시 64세의 노장 헨델에게 작곡을 의뢰 했다.
이렇게 탄생한 음악이 바로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이다. 제목은 우리말로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으로 번역되어 있기 때문에 왕궁에서 불꽃놀이를 한 것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정확히 하자면 ‘왕실(주최) 불꽃놀이 행사를 위한 음악’이 되겠다.
1749년 4월 27일 불꽃놀이 행사장은 버킹엄 궁전 옆에 위치한 19헥타르 정도 넓은 공원 그린 파크였다. 그런데 날씨는 궂었고 가랑비도 내렸다. 그럼에도 수많은 시민이 몰려들었다.
이곳에서는 세르반도니라는 이탈리아계 프랑스 건축가가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개선문 형태의 장엄하고 화려한 불꽃 발사대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발사대 한가운데에는 조지 2세의 조각상이 세워져 있었다.
마침내 그 근처에 설치된 특설 공연무대에서 100개의 관악기와 타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에서 장려한 음악이 울려 퍼지고 음악에 맞추어 불꽃이 터지기 시작하자 이를 지켜보던 사람들은 모두 탄성을 질렀다.
그런데 사고가 발생했다. 습기 때문에 제대로 터지지 않은 불꽃이 적지 않았던 것이다. 어떤 불꽃은 엉뚱한 곳에 떨어져 터지는 바람에 부상자가 발생했을 뿐 아니라 불꽃 발사대에도 불이 붙어 조지 2세의 조각상이 넘어졌다.
이런 난장판을 지켜본 세르반도니는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칼을 빼 들고 행사기획 총책임자에게 달려들었다. 그는 살인미수 혐의로 즉각 체포되었으나 용서를 구하여 다행히도 다음날 풀려났다. 이런 난리 통에도 헨델 음악의 공연만큼은 굉장히 성공적이었다고 전해진다.
이 곡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고 연주시간은 대략 16~20분 정도이다.
1. 서곡 Overture (Adagio – Allegro – Lentement – Allegro)
2. 부레 Bourrée (*부레는 프랑스에서 발생한 빠른 템포의 2박자의 춤곡)
3. 평화 La Paix (Largo alla siciliana)
4. 기쁨 La Réjouissance (Allegro)
5. 미뉴에트 Menuets I and II
◆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미술·언어·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동유럽 문화도시 기행>, <이탈리아 도시기행>, <건축으로 만나는 1000년 로마>,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culturebox@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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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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